We are collecting every kinds of stories of discrimination against asian people in western countries. 서양에서 아시아인으로서 겪는 차별과 조롱 그리고 혐오를 아카이빙 합니다.
Comments
 Share
The version of the browser you are using is no longer supported. Please upgrade to a supported browser.Dismiss

 
%
123
 
 
 
 
 
 
 
 
 
 
 
 
 
 
 
 
 
 
 
 
 
ABCDEFGHI
1
Your GenderWho said / doneYear / DateTimePlaceCityCountryWhat happened / What did you hear
2
여성2명의 남성2016년 여름22시경역 계단 Zug Swiss두 명의 남성이 내가 갖고 있던 포스터 지통을 보고 반복해서 웃어 무슨 문제 있냐고 물었더니 내가 무기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무시하고 가는 내 뒤에서 웃음과 조롱을 쏟아냈다.
3
남성불특정 다수여러번-까페나 길거리Germany길거리를 걷거나 까페에서 다른 한국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누군가 다가와 뜬금없이 니하오 라고 말하며, 때로는 합장까지 한다. 일본인 친구도 가끔씩 니하오 당한다고..
4
남성---텔레비전Germany개인적 인상으로는 독일 매체에서 아시아인 캐릭터 자체를 찾기 힘들다. 독일 사회내에서 어찌보면 아시아인은 타자화되지도 않는 유령의 상태.
5
남성3명의 남성 여러번 19시경 에스컬레이터 BochumGermany세명의 남성이 칭창총이라며 놀렸다. 재치챈 곤니치와 니하오 하면서 장난식으로 조롱하는것은 셀수도 없다.
6
남성 여자 웨이터 여러번 여러번 레스토랑 커피숍등GermanyKellner들이나 직원들이 동양인에게는 눈을 안마주친다거나 노골적으로 불친절하게 대하는 경우가 많다. 같이간 독일친구에게는 눈도 잘마주치고 정말 친절하게 대하는데 동양인손님들에게는 눈에 띄게 불친절하게 대한다.
7
여성같은 학교 친구 부모-10시공항Germany중국으로 Exkursion 가기위해 기다리는데 친구의 부모가"여기 벌써 칭챵춍이있네!"라고해 나를 둘러싼 모두가 웃었다. 기분나쁘다고 말하니 가위바위보라고 말함...
8
여성1 명 남성 --도로 New york USA운전하고 있는데 옆에서 칭코라고 소리지르고 감
9
남성1명 남성7월 5일3wall monument Berlin Germany어떤 그지같은애가 니내 나라로 돌아가라함. 그래서 넌 뭐 그지같이 세금도 안내면서 나라위하척 하냐라고 했음
10
여성3명 남성2016년 봄15시경버스 안Bayern Germany헤이! 하고 내 주의를 끌더니, 아시아 여자가 나오는 포르노를 휴대폰으로 틀어놓고 보란 듯이 손가락으로 가리킴. 수치심이 엄청났다.
11
-불특정 다수여러번--Germany일상에서 잊고 지내는 자신이 "아시아인"임을 시시때때로 매번 확인시켜줌. 시선과 태도, 대화중에 은근히 나타나거나 노골적으로. 한번은 학교에서 교수가 나와 내 중국친구에게 핑이랑 퐁이라고 부른 적도 있음.
12
여성불특정 다수여러번-HBF Frankfurt Germany프랑크푸르트 중앙역에 아시아인, 특히 한국인이 굉장히 많은데도 이곳을 지나다닐 때마다 '칭창총' 혹은 '니하오'로 인사하는걸 들어야 한다. 따져물으면 미안하다고 말하고 웃으면서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
13
여성 불특정 다수여러번--Frankfurt, Berlin Germany2인 이상 10대, 20대 청년들 그룹이 칭창총을 한다거나, 성적인 농담을 하는 걸 자주 경험했다. 중국어나 일본어로 정중하게 인사하는 것은 그렇다 쳐도, 말투나 눈찢어진 행동에서 조롱과 야유가 섞인 걸 알 수 있다.
