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_LETS컨퍼런스_DB
Comments
 Share
The version of the browser you are using is no longer supported. Please upgrade to a supported browser.Dismiss

 
%
123
 
 
 
 
 
 
 
 
 
 
 
 
 
 
 
 
 
 
 
 
 
Still loading...
ABCDEFGHIJKLMNOPQRST
1
3 키워즈트위터배경/소속NLP(+)(-)(!)접근 경로(P, N, O)
2
장주희사회적기업, 미디어아트, 공연노리단288+ 적극적인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에너지를 많이 받았어.
+관심분야사람들을 만나는 즐거움이있어.
+정보공유하는것 말이지
- 정보가 너무 분산되어서 모으기 힘들었던것 같다.
-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이 모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 얘기를 했어.
- 시간이 좀 길었던것 같다.
! 정말, 좋은 것을 배웠음.
!자기에게 영감을 주는 수업
!계속 배우고 싶을땐 어쩌죠?
P. 최승준 선생님~
3
이창호영상디자인, DVD, 피규어하자센터 노리단 달록648+역시 한자리에 모이기 힘든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여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자체가 의미있는것 같다.-자기분야의 전문화를 가르치려는 (언어,묘사력) 체계적인 전달이 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전에는 단지 일방적인 교육이었는데 누군가를 가르치고 배우면서 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정보공유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즐거웠다.P. 회사 추천
4
김승범뉴미디어 교육, 커피, 스퀵 스몰토크@picxenkPINY476+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와 사람들의 젊고 넘치는 에너지로 나도 들뜬다.
나두요. 집에서만 놀다가 사람들 만나니까 신나네요.
UP UP
+ LETS 컨퍼런스가 계속 진화되어서 쓸만해지는거 같다.
다음에도 오고 싶어요
강추!!!!!!! 모두가 선생이자 학생
다음에 또 뵈요! PINY 앞으로 더 기대할께요!
저도저도
"-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싶었는데 3번의 과정은 좀 짧은거 같다.
어디였는데? ㅋㅋ
- 정보 방열판(북적북적 그앞에 넘 좁았어요) 사람들이 적은 내용을 골고루 보기가 약간 어려웠다.
동의해요 좀 더 넓게 판을 만들었으면
! 사람들마다 이야기꺼리가 참 많다. 일시적인 것으로 끝나지 않고 일상에서 계속 사람들과 '접촉면'이 만들어지면 좋겠는데(동감이에요)..(온라인에서 만날수 있지않나?) 내가 더 부지런해야 하는건가> 흠P. 승준님
5
강슬기디자인, 장난감, 미디어아트@digitypoatoyfactory, nexon9710"+적게나마 (지식 감사합니다.! 짱!) 나의 지식을 나누니까. 기분이 좋아지네. 우호호~!(감사합니다. 좋은자극됐어요-picxenk)
+ 주말을 너무 잘 보내서 좋아.
+ 사회에 보탬이 되는 예술활동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있는중이었는데 실천하고 계신 분을 만나게 되어 반가웠어요(효경)
(내일도 했으면 좋을듯.. 우울한 White day)
- 인터넷이 너무 안잡혀서 싫다.(지금켜보니 3G 만 쓰고 있었다는 ㅠㅠ)! 없었던거 같다 너무바빠서~ㅜㅜ
(다음에 만나면 더 유익한 정보 부탁드려요^^)
(또 뵙고 싶네요..더 들고 싶어요)
P. 승준씨 공지
6
박재학인터랙션 미디어 아트, 다양한 음악, 백수계원디자인 예술대학487"+ 야 내가 진짜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만났는데 나의 진짜 쓸모없는 기술(?)도 배우려고 하시더라. 은근 감동이었어
(그게 나야~! 아하하)(세상에 쓸모없는것 없는것 같죠?)(ㅋㅋ 나도요!! 열강을 한기분.. 나도 쓸모있구나^^)
"-나는 아무준비없이 "알려줄 수 있는것" 에 내 기술(?)을 써봤는데 준비가 하나도 안돼와서 그런지 들으러 오신분께 죄송했어. 짧은 준비기간이지만 책임감이 있어야 될 것 같아.
(담에 또 있다는데 그때 기대할께~)
인터넷이 잘 안잡혀서 답답하고 초조했어
(다음엔 나도 좀 더 유익하게 준비해야겠어요)
! 새로운 사람과 편하게 얘기하는걸 스스로 터득한것 같아.(브라보 반가웠어요. - 효경-) (굳 Great)
(저도 이 Skill 이 늘어가고 있는것 같아용)
(처음엔 엄청 뻘쭘했는데, 지금은 너무 좋아요!!^^)
P. 교수님 권유
7
김효경회화, 아름다운 생산물, 생활68.59"+ "소셜 네트워크" 에너지 UP !! 보물같은 시간!
(SNS 주소알려줘~! 어여~ 빨리~!)
- 노란색 포스트잇 파란색 포스트잇 헷깔렸어 F
(저도 기웃기웃 거렸어요)
(그러게요 표시가 되면 좋았을듯)
(우리 머리의 한계인가!!)
(*,0 이런거 이용해도)
(담엔 프린트된 포스트잇 쓰면어떨까?)
! 내가 듣고 싶어서 선택한 강의(?)가 막상 듣고보니 별로였는데 다른곳으로 가고 싶었는데 예의상 혹은 분위기상 계속 듣고 있어야 하는 상황발생. 솔직히 좀 시간아까웠어.
(나도 공감)
(그런 상황 좀.. 난감하죠..)
(난가> 나야? 그게 정말 나야?)
(그럴땐 과감하게 벌떡 일어나요!!)
(전 일어났습니다. 근데 제가 예기할때 그런분이 있으니 진짜 눈치 보였어요)
N. 블로그
8
한정화Light+Space Art, 조소과, 취업조소학과, 예술공학(미디어아트)4810+ 무료한 생활하다보니까 모든게 재미없었는데, 여기와서 내 얘기도 하고, 사람들 얘기도 만나니까 엄청 좋았어^^. 활력소가 됐었달까? ㅎㅎㅎ 담에도 이런 자리가 생기면 또 오자!!
(완전 공감)
(정화야 우리도 홈페이지랑 블로그 트위터 만들자 ㅋ 다이어트 화이팅)
(사람만나는일 재미나요)
- 담에 오면 전혀 새로운 분야 이야기 좀 들어봐야지.. 너무 내가 알던 내용들안에 머물렀었던거 같아. ㅠㅜ 다음기회엔 더 알차게?
(동감 ㅠㅜ.. 알던걸 또 들으러 갔다가 그냥 나옴)
(담엔 난 듣기만 할까? 아니야 또 뭔가 나눌거 생각해와야지)
(00)
! "오꼬노미야끼를 만드는 법"시간에 다른분야이 사람들이 "커피" 이야기로 즐거워하는걸 보니까. 나도 취미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난 무슨재미로 살았나;; 취미 만들자.!!ㅋㅋ
(나도 들을껄...ㅠㅠ)
P. 지인소개,강병수 쌤
9
김유민출판, 피지컬컴퓨팅, OPEN API@youminkimVINYL 뉴미디어아트 연구소577"+ 재미난 사람들의 재미난 이야기가 왁자지껄
(더 많은 분 만나고 싶었는데...)