14
여성 불특정 다수여러번 --Frankfurt Germany비단 아시아 여성이 아니라, 여성이라서 겪는 일 같은데, 길에서 큰소리로 부르고, 한국의 바바리맨처럼 성기를 보여주거나 노골적으로 쳐다보면서 자위 행위를 한다
15
여성 1명의 남자여러번--Berlin Germany한국음식을 매일 먹으면 피부가 노랗게 될 거라고 하거나, 한국 사람들은 다들 이상하다고 했다. 친분이 있는 사이이기에 농담 삼아 한 말 같지만, 확실히 아시아 인들에 대한 인종 차별은 독일 내에서 이슈화되지 조차 못했으며, 무슬림 혐오와 달리 일반 독일인들의 경각심 역시 전무하다
16
여성1명의 남자2011년 겨울오전길 가LeipzigGermanyInterdaF 어학원 주변을 배회하며 유독 동양인 여학생들이 혼자있을때 다가와 Tandem Partner가 되주겠다던 50대 남성이 있었다.
17
여성1명의 여성-저녁시간버스안 BerlinGermany두명의 다른 아시아 친구(둘은 같은나라)와 버스를 탐. 둘이 자국어로 얘기. 옆에 앉아있던 독일 아줌마가 노골적으로 째려보며 동양인들은 짜증난다 함.
18
남성불특정 다수2008년 여름-벨기에의 한 락 페스티벌werchter Belgium락페스티벌 기간인 2박 3일 내내 어딜 가든 "Hey Asian!"이라는 조롱을 들음. 2박 3일간 적어도 50번 이상은 관련 조롱을 들었음.
19
여성1명 남성2015년 가을23시경피가딜리 서커스 부근London UK길을 지나는 중 한 남자가 내 옆을 스치듯 지나가며 정확하게 내 귓가에, Yellow monkey라며 속삭이듯 조롱을 하고 아무렇지 않은 척 지나감.
20
여성다수2015년 여름--Berlin Germany일단 기본적으로 깔려있는건 지나가는 사람들이 아예 고개를 돌리면서 대놓고 쳐다본다. / 우반이 와서 타려고 하는데 청소년무리가 큰소리로 놀래킨후 비웃음 안에 있는 사람들도 같이 웃었음 / s반에서 내려 혼자 ausgang으로 가는데 젊은 커플이 창문을 똑똑 하더니 빠큐를 날리고 자기들끼리 웃음 / 호스텔에 가자마자 초면인 독일남자직원이 나에게 서양인들보다는 아시안여자들은 수동적이어서 좋다고 말하면서 나이를 묻더니 그럼 너 첫경험 안했겠네? 첫경험은 했냐면서 물음. 내가 생각하는 그게 아니길바라면서 모르는척을 했더니 철자하나하나 짚어주면서 말해줌.
21
여성1명 남성2014년 가을오후학교 교실 안NürnbergGermany같은 반 학생이 내가 독일인 남자친구가 생겼다는 걸 듣고 한 말: 왜? 결혼해서 비자문제 해결하려고?
22
여성1명 남성2012년 여름길가Australia담배를 요구하다가 담배가 없다고 하자 아시안 어쩌구 하면서 때리는 시늉을 했습니다.
23
여성3명의 남성2015년 겨울이른 오후대학 주변 길거리München Germany걸어가고 있는데 뒤에서 자전거 경적 소리가 나길래 자전거를 피하려고 뒤를 돌아봤더니 남성 3명이 자전거를 손으로 끌면서 걸어가며 깔깔 거리면서 나를 놀렸다. 무시하고 계속 걸어갔더니 뒤에서 경적소리를 나의 오른쪽 왼쪽에서 내며 내가 놀랄 때마다 자지러지게 웃었음
24
여성1명의 여성2016년 봄오후어학원München Germany어학원 선생님이 다른애들은 모두 이름으로 부르고 우리반의 아시아인들 이름만 외우지 못해서 항상 Sie라고 불렀다. 내가 제 이름은 00이에요 라고 하니까 너희 아시아인들 이름은 너무 어려워서 도저히 못외우겠어. 라고 하며 싱숑 거리며 중국어를 따라했다.
25
여성다수의 남성2011년 봄오후길거리BolognaItalia길을 혼자 걸어가는데 지나가는 차들이 모두 속도를 줄이며 경적을 울림. 안에서 휘파람을 불거나 차에 타라는 신호를 보냄. 외진 곳도 아니고 보통 동네 상점가가 있는 곳인데도 그런 행동들을 함. 관광지에서 중국어 인사 듣는 건 기본. 그리고 무리지어 다니는 10대 소년들의 비웃음과 손가락 질.