(나 만났으면 됐어~ ! ㅋ)
(*^^*)
- 찾아오기 힘들었어요. 롯데마트까지 갔다가 왔다는..
(나도 차가지고 왔다가 아주 힘들었다는..)
(예~ ㅎㅎ)
(난 분당에서 한시간 반이나 걸렸어요.. 버스타고, 지하철타고,ㅠㅜ)
(전 금방 한번에 왔습니다~^^)
! 음악 좋아요.(DJ 수의 작업) 행사 할 일 있으면 초청하면 좋을듯.
(끝나고 party 하면 좋을듯.. ㅎㅎ)
(지금도 다리 떨고 있다는..)
N. Twitter
10
이용진개발자, 미디어에 관심@Yongjin_LEE개발자10810+ 역시 다양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서 좋았다.
+ 책에도 없는 고수들만의 스킬을 얻을 수 있었다.
(현장경험을 들을 수 있어서 더 좋았던 듯)
- 알려줄 수 있는 것들은 자유로운 것도 좋지만 약간은 준비해 오는 것도 좋을듯
(사전에 어느정도 행사정보를 알아보고 와야 하는데 저도 아무생각 없이 와서 죄송함)
! IT 개발자만 프로그래밍하는줄 알았더니 미디어.예술 쪽 분들도 많이 관심있으시군요!!
(요즘 학문간의 융합이.. 당영한 트렌드같기도 하구.. 저두 기술쪽을 배우고 싶네요..)
P. 지인추천
11
금라임동화책, ZPAD, 멸종위기의 동물들533+ 좋은것을 공유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
( me too)
(저도 무지 많이 배우고 가요)
(여기에 오신 분들은 모두 에너지가 넘치네요^^)
(그런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던게 LETS 에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인것 같아요)
- ICE BREAKING(조금 더 즐겁게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시간이 넘 짧았어요.. 세션이 바뀔때마다 ICE BREAKING 시간이 있다면 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 (자신이 원하는 것을)의도를 분명히 인식하고 참여한다면 그만큼 많은것을 얻어갈 수 있을것 같다.
(적극적인 참여가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것 같아요)
P. 친구소개
12
주영훈엔지니어, 웹766+ 다양한 것은 좋지만 need 가 다 채워지기에는 너무 다양한 느낌. 구체적인 방향이 없음으로 인해 사람마다 이 LETS 에 대한 관념이 달라서 오해도 있을듯.! 주제는 다채롭지만,(특정주제로 하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시간이 적다. 기회가 제한된다. 소규모의 지속적인 공동체(저도 공감합니다.)가 있으면 좋겠다. 재미있지만 소개 수준을 넘을 수 있을까?(Twitter 활용하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다양한 분야에 대한 소개를 듣고 싶은게 목적이 아닌가요?) '레크레이션' 이상이 되려면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요. 지속적이고 꾸준한 모임. 세션이 필요할거 같다. 장기적인 배움 프로그램의 개설. 스터디같은것들 연장하는 식은 어떨까요? (배움의 지식을 위한 무언가가 있으면 좋겠다.)
13
이재중사진찍는 사람, Processing, AB형중앙대학교767+ 나는 AB 형인데 AB 형이 아니라도 재미있고 신기한거 아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어. (ㅎㅎ)
(아핫. AB 형을 너무 강조하시네요)
- 가르쳐 줄 수 있어 좋기는 했는데 이렇게 준비없이 가르쳐 줄려니까 ㅁ낳이 힘들었어.
(동감! Me too)
(현실이라는게... 항상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회를 주는것 같아요.. 그리 기분좋지 않지만.. 그래서 유쾌한일!!- 동희-)
! 세상에는 참 능력자들이 많아 원래 내 글씨가 사람들이 읽을 수 없는 글씨인데 당신은 지금 읽고 있잖아.. ㅋ 글씨는 사각형안에 자기를 가두는것.
(ㅎㅎ 귀여우시네요 감정을 빼세요)
(안빠져요)
P. 친구소개
14
손지은유기농, 서랍, infographic design하자센터, 노리단, dalog987+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난것 같아 좋아요.
(정말 새로운 만남을 쉽게하는것 같아요)
(정기적인 행사가 되면 좋겠네요. 지역화폐보다 LETS 컨퍼런스가 더 유용하게 - 동희-)
(당신의 글씨를 폰트체 하시오. 손지은체! 콜~)
-(뇌가) 나와 닮은 사람을 못찾은거?
(뇌가 어떠시기에?)
(공통관심사?)
! 평소 개념도에 관심이 많았는데 더 발전된 컨셉트 맵(개념의 관계를 표현해서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을 배울수 있어 좋았어. 다음엔 준비를 좀 더 해서 와야겠군.
(교육 후기.. 또는 평가할때 유용해요 - 동희-)
P. 최대혁님 소개
15
박동희PINY, process, programming@dongheePINY388+ 되게~ 많은사람이 알려줄 수 있는것 배우고 싶은것을, 벽에 붙였어. 이 벽 앞에서 이야기하는것이 배우고 싶은 마음을 생기게해쥐.
+ 잘 모르는 사람에게 배우기. 느낌좋아!(옙 왠지 모두 친근한 느낌)
(흐흐흐 세상엔 진짜 만나볼 사람이 많아~!)
- 처음 시작할때 배움 나눔터를 읽기 어려웠어. 조금더 벽이 컸으면 좋겠다.
(음, 맞아요 우루루 몰리니까 뒤에서 폴짝거리기만..)
(넘 복잡해요(교통체증))
! LETS 컨퍼런스에 올때 스스로 준비하면 더 알차겠다.
! 규모가 크니깐. 정말 다양한 배울거리가 많다.
(나도 준비 안해서 횡설수설했어)
(나도나도)
(저도 준비 바리바리 해 오겠습니다.)
P. 지인을 통해
16
김기태리눅스, 아이콘, 플레닝@iam_bluetux755+ 신선한 정보(응 신선한 정보가 많네요)공유방법으로 효과적 정보(새로운) 정보교환 등을 편하게(진행이 편하게 진행되었어요)
(소소하고 섬세한 자료들~)
(좋은 사람은 여기 다 모인듯)
- 배움 나눔터가 혼잡해요
(동의합니다.)
(옆으로 넓으면 좋겠어요)
(빵줘)
( 하 ㅎ 퀴여운 '빵 줘' 는
! 생각보다 사전준비가 필요하네요. 다음에는 무언가 준비를 해보아야겠네요.
(다음 공지에는 이 부분을 좀더 확실히)
(당구공과 큐같은 느낌)
(흣 준비도 필요하고 마음준비도 중요하고 (나를 어떻게 오픈할지))
N. 트윗을 통해
17
브라더 박꿈, 기술, 플랫폼@brotherpark드림리스트489+ 배우고 온게 많다.
+ 적극적으로 질문한게 좋았다.
+ 다양하게 주제를 들으며 머릿속 구석구석 자극을 많이 받고 와서 좋다.
(저도 자극 많이 받았어요)
+ 주제가 너무 광범위
- 배운 내용을 잘 정리하지 못했다
(시간이 부족했어요) 내가 줄 수 있는게 많지 않았다.(저도요) 인맥교류를 많이 못했다.(네 시간이 부족했어요, 네트워킹시간)
(미 투) 지속가능한 커뮤니케이션 Need 충족
! 배움기록 종이가 작성하기 조금 어렵다.