26
여성1명 남성2014년 봄오후개선문Paris France주위의 눈치를 보더니 둘이 겨우 +지나가는 순간에 돼지울음소리를 냄 (숙소주인이 그런애들 조심하라고 미리 경고해줌)
27
여성불특정 다수2014년 여름여러번음식점, 까페München Germany부부가 들어가자 가는곳마다 나가라고 눈치를 줌 (자리가 비어있는데 없다고 한다던지) 여러번 경험함
28
남성1명 여성2014년 봄오후길거리San FranciscoUSA나이든 분이 손짓을 해서 부르더니 조용히 너네 나라로 가라고 함
29
여성1명의 남성2015년 여름오후기차 안 MünchenGermany기차 안에서 화장실에 갔는데 독일인 할아버지가 화장실 문 앞을 막고 있었고 내가 독일어로 비켜달라 말해도 나를 조롱하며 끝내 비켜주지 않았다. 너무 화가 나서 당신은 인종차별자냐고 물었고 그 할아버지는 그렇다고 답했다. 백인이 왔을 땐 자리를 비켜주는 인종 차별적인 행동에 어이가 없었다. 결국 난 아시안 이라는 이유로 화장실에 가지 못했다.
30
여성4명의 남성2015년 여름점심 시간광장 근처 길가München Germany당시 장소에 아시안은 나와 내 친구들 밖에 없었는데 우리에게 갑자기 4명의 청소년으로 보이는 남자 아이들이 몰려와 물을 뿌리고 비웃었다
31
남성3명의 남자 청소년2016년 봄오후Augsburger Str. BahnhofBerlin Germany캐리어를 끌고 역으로 가고 있는데 역 앞에서 서명판 같은 것을 들고 있던 3명의 청소년들이 니하오와 곤니치와를 반복하며 서명을 해달라고 함. 거절을 했는데도 메고 있던 가방을 툭툭 건드리며 역 안쪽까지 쫓아옴. 뒤돌아 보자 그제서야 도망감.
32
남성2명의 남성 중 한 명2016년 여름오후대학가 근처 State of OhioUSA지나가던 10대 소년 두 명 중 한 명이 신호를 기다리고 있던 내 귀에 대고 "I hate chinese people." 을 작게 말하고 지나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33
여성3명 남성2014년 여름오전길거리Dublin Ireland길을 건너려는데 택시를 타고 있던 남자 세명이 칭챙총 칭챙총을 반복함.
34
여성1명 남성2014년 여름오전주택가Portugal차를 엄청 빠른 속도로 몰고와서 치려고 함. 가까스로 피함.
35
여성다수의 어린이여러번오후동물원FrankfurtGermany여러 그룹의 어린이들이 지나가며 칭챙총을 외치거나 이상하게 왱알거리며 지나감. 어느 그룹은 내 등 바로 뒤에서 챙총 챙총 하며 놀리다 내가 쳐다보니 얼른 멀어지며 멀리서 챙총!이라고 소리침.
36
여성다수 남성2016년 봄저녁VolksfestNürnbergGermany어느 남성이 사람이 가득 찬 길 한복판에서 어깨로 퍽 치며 챙총!이라고 공격함. 내가 쳐다보자 친구와 깔깔 웃으며 조롱했다. 붙잡으려고 하자 빠르게 달아났다. 다른 사람들은 멀뚱히 보거나 보고 웃으며 지나쳤다.
37
여성2+남성1레스토랑 여자 직원2007년 저녁레스토랑 입구Gold CoastAustralia레스토랑에 저녁을 먹으러 갔는데 입구에서 자리가 없다며 거절 당함. 안을 들여다보니 자리가 매우 널널했고 동양인은 하나도 없었다.
38
여성다수 2014년 겨울오후주택가Seligenstadt Germany자동차를 타고 옆을 천천히 지나가며 칭챙총! 이라고 외치고 웃었다.
39
여성다수여러번--Germany집을 구하려고 전화하니 짜증스럽게 집이 나갔다고 대답하고 끊는다. 독일인 친구에게 부탁해서 집이 있냐고 전화해보니 집이 있다고, 보러오고 싶냐고 대답했다.
40
여성2명의 여성2015년오후미술대학Germany다른 한국인과 한국어로 대화하고 있었는데, 옆에 서있던 독일인 두 명이 갑자기 이상하게 왱알거리며(한국어를 흉내내는 것 같다) 깔깔거렸다.
41
여성1명의 남성2016년오후미술대학Germany얼굴 골격 이야기를 하다가 아시아인은 원숭이와 비슷하게 생긴 것 같다며 유럽인-아시안-원숭이 순으로 퇴화하네! 라고 농담했다. 직후에 홀란드 여자 너무 이쁘다고, 금발에 파란눈좀 보라고 함.
42
여성여러명의 남성---Germany이민자, 이민 배경 독일인들의 아시안 혐오도 이야기 되어야 할 것이다. 사실 내가 들은 길거리 혐오발언은 대부분이 아랍계 사람들이 한 것들이었다.
43
여성?2013년오후주택가Bad homburgGermany길을 걷고 있는데 핸들을 꺾어 정면에서 차로 돌진해왔다. 내가 피하지 않아 내 무릎 바로 앞에서 차가 멈췄다. 가만히 쳐다보니 다시 빠르게 도망갔다.
44
여성3명의 남성2016년 겨울저녁트램 정류장Nürnberg Germany정류장에 서 있는데 신호등을 기다리던 자동차 내의 남성 세 명이 칭챙총, 니하오, 애왕앵앵앵 하며 소리를 질렀다. 내가 못 들은 척 하자 소리를 꽥 지름.
45
여성여러명Germany아무 생각 없이 동양인 비하적 내용이 담긴 동화책/ 보드게임 등을 즐긴다.
46
여성여러명--수퍼마켓Germany흘끗 쳐다보고 외국인인 것 같으면 절대 hallo, bitte, tschuess를 하지 않는다. 딱 돈만 말하고 손 내밀고 끝. 몇 캐셔들은 동전을 던지듯 준다. 그 후에 독일인이 오면 웃으며 hallo 부터 시작함.
47
여성여러명---Germany동양인이 차별 경험을 말하면 에이 그게 아니겠지, 니가 ~라서 그런거 아냐? 하는 식으로 인종차별적 경험을 인종차별이 아닌 것으로 만드려고 한다. 그런데 옆에서 다른 독일인이 아냐 나도 봤어, 하면 그때부터 믿는다.
48
여성여러명---Germany대중교통에서 보통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빤히 쳐다본다. 내가 고개를 돌려 같이 쳐다보면 모르는 척 하다가, 못 보는 것 같으면 다시 빤히 쳐다본다.
49
여성1명의 여성2013년-외국인청Offenbach Germany비자 심사 중 난 니 아비투어가 독일 아비투어와 같은지 아프리카 것 같은지 모르니까~라며 광역 인종차별적 발언.
50
여성1명의 남성2016년--Germany갑자기 날 팔로하더니 내 친구들 중 여성이고, 프로필 사진이 셀카인 사람들과 내 동양인 지인들을 전부 친추했다. 개 크리피...
51
여성여성2014년도서관State of FloridaUSA도서관 입구 안내를 보려고 서 있었더니 흑인 아줌마가 웬 중국인이 여기 서있냐고 비키라고 소리를 지름.
52
여성2명의 남성2015년저녁길거리AmsterdamNetherlands늦은 시각 독일인 친구 두 명과 같이 속소로 돌아가고 있었는데, 내가 걷는게 느려 좀 쳐졌더니 바로 남성 두 명이 붙어 몸을 톡톡 치며 니하오 곤니찌와 왜얼알유프롬 등을 하며 희롱했다.
53
여성여러명2014년--France3-4일 정도의 관광이었는데 인종차별발언을 너무 여러 번 들어 독일 고르기 잘 했다고 생각했다.
54
여성한명2015년반호프NürnbergGermanyUbahn 에서 내려서 올라가려는데 비웃으면서 머리를 헝크러트리고 갔음
55
여성3명의 남자2012년 여름시내 공원LeipzigGermany세명의 독일 남성이 공원 벤치에 앉아 나를 향해 물총을 쐈다. 욕을 하고 돌아가는 뒷모습에 대고 계속해서 물총을 쏴댔다.
56
여성여러명의 남자2013년 겨울MuseumsinselBerlin Germany커리부어스트를 사서 쉬며 먹고 있는데 한 그룹의 독일인 남성이 나를 보고 비웃으며 Nihao isst Currywurst~라며 조롱했다.