(불편했어요. 공감)
(me too)
N. twitter
18
강철배움, 교육, 전산학@cornchzKAIST787+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 알찬 시간이였어요
행사가 막힘없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를 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 모임은 매번 새롭게 느껴져요. 아마도 매번 회고를 통해서 진화하기 때문인것 같아요)
- "배우고 싶은것"이 별로 유용하게 쓰이지 않은것 같아요.
필기할 수 있는 노트를 함께 제공해 주셨으면 더 좋을 거 같아요(안 가져온 사람도 잘못이지만)
re) "가르쳐주고 싶은것"도 모호한 정의로 엉뚱한것 배우게 되기도 했어요.(사전에 미리 충분하게 생각하고 기록했으면 좋았을 것 같아요)
! 네트워크 할 수 있는 시간이 좀 더 길면 좋겠어요.
re) 공감-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 me too, 트위터 리스팅 이라던가..
(음.. 트위터도 무언가 구체적인게 있으면 합니다.)
N. 정진호님 블로그, Xper 메일링
19
오태윤유전체 네트워크, 행복한 대화, 배움의 공유@terra19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687평소에 알고 싶었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배울 수 있다. (책한번 보는것보다 쉽고 빠른 입문)
새로운 사람들과 3keywords 를 통해서 소통할 수 있었다.(3keywords 좋아요)
(또 오고싶은 컨퍼런스가 되려면? 이란 질뭉에 대해 모두 고민해봐야 할 것 같아요.)
- 처음 배움 나눔터에 기록할 때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쓰기 어려웠다.
'- 비슷한 내용을 함께 묶어서 서로 토론하는 것이 원활하지 못했다.
!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스승과 제자의 역할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할 것 같다.
! 장터에 붙은 내용을 서로 볼 수 있도록 시간차를 두는것도 좋은듯(예 너무 붙여서 접근하기 좀 어려웠어요)
! 사전에(3일전 정도) 가르쳐 줄 수 있는것을 기록하게 했으면 합니다.
P. 지인의 연락(email)
20
박기영동양화, 음악, FUN동양화전공, 평면작업51010새오룬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활발하셔서 정말 부러워요)(이거 참 신선한 경험)
간단하지만 궁금했던것을 알아갔음. 내가 알고 있지만 좀 더 깊은 지시기을 배울수 있었음.(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전문가들과 함께라서 좋았어요)
-> (저에게도 호기심을 채우는 좋은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
- 깊은 대화를 할 수 없었다.(사실 이걸 참 바랬는데.. 배움&대화 둘 모두 온전하게 꽉 이어어지지는X 아쉬웠어용)
'- 대 전문가적인 사람들이 있어서 너무 전문적??ㅡ,.ㅡ)-> 미디어 아트의 방법론적 예기들은 너무 전문적 ㅋㅋㅋ
'- 너무 간단해서 한마디로 끝나는 수업도 있었음..(저도 수업제목만으로는 전문성이나 내용을 잘 파악하기 힘들어서 제가 원하지 않은 수업을 들은 적도 있었습니다. ㅠㅜ)(맞아요 갑자기.. 어라.. 이게 아닌데..)(양두구육.. 인가?)
P. 친구소개
21
정동기기술, 시각, 바퀴@donggiDIL899내가 원하는 주제를 직접 선택하고, 그 분들이 생생한 이야기를 해주셔서 좋았습니다.(저도 요.. 좋은 정보 많이 주셔서 감사해요.. 혹시하도 기회가 된다면 다음엔 저도 배움을 나눠드릴수 있는 기회를 갖겠습니다. 고마워요)큰 공간에서 진행되니 더 활발하게 이야기가 오고가는 점이 좋지만 서로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없거나 소리가 너무 커져야 했던 아쉬움이 있습니다. (사람이 많아서 약간 어수선 했던것 같아요)알려줄 수 있는 것/배우고 싶은것을 통해 여기 계신분들의 성향과 관심사를 짐작해 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것)(맥을 사놓고도 물어보기가 좀 창피했는데 가르쳐 주셔서 감사^^)N. 최승준님 트위터
22
위희진보리출판사, 비육식, 생태@we_hear보리출판사8106생각만하고 막막해서 시작하지 못했던것들을 다시금 시작해 볼 수 있는 에너지와 동기를 얻었다는..
난 알려줄것도 없는데 와도 되나 망설였는데 오길 잘 했어..
무식한것 같아서 물어보기도 뭐했던 덧들을 마구 알려주니 참 좋다는..(저도 준비못한 주제를 맡게되서 좀 아쉬웠어요.. 굼금한 것 나중에 또 물어봐주세요.. Donggi)
처음엔 좀 뻘쭘했지.. 아는 사람도 없고,, 내 소심한 성격에..ㅜㅜ 게다가 손글씨 정말 못 쓰는데 정리애햐 하닌까 참 애매하다는..(정말 문어체네요.. 생생함이 느껴져요.. ㅎㅎ)( 전 지금도 좀 뻘쭘해요.. ^^;; Donggi)
(저도 글시못써요. 천재는 악필이래요.. 천재처럼 살아요. 우리~)(<--글씨 잘 쓰시는것 같아요)
배움 기록 제대로 못해서 아쉽.