57
-4-5명의 남자2016년 봄전철역Berlin Germany전철역 안을 걸어가는데 역 안의 작은 케밥집 직원이 큰 소리로 헤이! 하고 부른 다음 니하오!를 외쳤다. 안에 같이 있던 터키계 사람들이 모두 웃음.
58
여성여러명의 남자2016년저녁시샤 바 앞NürnbergGermany시샤 바 앞을 지나치는데 한 무리의 터키인들이 터키어로 얘기하다 날 보고 목소리를 여자같이 올려 니하오~라고 하며 웃고 조롱했다.
59
여성2+남성11명의 남성2013년저녁맥도날드LeipzigGermany한국어로 대화하고 있는 우리에게 독일에 있으면 독일어로 얘기해야 한다고 소리쳤다
60
남성 1다수의 남성2013년 9월Köln Germany2층 정도 되는 발콘에 다수의 남성들이 시시덕 거리고 있었음. 그 중 한 명이 내 머리 위로 침을 뱉음. 기차 시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무시하고 반홉으로 가서 DB직원에게 말을 했으나 '나는 경찰이 아니니 다른데 가서 알아보라' 라 하고 무시함. 그는 우리를 무시한 후 스마트폰으로 하던 게임을 계속함.
61
남성 1다수의 어린 남성2013년 9월트람 / U9 Osloerstr. 근처Berlin Germany트람 맨 앞에 앉아있었음. 그 바로 뒤에 앉은 3-4명 가량의 어린 남성들이 내 가방에 쓰레기를 던져 넣고, 내 오른발을 툭툭 발로 참. 뒤돌아 보았을 때 그들은 웃고 있었고, 내가 항의하자 그 말을 따라하며 비웃음. 너무 화가 나 내리면서 욕을 한 마디 해주었더니 죽일 듯 달려들어 해 하려 하였음.
62
남성 1성인 남성 2명2011년Schönefeld 공항Berlin Germany비행기에서 내려 출구쪽으로 걸어가는 도중 두 명의 시큐리티에게 불심 검문을 당함. 다른 백인들은 전혀 건드리지 않고 아시아인인 나에게만 여권을 요구함. 그리고 다른 흑인을 불러세움. 그 흑인이 '왜 유색인종만 검사하느냐, 나는 영국시민이며 이는 명백히 인종차별이다'라고 강하게 항의하자 시큐리티 두 명은 내 여권을 돌려주고 재빨리 자리를 뜸.
63
남성 1성인 남성 다수2011년공항MilanoItalia공항에서 친구를 기다리는 중 무장을 한 경찰들이 내게 비자와 여권을 요구하여 보여주었음. 이름과 생년월일 따위를 묻고, '왜 동양인이 독일에 살고 있느냐, 여기에 무엇하러 왔으냐' 등을 물으며 비웃음. 내 옆에 있던 흑인은 영어를 못한다는 이유로 신분증을 제시했음에도 양 팔이 묶여 연행당함.
64
남성 1백인 여성 1명2015년버스Germany버스에 앉아 목적지로 가는 중 나이 지긋한 독일인 여성이 내게 와 '마늘을 먹었느냐, 냄새가 난다' 물어봄. 정색하며 '먹지 않았다, 왜 물어보느냐' 했더니 '너희들은 마늘을 많이 먹지 않느냐, 어쩐지 냄새가 나는 것 같아 물어보았다' 며 얼버무림.
65
남성여성2010년BerlinGermany길을 가던 도중 백인 여자가 날 불러세워서 길에 있는 담배꽁초를 줍게 함. 내가 버린 것이 아니다 항의했더니 듣지 않고 '네 나라에서는 이런 식으로 쓰레기를 버리는지 몰라도, 독일에서는 안된다. 깨끗히 하라' 라고 화를 냄.
66
남자노인 남성2016년이케아Germany아이패드를 보며 식사를 하고 있었는데 지나가던 백인 노인이 내게 가까이 와 '밥 먹을 때에는 씹는 것을 잊지마!' 라고 크게 소리를 지르고 갔다.