(저도 얘기듣고 말하다 보니까 기록은 제대로 못한것 같아요)
N. 트위터
23
김민기lamda, web, ubuntu@mgsmurflambda788새로움 경험. 새로움 분야의 사람을 만날수 있는 자리(개발자분들 많이 만나서 좋아요.)(멋진 개발하시길 바랄께요 donggi)
내가 알던것도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었다.(청년 CEO 화이팅.. 행운을 빌어요.. Lambada 기억해요)
어쩔수 없지만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서 깊은 대화는 힘들었다.(시간이 정말 빨리 가더라구요 donggi)사람간에 토론이 더 필요한것 같다.(토론을 할 수 있을만한 사람이 되어야겠다.)N. Twitter
24
김태우Fe, 나들목, 회전문877.5일단.. 누군가를 만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아이디어.. 좋았어.. 되게 큰 틀하나만 정해주고 우리 모두가 새로운 주체가 되는 경험.. 내가 주인이 되는.. 무진장 괜탆은 시도였어.. (공감 100%) (저도 나중엔 주인이~~)(삶의 주인공이 되는 좋은기회네요.) (앞으로 자주 뵈오요..)써먹고 싶어.. 언젠가는.. 정말.. 훌륭한 코디네이터가 되고 싶은데.. 그건.. 모두를 내가 알아야하거나 만드는게 아닌거 같아.. 사람들이 마음껏 주인이 될수있는 마당을 열어주는것.. 흐믓해..(맞아요.. 다들 생각하는것이 비슷해서 너무 힘이 됩니다. )(사람이 모이면 .. 뭐든 될듯..)(사람과 생각을 엮으려는 Open Think network 다음에 관심가져 주세요.. ^^) (이런 모임의 좋은 점은 나와 비슷한 꿈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는 것 같아요.N. 사이트 여행중 우연히
25
박형민애니메이터, 공연, 공연영상873평소 만날 수 없었던 분야의 사람들을 만났는데.. 마침.. 내가 관심있는것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이 있었지.. 그들에게 궁금한것도 물어보면서 요즘 가지고 있던 고민거리도 다소 해결된 것이 있고.. (공감합니다. )(연기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배우를 만났지 뭐야..)(잘생긴 25살 착한 고등학교 선생님이 었더라고.. 어이없어.. 말도 안돼)한가지 주제를 짧은시간에 압축하려니까 아무래도 서두르게 되고 그것에 대해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그것에 겁근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정도에서 그치게 된 느낌들.. 단지 아미나스라고 하기엔 애해한 그낌? (난 30분이 넘으면 주루할거라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다소 서둘렀던 기억도..)N. 인터넷 서핑중
26
윤효중제품사진, 사진잘찍는 백수, 떠도는 영혼Free987다양하고 긍적적인 사고를 접할 수 있었다.(사람들.. 100여명.. 이 많아서 정말 다양한 듯.. - 동희-)(지식을 이야기하면서 나를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어..)(누구에게 무언가를 전달한다는게 어려우면서도 재있..)(만나서 반가웠어요)대화위주로 진행되어 실습이 아쉬었다.(참가가들에게 자선정보 게종기 부족)(준비를 해야하나?)(맞아요 준비필요)(배경음악이 너무 컸어요)!! 느낌표 두개.. i 의 반대구나.. ㅎ 재치N. onoffmix
27
김경수아이폰, 미디어아트, 번역@nabugoon싱크리틱웍스786순수하게 참여자도 활동하니 진행에 신경쓰지 않아서 모든 신경을 내용에 쏟을 수 있었다. (좋아요 이런 번잡한 분위기)(자원활동을 꺼리는 이유지요..)( 자원활동가들의 역할을 잘 정리하면 되지 않을까요?)(흐흐흐 좋으시죠>?)너무 듣고 싶은 것들이 많았는데 무엇이 있는지 전례를 파악하기 힘들었다. (메모를 집중해서 읽기가 어수선..)(그러게요..)(조금 짧고, 번잡한 부분이 있는데 이런게 캠프가 되면 어떨까요> 아님 2일간이던가..)(캠프 좋네요.. 주제가 산발적이라서 고르는데 시간 걸렸어요..)키부츠와 부르더호프 이야기는 앞으로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인샬라(아랍말) 찾아보셔요..)(가느냐 or 간가느냐에 따라..)(실행이 중요)(그게 모죠? 모르는건 알아갈래요)P. 지인의 소개
28
나비다예술가, 공동체, 열정art blender, 파랑캡슐5810제약이나 무거운 규칙없이 이런 장이 열리고 있다는것이 매우 고무적입니다. 게다가 자발적으로 짧은 남남이더라도 강좌가 개설될 수 있고 분위기를 함께 만들어가는것이 재밌고, 사람들의 관심사에 대해 생각지 못한것을 알게 되거나 확신하게 되었습니다.(저도요)(첨이 어렵긴 해요)(좀 더 긴 강좌를 시도할 수 있는 단초가 되었으면..)강좌개설 배움 나눔터 테이블이 조금 불편합니다. 대안은 떠오르지 않지만 사람들이 몰릴때 전잡한것이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듣는것과 배우는것을 잘 균형잡고 싶습니다. (의자바퀴 너무 예민.. ㅋㅋ)(번잡함이 해결.. "배움나눔터 테이블') 둘 다 서로 다른종류의 기쁨이 있는거 같아요. (일단 넓어서 좋아요)어쩌다보니 알려주는 역할만을 했습니다. 조금 아쉽습니다. 다음번엔 배우고 싶은것만 포스트잇 해야겠습니다. (무엇을 가르쳐주셨는.. 배웠음 재밌을거 같아요)(저도 그럴뻔하다가 마지막에 보석같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우리끼지 4교시.. ^^)P. 소개
29
이정균terminal, Lambda, 철학@bi2one한양대학교 Jaram897분명시작할때는 난 컴퓨터밖에 몰랐어.. 그러나 끝날때는 난 그밖에 더 배워 유식해진거 같아. 네가 어디에 갖혀있는 느낌이라면.. 여기와서 한번 문을 열어봐.. (맞아 문을 열고 나서면 새로운 두근거림이 느껴질거야.)시간이 너무 오래걸린것 같아. 하지만 너무 유익해서 그런느낌은 들지 않았어. 배움나눔터에서도 너무 붐볐지만. 어히려 사람 냄새가 나서 좋았어. (30분 세션시간이 지켜지는게 아쉽지만 흥미로움을 유지할 것 같아.)(세션시간이 정해져 있는건 좀 아쉬웠어요)지금까지 일부러 나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들어봤고, 그 사람들의 생각을 들으면서, 그리고 내가 전혀 생각치 않던 지식을 들으면서 정말 많이 배운 지리였어.. (off 지식장터.. 상부상조하는)N. twitter
30
장단호기심, 웃음, 커뮤니케이션5.568세로운 정보와 지식을 신선한 방법으로 얻게 되는 흥미로운 시간이었어.(네 저는 이 방법을 학회 생사에도 적용해 보려고요. - 이정균-)방법이 다소 생소해서 처음에는 적응하기 쉽지 않았고 두번째 세션에서는 그다지 흥미로운 방이 개설되지 않아 실망스러웠어.(저는 관심있는 방이 겹쳐서 아쉬운 느낌이었어요..)(그런가요? 저는 괜찮았는데.. 일단 처음에 설명이 좋았지만 조금 예시를 든 설명이 더 있어도 괜찮을 거 같아요 - 이정한-)Insight 온라인이나 책으로 접하던 정보나 지식을 사람을 통해 직접 배울 수 있어 좋았어. 배움과 공유의 키워드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모여있어 에너지 레벨이 놓아 흥겨웠구.(동감합니다.)(저도 동감)P. 친구의 email
31
남종우7D, 융합공연, 3D중앙대10108각 분야 전굼가에게 듣고 싶었던, 궁금했던 사실을 쉽게 접하여 알게되고 보다 더 공부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네요. (행사 너무 좋아요.. 지속적으로 했으면 해요.)(이런거 알았으면 친구들 다 불러오는건데.. - 이정균-) (그러게요.. 기대이상이었어요..) (저도 흥미로웠어요)
32
임학진웹프로그램, 수영, 철인경기계원 예대541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따. 다과가 많아서 먹으면서 대화할 수 있어 좋았다. (난 못먹었어요.. ㅋㅋ)짧은 시간에 여러 사람을 만나서 머리속에 정리가 안되서 아쉬웠다. (나두 조금 정신 없었어요..)(네 왁자지껄했죠.. 시장떼기. 그래도 즐겁던데)회고 시간이 길었다. (어디서요> 배우는 섹션에서?)P. 지도교수님 추천으로
33
오덕영프로그래머(노땅), 탈주자, 허접한 사장@fuitee(주)디스이즈에프엑스475컨퍼런스나 언컨퍼런스 형식의 공간들을 계속 참석중이었는데 LETS 컨퍼런스는 기대만큼 참석자들간 눈을 맞추고 편안히 대화 나눌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동감..)(네 다른 형식의 컨퍼런스보다 훨씬 참여를 유도하게 되는것 같아요)제 문제이긴 하지만 배우고 싶었던 자리가 너무 사람들이 많아서 참석하지 못한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그리고 배경음악때문에 대화가 원활자히 못했기도 했습니다. (동감.. 음악소리가 너무 큰 것 같았어요.. )(저도 공감합니다. 그리고 한 time 대에 관심이 여러개 생기면 유동적으로 옮겨다닐 수 있는 분위기가 안되서 아쉬웠어요.. )(저 역시 선택시에 사람이 너무 많은곳은 피해서 서낵한것이 약간 아쉬웠습니다. )(저도 움악 커서 좀 힘들었습니다. )제가 막상 가르쳐 드릴수 있는게 무엇이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스스로를 자각하게 하였고 다음 자리에는 가르쳐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두요 가르쳐준다는 생각못하고 왔다가 즉흥적으로 생각한 주제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서 보람찼어요.) (저도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내것으로 완벽히(?) 소화 할 수 있는 관심사의 심층적인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가르쳐준다고 올였는데 너무 추상적으로 써써 슬며시 떼어냈어요 흑흑)(전 완전 생각없이 왔었는걸요.. ^^)N. uxcamp서울에서 광고를 접한 후 @balsangcc 트위터를 통해서
34
박지영막내, 미자, 기획자@meeja96(주)디스이즈에프엑스438사람들이 배우고 싶은거, 가르쳐 줄 수 있는것을 보고, 자유롭게 선택해서 듣거나 가르쳐주는데. 너무 편안했어. 새로운 낯선 사람들과 마주앉아 이야기를 하고 듣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편안했어. 더 많은 사람들이 적어 놓은 배우고 싶은덧들. 알려줄 수 있는것들을 보니 나와 다르지 않은 사람들이란 느낌이 들었던 걸까? (자유로운 분위기가 더 자유로운 의견교환과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자리였던 것 같다는 생각에 공감해요. ^^)
암튼 새로운걸 편안하게 경험한 독특한 기회였어.
다양한 직업의 다른 환경의 사람들과 '공유되는 관심'사를 가지고 이야기를 할 기회가 거의 없었는데 여기서는 그게 가능했어.. (다른사람 같은 관심사)(저도 공감해요. 저도 주ㅚ해고보 싶어요.)(아 그러면 저는 또 참여를 해보고 싶어요)(자연스러운 분위기가 조성도어 '지식'을 나누면서 이야기하기 좋았다는것에 저도 공감이 되는것 같습니다.)N. 트위터를 통해
35
김다영작업하는 사람, 예민아씨, 곰쥬조소, 미술, 고대675배우고 싶고 알고싶었던 것에 대해 조금이라도.. 한발짝 다가갈 수 있었다..(오우.. Good)살짝 체계적인 느낌이 부족..
각각 배움의 시간이 부족(충분한 시간이 되지 못했던것 같아)(컨퍼런스에서는 아무래도 시간부족은 피하기 힘든듯 이후에 스스로 찾아 공부할 수 있는 실마리 제고정도가 컨퍼런스의 의미라고 봐야할듯허이..)(오~ 좋은 말씀이시네요..)
늦게 참여하게 되서.. 다소 낮설게 느껴진거 같아.. (그래도 참석 못한것보다는 낮잖아..^^)(맞아요)(아이스브레이킹을 하셨어야 했는데 아쉽네요)P. 교수님 소개
36
김성수what to make, 발명가, 호기심@mrkisswhat to make inc.7109남을 가르쳐 주면서 내 시직이 정리가 되고 내가 어디가 부족한지를 알 수 있게 된것 같아.. (좋음 말씀.. 정보.. 감사했어요..)(역시 배우면서 가르치고.. 가르치면서 배우는게.. 짱!!) 아이폰어플개발에 관한 생생한 실무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관심분야를 들으셔서 정말 좋으셨겠다.)시간조정이 좀 애매해서 듣고 싶은 배움방에 참여하지 못한것이 아쉽네. (네 맞아요. 시간이 겹치고 그러더라구요. 첨엔 시간 설정하는거 잘 숙지가 안됐던거 같아요)(좋은 배움 방들이 많았는데 세가지만 들어서 아쉽네여)N. 창준님 blog 글에서 봤습니다
37
이춘재ux design, 여행, 미술공부LG전자1065많은 종류의 Topic 과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있었던 공간이어서, 다이나믹한 분위기였ㄱ. 신기한 경험있어.. (분위기가 반짝였어요.. )(블링블링)듣고 싶은 Topic 이 같은 시간에 함께 있어서 아쉬웠다. (3가지 밖에 못드는다는게 좀 아쉬움. )(한 5시간 정도 .. 아니면 이틀동안 했었어도.. )짧은 시간동안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서 정리가 좀 부족했지만 대신 나름대로 여러 Topic 을 접할 수 있었다.(수업만으로도 부족한 수업.. 피드백엔 덕없이 모자랐 싶이도 해용)(역시 세상은 재미있음)(정말 다양하게 접했어요..)(이런 컨퍼런스가 다양하게 많이 열리면 참 좋겠어요)(나도 참여할래요 많이 열려라)N. facebook에서 공유받고, 친구의 추천
38
손지연mobile, flash,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LG전자974특이한 워크샵(?) 같은데를 나녀왔는데 완전 신기하고 재미있는 시도인것 같아. 모인 사람들 전부가 본인이 가르쳐 줄 수 있는걸 주고, 배우고 싶은걸 찾아 다니면서 배우는 자리인데. 평소에 만날 수 없던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얘기를 듣는게 나무 신선했.. (완전 신기히고, 재미있는 경험을 앞으로도 쭉.. 계속되길~ 항상 생각과 감정의 더듬이를 열심히 움직이는 우리가 되길.. )( 갓 건져올린 생선떼처럼..)(다양한 사람들을 만난것이 저도 즐거웠어요)(어디가서 써 먹을 수 있는 프로그램)배움의 내용이 좀 더 다양하고 생각치 못한것들이 많았음 좋았을거란 아쉬움이 조금 남는구나. 하하.. 그러니까 정말 소소한 주제(난 원했어요. 되게 많이..)의 것이 전문적주제(ㅎㅎ 주제만 보고 낚긴 시간도 있었지..)(이곳에 모인 사람들이 다양하다면 다양하지만 뭐랄까.. IT 라거나.. 예술이라는 큰 분야로 나뉘어져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엉.. 그래서 강의를 듣기도 전에 이미 배제해야 할 것들이 있기도.. 음..)와 1:1 비율로 구성이 됐다면 더 좋았을..(축제 홍보를 더 많이 해야될것 같은..)잉? (나도 여기에 쓸 많이 없어요.. ㅋ ) (난 많았어요..)N. facebook을 통해
39
이경진디자이너, 유치원, 주부@peachjin735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다.(언제 어디서 외발자전거하는 사람 얘기를 듣으랴.) 굳이 평소에 관심없었던 얘기들도 쉽게 접근해서 들을 수 있었다.(이런 기회를 준 사람들이 참 고맙다.)언제나 소심한 성격때문에 활발한 활동을 하지 못해서 아쉽.(저도 소심한 성격에 대화레 참여하는 타이밍을 못잡아서 경청만 합니다. )( 다음엔 활발하게 참여해 보시게나..)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은 언제가 즐겁다. 수다펴는것 같은 느낌? (시간 도둑~) (스트레스 해소)(저는 늦게 참여해서 그런지 어색한 점도 없지않았구요.. 재밌었던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나도 재미있었어. 묘한 흥분까지)P. 지인추천
40
조임현창작자, 도전자, 사진&영화@yimhyun삼성 SDS758창작자들의 Network 형성 내 분야가 아닌 다른분야의 공유가 좋았어요단발성의 대화들 지속성의 미비지속 가능한 인맥형성의 시초N. 트위터 및 uxcamp
41
배성훈생각의 탄생, 미디어, 네트워크@bazingapp연세대101010다양한 분야를 만나 좋았고 음.. 이곳은 너무 좋은 공간이다. '바다'다 많은 지식이 존재하고 내가 필요에 의해 낚기만 하면 된다. 짧았던 시간? 세타임으로는 부족했다. 조절가능한 시간이었으면 좋겠다. (못한 배움이 적다)GOODN. 트위터
42