67
여성불특정다수2012년부터 수차례상점Germany독일인 동행이 있을 시에, 물건을 사고 질문을 하고 계산을 하는 것이 본인임에도 불구하고 직원이 대답하고, 값을 말하고, 아이컨택을 하는 대상은 항상 뒤에 서 있는 동행임. 악의는 없으나 내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여 불쾌함.
68
2016년Germany독일 여성인 친구가 '김치를 먹느냐' 라고 묻기에 그렇다고 대답했더니 '김치 따위는 냄새나고 불쾌해서 먹고싶지도 않다. 너나 먹어라' 라고 하며 비웃었음.
69
남자남자2014년외국인청Germany학생비자를 받으러 외국인청에 갔는데, 담당자가 '넌 어떻게 학교에 합격을 한거냐, 돈이 많아서 돈으로 들어간 것 아니냐' 라며 빈정거림
70
남자남자 다수 수차례 대학 Germany나한태 라이터를 가지고 빌리고나서 비웃는 듯한 제스처로 합장을 함. 우리나라에서는 인사할때 합장을 안 한다고 하니, 웃으면서 아시아에서는 다들 합장하지 않냐며,되 물어봄.
71
남자 남자 1 여자 22013년 동네 길가 Germany갑자기 꼬맹이들이 마치 UFO 타고 막 챡륙한 외계인을 대하듯이 날 둘러쌈. 그러면서 하는 말이 중국에서는 앵무새를 먹지? 하는 질문을 던짐. 상대하기 귀찮아서 걍 무시하고 집에 들어감.
72
여자남자 다수2014-2016년버스Germany중동계 이민자 남자 여러명이 버스에서 둘러싸듯 서서 '니하오' '니하오' 수십차례 반복. 기숙사 내에서도 중동 & 히스패닉계 남자들이 '니하오' 반복.
73
여자여자 12016년대학도서관Germany컴퓨터실 맞은편에 앉은 여자가 영어로 "너는 한달에 1000유로씩 받지 (아마도 DAAD 장학금을 의미함), 중국인. 멍청한 얼굴 치워. 너희 나라로 돌아가." 속삭임. 조금 정신이 이상한 여자인데, 사서들까지 '박사과정 논문을 쓰느라 민감하다'며 감쌈. 주변 남학생들이 경찰에 증언하겠다고 나서고서야 사태 수습.
74
여자남성과 여자 다수2014-2016년연구실Germany소지품이 자주 없어짐. 중동계 여자들과 중동계 남자들 & 독일 남자들이 지나가면 조소. 따졌더니 여자 후임이 '독일에서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교류도 하고 해야지...'하고 설교.
75
여자남자 1 여자 다수2016년Germany역 앞의 노천 비어홀에서 맥주를 마시고 있으면, 유독 동양여자에게만 구걸함. 역 안에서도 마찬가지, 현지인도 아닌 우리에게 유독 길을 물어봄. 그러면서 소매치기 (지갑/핸드폰) 기회를 노린다고 함. 실제로 당한 사람이 다가가서 '핸드폰 내놓으라' 제스쳐 하니까 돌려주었다 함. 대부분 독일인이 아님, 독일어를 못하기도 함.
76
여성 1명의 남성 2016년 오후 버스 안 ParisFrance버스 통로 건너편에 앉은 남자가 집요하게 쳐다보더니 "너 자세 좋다, 동양인들처럼 여자는 무릎을 모으고 앉아야 해." 모른척하자 팔 쪽을 툭 치듯 쓸어내렸다.
77
여성 1명의 남성 2015년 시장Paris France반대편에서 오면서 I want to fuck chinese girl 이라고 외치고 감
78
남성1명의 남성 1명의 여성 2016년트람정거장LeipzigGermany트람정거장에 있는 유리 반대편에 앉아있던 독일인 남자가 내가 지나가는 것을 보고 유리를 발로 차며 욕을 하며 소리를 지름
79
남성다수의 어린 남성 2014년 레드펀' 트레인 정거장SydneyAustralia주택가 방향 출구 쪽 플랫폼을 걷고 있는데 맞은편에서 아랍계 학생 무리가 다가오며 처음 보는 나에게 인사를 함. 하이파이브와 포옹을 요구하며 자기들끼리 웃어댔다. 대꾸 안 하고 그냥 지나치니 어깨를 세개 치며 뭐라고 소리침.