정진화2FoK Ctar중앙대학교 대학원 한국화 휴학, 충남예술고 한국화 강사858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날수 있어 너무 좋았고 나와 다른 분야의 대한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었고, 그 사람들과 다른 소통할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아. 또한 지속적인 만남의 장이 될 거 같기도 하고알려주고 싶은것이나 배우고 싶은것에 대한 이야기의 시간이 조금 부족하고 그 시간에 배울수 있는게 너무 적어 그래서 자기소개만 하다가 배우지도 못하는것 같아P. 친구 이취원 때문에
43
박태승프로그래머, schatzt, 저그유저@schatzt1(주) 디스이즈에프엑스766처음만나는 사람들과 가벼운 주제로 얘기해 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 (저도 즐거웠어요)(네 저 개인적으로는 매우 편안한 분위기에서 낮선 사람들과 불안한 심정없이 이야기 해 본게 처음이라 매우 신기했어요)(편안함에 동감합니다.)형식을 미리 숙지하고 오지 못해서 내가 무엇을 알려줄 수 있는지 생각해내지 못해서 아쉽다. (담배피는 사람은 조금 불편 ㅠㅜ)(3층은 생각보다 높다)(전체 시간이 조금 짧아서인듯해요)(너무너무 공감)(2층에도 흡연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전 옥상으로 가서 피웠어요)이런 형식으로 진행되는 행사는 익숙해지면 재미있겠다. (가장 좋은 형식이었던 것 같아요)(저두요. 이런 형식의 행사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가르쳐줘야겠다라는 게 아닌 알려주고 공유하고 나눠야겠다. 라는 느낌이어서 이야기하는데 두려움이 안 생겼던 것 같아요.N. uxcamp서울에서 소식을 듣고
44
송용택컨퍼런스, vitamin, 공부비타민 커뮤니케이션565참가자들이 직접 알려줄 수 있는것과 알고 싶은것을 직접 적어 붙이고 관심이 있는 주제를 직접골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것들이 매우 좋았다. (저도요)(자율성을 참가자에게 준다는 ' 자체가 좋았다.테이블(배움나눔터)쪽에 많은 사람이 한번에 몰려서 내용을 확인하기가 어려웠다.(테이블이 너무 많은것 같아요. 사람이 많아서 불가피한 측면도 있는듯)(테이블이 좀더 넓게 배치되었다면 좀 더 괜찮았을듯. 조금 웅성웅성.)(중간중간 진행멘크가 좀 줄어들었으면) (음악과 진행 켄트 = 뭐라하는지 잘 못들었어요.) (그러게요! 목소리가 잘 안들였었다.)새로운 방법의 진행 방법이 무척 새롭다. (저도 공감) ( 네 새로운 방식이라 첨엔 좀 어리버리 할 수 밖에 없었지만 매우 좋은 방식인 것 같아요. )P. 주변지인과 트윗을 통해
45
이윤이수평주의자, 자유예술캠프, 다분야협업공연@snailrunner1아시아예술극장, 시범콘텐츠 제작팀566아주 많은 사람들과 격의 없이 소통 3keywords 는 강력한 소통 Tool (공감)
큰 공간 벽면의 활용. LETS 하기에 좋은 공간. 열정적으로 자발적으로 설명해 주는 사람들. 먹을게 많고 물도 많고 (다음엔 저도 설명해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찾아오기 십게 (이정표)가 있었으면.(저도 공감)
3keywords 가 형식적이 되는 측면 사람이 많다보니
좀 작은 프로젝션 사이즈. (저도 길눈이 어두운데 아이폰을 이용해 지도를 보면서 쉽게 찾아왔네요)( 와 날카롭다. 자도 그렇다고 느꼈는데.. - 에 적을 생각을 못했던 ㅠㅠ
공연쪽 사람들을 모아서 해도. 좋겠다. 몸으로 하는게 많아졌으면.. (어떤것인지 구체적으로 알고싶어요.. @moin22) (IT 강세)( 저도 IT 쪽이라 다름 분야의 분들을 많이 만나고 싶었어요. 죄송. IT 쪽이라.. ) (저도 그런 느낌을.. 어딜가나 IT 가 많아요.. 뭔가 새로운 경향이 되려나?)P. 기획할 때 부터 알고 있었어요
46
홍승아천재, 소설, 작가101010알고자 하는 분야의 새로운 인연을 알게 도어 좋은듯.(동감. 아쉬움.. 낫가림..)(인연을 이어가는게 중요하겠죠.)(동감이요 트위터 시작합시다. )(네트워킹 트위터에서 만나요)알려줄 수 있는것 란을 나눔 장터에 아예 옮겼으면.. (개설될 수 있는 강좌가 한계가 있어서 어려울듯) 듣고 싶은것(요건 좀 아쉬워요) 과 내가 알려주는것의 충돌 때문에 세가지가 +- 2가지로 전ㄴ락하여 듣고자 하는 사람과 말해주고가 하는 사람과 스케줄을 짜기가 애매해져서 많이 엉키게 된다. (전략적으로 참여해야 할듯 싶음)(시간부족)P. 친구소개
47
이호금판도라, 人(인간), 가족@mizisuda네모소프트763평소라면 만나지 못했을 사람들을 만나게 되어 신기하다고 해야 하나. 여튼 뜻깊은 시간이 되었어. 그리고 그동안 생각만으로 머물렀던 것을 시작할 수 있는 첫발(막막했던 것의 구체화가 될 수 있었습니다.)을 디딘것 같아. 용기가 생겼다고 할까. (그게 몰까? ^^ me too)나를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특징적인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았어. (me too) 나란 사람이 어떤지 머리가 깜깜한거야. 또한 도움을 주고 싶은데 그또한 없다는것이 너무 슬프네.. ㅜㅜ (나도.. 내가 어떤사람인지 좀 더 생각해 볼래)( 도움 줄 수 있는게 있는데 모르고 있을뿐!!)좋은 기회였는데 시간이 부족한듯. 하나의 컨텐츠에 대해 이해하기엔.. (더쉽게. 더 재미있게. 쉽게 푸는것도 재능이라고 하더라고요.. ㅠㅠ) 다양성이 좋기도 하지만 너무 다양하다보니 배울게 너무 많았던 듯.. (그러게.. 미투)( Me too)N. 메일링
48
박금례통신, 편안한 공간, 꿈@imnamul삼성전자766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기회였어.(만나긴 했는데 ㅠㅜ 그냥 헤어지기 아쉬움) 동일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열정을 나눠가질 수 있는 시간..
새로운 분야(새로운 분야를 배웠어야 했는데.. OTL 다음에 만들어와야겠어요)로 관심을 돌릴 수 있는 시간인듯.. (얇고 넓게가 모토라서 궁금한게 많았는데 조금이나마 해결의 시간이 된듯.) (me too)
이번에는 듣기만 했지만 다음에는 무언가 나눌것이 있을것 같아. 조금은 더 적극적이 되어도 좋을 것 같아. (한번 참여 해봤으니 다음엔 더 열심히) 명함(회사 명함)을 만들어서 같이 나누면 더 좋을듯.
참가자들이 배우고 싶은 것들을 미리 취합해 놓으면 좋을 것 같아. (이걸 보고 나눌 수 있는걸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제 2회 LETS 에서 만나요. (ㅎㅎ 즐거웠던 시간 덕분에 - 승아-) (우리가 만들까요?)N. 김창준님 블로그를 통해서
49
노효두영화, 예술강사, 사유한국예술교육진흥청897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지식과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 사람들을 만날수 있어서 놀랍고도 즐거운 시간이였고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었던 긍정적 영감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좋아요)(저두요)(Negative 한 인간인 내가 Positive 로 바뀐듯)미리 준비해서 더 잘 알려드렸어야 했는데..(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제 이야기를 들어주신 분들께 죄송..) 아쉬움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았어야 했느데.. 후회스러움에 대한 자기불만족이 가장 큰 마이너스였습니다.(다시 발전할 수 있는힘.)(다음번엔 후회하지 않을실 거에요) (마찬가지 시간이 촉박)(저는 자기소개 1분을 못 넘기는..)P. 메일보고 왔어요
50
김태현(주)비타민컴, culture, moi722(주)비타민컴722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내가 선택적으로 만날 수 있어 좋았다. 지식을 나눔으로(일방적) 그치는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의견도 함께 수렴해가며 만들어지는 지식공동체가 신기했다내가 흥미로워하는 주제가 많이 나오지 않았다. 주제의 선택이 현장에서 정해져 진행되기 때문에 약간의 무리수가 있었다. (자신이 흥미있는 주제가 나온 사람은 즐거운 시간이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활동력이나 적극성이 낮아질 수 있다)
- 즉흥적인 상황에서 더 다양한 내용이 나올수도 있지 않을까요?
- 준비를 많이 해오신 분도 있었어요
- 행사장 음악소리 때문에 대화 잘 안들렸어요(동감)
- 다음 회차에는 훨씬 좋아질 듯
P. 지인소개(트위터)
51
김진아초짜기획자, 공대녀, 게임@jina_plusSK컴브6106사람들끼리 소통이 40분이 짧을까 생각했었는데, 개념컨셉을 확실히 잡고/기초적 베이스를 까는데 너무 유익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아~1. 포스트잇 색에 따른 속성이 헷갈려서 교육을 짤 때 헤맸어 T_T

2. 교육과정을 잡는데 100명 인원을 함께하는데 복잡했었어...
N. 트위터에서 리트윗을 보고왔어요
52
박훈준computer science, 치킨, CO_UP.COM@backtoheaven한양대278LETS에 갔더니 정말 다양한 사람이 있어라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세션이 만들어 지더라! (그러게요. 여러 분야에 세션이 생기는게 신기하네요) (세션의 주제에 대해서는...)밥을 못먹고 가서 너무 배가 고팠어! 조금 아쉽게도 비슷한 사람들, 분야가 비슷한 세션에 모이더라! (관심사가 겹치는 듯해요 ㅠ) (저는 아예 다른 분야 쪽으로 갔더니 의외로 잘 섞임) (ㅠㅠ) (어쩔 수없는 거죠)사람들이 어떻게 알고 왔을까? (그러게요 ... -_-; ) (SNS의 물결을 타고, 참 신기합니다) (신기하네요) (흐름을 파악하면 돈을 벌 수도...!)N. Twitter
53
이재기크리에이티비아, AD Break, Soccer-holic크리에이티비아
www.creativia.co.kr
788to. zzinse
자기 분야에 대해서 알려주든, 배우든 갖춰져있는 내용을 주고 받기보다는 우연적이고 우발적인 공유를 통하여 논리적인 이성정보외에 "감성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적극적인 담론장"이 되었다. 새로운 컨퍼런스 체험이었다. (감성정보 -> 심각한 분위기가 아닌 소통하는 정보 교류가 좋았습니다 :) ) ( "이게 뭐지?"인데 무지 재미있을 것 같아서 신청한 1인입니다) (적극적인 담론장!!) (감성충만!!)
to. zzinse
"+"내용에 대한 반대의 내용이 될텐데, 준비된 정보에 대해서 공유하지 못하다보니 결과론적으로는 담소를 나누고 마는 자리가 되는 경우가 많앗다. 그리고 시간 제약으로 인한 정보 전달과 공유의 시간 분배가 원활하지 않아서 내용의 양과 질이 산으로 가는 경우도 발생했다. (옳소!) (저만 그랫던 건 아니었군요...) (그게 좀 어려웠어요)
컨퍼런스 장소 면에서 오픈된 공간이 자유로운 이동과 대화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하였으나 분산된 분위기가 집중력을 저해하기도 했다. (너무 시끄러워서 집중이 안돼요. ) (저도 그랬어요. 목소리가 안들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그게 조금 아쉬웠어요)P. 최승준 작가님 초대
54
정승연graphic design, visual interpretation, (visual/verbal) languagecreativia767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던 것.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에
에너지의 나눔
내가 관심이 있었나?했던 분야들의 발견(서로 속에 반짝이는 것을 발견해서 므흣함) (배움을 주고 받는 사람들 모두 에너지 충만)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는 건 좋은 일이야) (energy trading을 체감할 수 있는 좀 더 에너제틱한 방법이 있다면 mo beeeer!!)
주제 내용이 명확하지 않는 경우, 얘기가 삼천포로 빠지는 것
나누는 것이 아니라 얻어가려는 태도를 가진 몇분들
creative brilliance는 부족한 듯 합니다. (단순한 정보교류의 장이 되면 안되겠죠) (다음엔 생각을 좀 해보고 오면 조금 더 풍성해지지 않을까.. (반성))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다양성 측면에서는 좋았으나 심도는 그다지...) (나도 그랬어요) (맞아요, 좀더 명확한 공유와 그 결과를 서로 확인할 수 있는 진정한 장이 되었으면)
P. 최승준 작가님 초대
55
강승구광고인크리에이티비아777"새로운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좋았다." ^^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모여 구체적인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는 바람을 나누는 것, 그리고 그 바람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좋은 장소가 있다는 것"이 놀랍다. (구체적이진 않은 것 같아요. 원론적이거나 잡담만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어요) (재미있었어요) (맞아요!!)