80
남성남성2014년 10월 알렉산드리아 근처 공원 SydneyAustralia공원 산책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마주 오던 한 아랍계 남자(이스트팩 가방 맨 학생)가 "Hey, funny!"하고 말을 걸었으나 내가 무시하자 앞에 있던 쓰레기통을 발로 차며 "How dare you" 어쩌고 하며 'Fuck'을 연신 내뱉음. 어학원 강사에게 이 얘길 해주니 대부분 레바니안이니 대꾸하지 않는 게 상책이라는 대답만 돌아옴.
81
남성1+여성1남성과 여성 다수 2015년 맨리 가는 페리 SydneyAustralia페리 1층에는 자리가 없어 2층으로 올라가 자리에 앉았는데 뒤쪽에서 남녀 6명 정도가 '저기에 노란 원숭이가 있다'며 낄낄거리고 크게 웃음. 중간에 앉아있던 백인 노부부가 시끄럽다고 하자 조용해짐.
82
여성2명의 남성 2016년 6월 그린델발트Swiss곤니치와라고 인사를 하는데 무시하고 지나가니 뒤 따라와서 귓가에다가 곤니치와!!!라고 소리를 지르고 서로 마주보고 크게 웃으면서 도망감.
83
여성호텔리셉션직원 2015년 11월 시티스테이 호텔 Sweden도미토리방에서 현금을 도둑맞아 겁이나 내 돈으로 방을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하니, 빈 방도 없고 돈 도둑 맞은 것도 우리는 해줄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다고 함. 그러나 같은 방에 있던 폴란드 여자가 이 얘기를 듣고 리셉션에 내려가서 다시 얘기를 하자, 더블룸으로 업그레이드해주고 심지어 방값도 받지 않음.
84
여성10대후반-20대 초반으로 추정되는 1명의 남성과 같이 차에 타고있던 다른 남성1 및 여성12016년 8월 19일늦은 밤주유소 앞Los AngelesUSA"Asians!" 라고 나와 한국계 미국인 여성 친구를 향하여 차안에서 소리지름. 내가 "Fuck you!" 라고 소리지르자 웃으며 "I'm sorry." 하더니 다시 "Asians!" 하고 소리지르며 크게 웃으며 차를 타고 떠남.
85
남성남자 어린이 2명2013년 5월도로변Wien Austria부모들이 운전하는 자동차 뒷좌석에 실려가던 남자아이 두 명이 차가 속도를 줄이는 동안 창문을 내리고 "칭챙총! 칭챙총! 하하하하하하하!" 하고 지나감. 운전을 하던 부모들의 제지는 없었네요.
86
여성 1명의 여성 2013년 -미술대학 Nürnberg Germany갑자기 다가오더니 한국음식들이 매운 이유는 한국 식자재가 나쁘기 때문인거야? 그래서 매운 향신료로 다 덮어버리는 거야? 라고 물어봄. 이 자체로는 차별이라고 할 수 없지만, 원래부터 condescending 했던 애라 굉장히 애매했다.
87
여성 1명의 여성 2013년 -미술대학 Nürnberg Germany외국인청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이야기를 했더니 웃으며 "그러니까 널 welcome하지 않아서 문제였던거니?" 라고 말함.
88
여성 1명의 노인 남성 2013년 -S BahnFrankfurt Germany맞은편에 앉아있던 노인 남성이 일행에게 저 아시안을 봐. 일본인들은 저렇게 자세가 바르다. 허리도 쭉 펴고 앉아 있고. 라고 하며 물건 설명하듯 손가락으로 위아래로 가르킴.
89
여성 1명의 폴란드인 남성 2016년 저녁즈음Regional Bahn Erlangen Germany네 명이 마주보고 앉은 좌석에서 내 맞은편에 앉은 폴란드 남성이 내 옆의 독일 여자에게 작업을 걸고 있었다. 그 여자를 보며 일행에게 "이쁜 여자는 드물어. 근데 이 여자는 이쁘다니까, 독일 여자고 블론드고...근데 이 옆은 (날 손가락질하며) 중국인이고..."
90
-남성2010년-고등학교New york USA미국 뉴욕 인근의 자매결연 고등학교에 방문했을 때 그 학교의 학생 한 명과 짝을 지어 학교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 짝은 풋볼 선수인 남학생이었습니다. 교정을 걸어다니는 내내 그 학생은 주위를 두리번거리며 "This is my Korean girl! Come see her!"이라고 고래고래 소리 쳤습니다. 보다 못한 그 학교의 여학생들이 저에게 와서 그 애는 내버려두고 자신들과 같이 다니자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참고로 이 남학생은 흑인, 여학생들은 백인이었습니다. 동양 여성이 백인에게만 만만한 취급을 받는 게 아니라는 걸 여실히 느낀 날이었습니다.
91
남성, 여성여성 2명2010년저녁수퍼마켓ParisFrance계산을 하러 서 있는데 뒤에 있던 백인 여성 2명이 우리 둘을 보고 '원숭이들도 와인을 마실 줄 아나?'라고 말했음. 프랑스어가 유창한 친구가 프랑스어로 쏘아 붙이자 깜짝 놀라 '네가 프랑스어 하는 줄 몰랐다'며 얼버무렸다.
92
남성남성2014년거리Los AngelesUSA횡단보도를 건너는 중 백인 남성에게 아무 이유 없이 "Chong"이라고 불리움
93
남성남성2015년거리Los AngelesUSA전화를 받으며 거리를 지나던 도중 흑인 남성이 나에게 와서 중국식 포권을 하고 실실거리며 지나감
94
남성 2남성2010년저녁버스 안ParisFrance버스기사에게 티켓 달라 했더니 프랑스어로 뭐라 지껄이며 한참을 쳐다보기만 했다. 보다못한 다른 승객이 프랑스어로 기사에게 뭐라 하자 나와 내 친구에게 영어로 '프랑스어도 못하는데 여긴 왜 왔냐'며 빈정댐.
95
여성남성 3명2014년 4월오후스키폴 공항 앞Amsterdam Netherlands공항 순환 미니버스에서 내리다가 발을 헛디뎌 넘어졌는데, 백인 남자 3명이 도와주는 척 하며 뒤에서 가슴을 두 손으로 움켜잡고 일으켜짐. 넘어질 때 손에 쥐고 있던 여권과 지갑을 땅에 떨어트렸는데 가져가려고 함.
96
여성남성2명2014년 4월오후스키폴 입국심사대Amsterdam Netherlands외국인 입국 줄에 다른 사람들과 같이 서 있었는데 하필 모두 아시안이었음. 스키폴 입국심사대의 입국심사관이 우리를 쳐다보며 웃는 얼굴로 서로 이야기 하더니 아주 큰 소리로 니하오라고 두번 외침. 매우 째려보니까 움찔하고 손을 내림
97
여성남성2명2014년 4월호텔 1층 바DublinIreland맥주를 한잔 주문하고 앉아 있는데, 바텐더(남자)가 어딘가로 사라지더니 동료로 보이는 남자를 데려와서 1미터 앞에서 내 얼굴에 손가락질하며 꽤 오래 수군댐.
98
여성남성 다수2014년 4월시가지Amsterdam Netherlands술을 한잔씩 걸친 백인들 무리가 떼지어 옴. 하필이면 그때 나는 길의 바닥이 울퉁불퉁해서 하이힐을 신고 넘어짐. 이미 알딸딸해보이는 그 백인무리들은 나를 둘러싸고 한참동안 칭챙총거리며 소리지르고 웃었음. 기분나쁜티를 심하게 내니까 왜그러는지 모르겠다는 반응들이었음.
99
여성남성,여성외 다수2016년대학교Frankfurt Germany학교친구들이 그래도 넌 다른 아시아인들이랑 다르게 독일어도 잘하고 어쩔때보면 그냥 유러피언같아라고함. 어떤 남자는 너는 다른아시아 여자애들이랑 달라서 매력있다는식으로 말함. 두 케이스 다 내가 지적하니까 다른아시아인들이랑 다르다고 칭찬한건데 왜 버럭하냐느냐고함.
100
여성1명의 여성2013년Berlin GermanyWG에서 밥하려고 쌀씻는 나에게 독일인 플랫메이트가 독일에서 도정된쌀은 안전하기때문에 아시아쌀처럼 여러번 헹굴필요가없다고 아시아제품은 청결이 못미더워 쌀을 여러번 씻어야 하겠지만 독일쌀은 그렇지않다며 내가 쌀씻는게 이해가지 않는다고 함.
Loading...
 
 
 
in korean
in any 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