배우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정하고, 세부별로 컨퍼런스를 진행하면 좋을 듯. (오히려 카테고라이징을 심화시키다보면 정보의 전문성만 강조되기 때문에 자유로운 정보의 자율적인 교류측면에서 현재의 방식이 괜찮을 것 같다.) (어느 정도만 카테고라이즈하면 좋지 않을까요? Level도요!!) (그러게요) (제가 아쉬웠던 점도 바로 이것!)P. 회사 실장님의 추천
56
프리다 칼융, 세라믹 아트, 골방 철학자베아트 센터689나는 학생이니까 학교다니면서 만날 사람들이 한정되어 있었는데, 여기오니까 한 분야의 전문가나 다양한 사람들을 알게 되니까 좋더라 ㅋㅋ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좋아요( (어 그래) (네 저도)이야기를 나누는데 있어서 너무 시끄러워서 잘 안들려서 좀 난감했어! *-* (나도) (역시 장소가.. 야외로 나가자!!) 쓸데없는 거 갖고 얘기해도 재밌었어 ㅎ_ㅎ (응) (^^ 반가워요~) (재미는 수다죠! ㅋㅋ)P. 친구 따라서요
57
박수철Game, 흥미, 방황@masterguru9786많은 사람이 와서 얻거나 주고 싶은 정보가 다양했다
- 반갑습니다. 방황은 곧 그만두시길...
- 또 오세요
- OO
사람이 많은 만큼 모든 정보를 보기 힘들었고 듣고 싶은 것을 못듣는 경우도 있었다
- 저도 그래요. 방황을 T T
- 사람 적은거 보단 낫죠
- 전 가르치키 싫었어요
아무도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글을 올렸지만 의외로 배우고 싶어하는 분들이 있어서 놀람
- 저도 배우고 싶었는데 기회가 적어 아쉬워요
- 난 배우고 싶은 거 안 알려주더라구요 T_T
- 전 가르칠게 없었어요
N. 승준님 트위터를 보고 왔어요
58
김함초롬달콤한인생, 아픈만큼성숙, 태지금산간디학교476공유'한다는 것
내생각+네생각 = "폭포"가 된다는 것
- 자유롭게 생각하고 주변인들과 아낌없이 나눌 수 있는 멋진 폭포가 되세요!!
- 워우~ 멋진 말이네요.. ㅋ 확실히 오늘을 통해서 생활의 에너지가 생긴것 같은... ㅋ '배움의 에너지'가 생겼어요
- 지하철에서도 보았다. 폭포..
많은 사람과의 다양한 클래스가 이러우진다는 것은 좋지만, 소규모 안에서 더 밀착된 시간이었다면 개개인에게 좀 더 깊은 교류가 되지 않을까?
- 저도 소규모였다면 좀더 이야기를 많이 했을 것 같다는 생각!!
- 소규모로 자주하면 소수만을 위한 축제가 될 수 있어 취지가 무색해 질 수 있지 않을까요...
- 깊고 넓은 communication은 앞으로 지속가능한 창작공동체의 과제인듯!
- 사람이 너무 많은 감이 있어. 그래서 깊은 소통이 안됐어. 몸짓이 빛을 못 발하다니..
많은 사람과의 새로운 만남이 어렵지만,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참 소중하고 소중하고 소중하다고 생각했어. *.* 꽈자 맛있당!!
- 만나서 반가웠어요! 자유로워 보이고 열심히 살아가는 멋진 사람들이 많은 공간이었던 것 같아요!
- (과자에 대하여) 짱, 마자마자요!
N. 온오프믹스
59
길민상영상, 바이크, 디자인@fallbackkkk영상디자인과883이런 자리를 가겠다는 것 만으로도 좋았어. 날씨가 좋다면 야외에서 할 수 있는 활동도 했으면 좋겠어~
- 또와!
- 야외에서 하면 더 좋겠는데요~ 물론 날씨는 좋아야 겠지만...
아~ 할말 없다~~~
- OO
- OO
- ㅋㅋ
^_^ 방가워요 ^^
트위터~
@fallbackkkk
@frida_a
@qyun1312
@masterguru9
P. 친구소개로 왔습니다
60
김현균작곡, 음악이론, 미디어아트@qyun1312한양대학교777많은 사람과 다양한 분여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어.
- 역시 많은 사람이 와서 좋았어요
- 저도 그렇게 생각해염!
- me too
시간이 너무 짧았고 너무 주위가 소란스러워서 정신이 없었어.
- 난 시간 적당하던뎅
- 집중하기 힘든 환경인듯.. 차라리 한과목당 시간 할당을 다르게 바꿨으면 (예:3시간 강의)
아무 생각없이 배울려고 왔는데 갑자기 준비없이 가르치게 되서 당황스러웠어.
- 저두요 ㅋ
- 화성인~
- ㅋㅋㅋ
P. 셋미아
61
송재학프로그램, 앱스토어, 배움@astralhpiKAIST 전산과(휴학), 앱개발팀 MOON Rabbit, SAMG Games(병특)765평소에는 비슷한 분야, 집단만 만나지 않나? LETS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네
- LETS도 사실 따지고 보면 몇몇 분야가 편중되는 느낌이 없지 않아요
- 맞어 그런데 아주 짧게 3번만 해보니 온 사람은 다양한데 만난 사람은 그리 다양하지 못했어. 아쉬워.
- 자주 이런 기회들을 접하다 보면 서로 친해지고... 더 많이 만날 수 있지 않을까요.
- 나도 좋았네. 알려줘서 고마워
근데 코치에게 이야기도 안하고 강의를 개설 하기도 하더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강조하여야 하지 않겠나?
- 그러니까. 온라인에서 서로의 의견을 미리 공유하고 팀도 미리 짜오고 오프라인에서 만나면 더 효율적일 거 같어
- 난 내가 붙여놓은 포스트잇 분실, 어디간겨~
- 사람이 많다보니 정신없고 룰을 인지 못한 분들이 많았어요. 상황극을 통한 예시를 미리 보여주면 어떨지.
- 아 그런 경우도 있었구나. 왠지 그런 생각을 했는데
시간 배분이 좀 더 자유로웠으면 좋겠네. 짧은 주제도, 긴 주제도 있기 마련이니까
- 아주 동감. 온라인서 미리 함 좋겠어
- 그렇게 해서 더 여러가지를 경험할 수 있었으면!
N. 트위터와 주변 사람 소개, 애자일 컨설팅 블로그
62
박성신어플개발, 컨셉아트, 게임Moon Rabbit644여기 정말 좋았어. 새로운 경험, 배움, 사람들이 있어 만나고 공유하고 좋은 기회였어.
- 다들 공감할 것 같네요
- 또 뵈요~ 얼마후 2회도 할꺼고 다른 워크숍도 준비중이랍니다
아쉬운게 있어. 이것도 저것도 알고 싶은데 중복 되는 경우가 많더라구. 너무 준비없이 온 것 같기도...
- 중복도 중복이지만 편중된 주제(장르)도 아쉽죠
- 시간 중복은 아쉽지만 어쩔 수 없겠죠
- 미리 온라인에서 공유하고 준비하고 오고 싶어요
- 주말마다 LETS를? ㅋㅋ
전혀 다른 분야의 지식, 사람들을 만나는 건 흥미로운 일인것 같아. 다만 배경지식이 없어서 모르거나 어려운 경우는 있더라.
- 다음부터 어렵거나 모르는 것은 추가 설명을 요구하세요.
- 시간상 초급과정 밖에 개설할 수 없는게 특성인거 같아요
P. 소개
63
신기헌컨버젼스, 유비쿼터스, 협업@kiheonshin인테리어, 미디어아트, 프리랜서348작은규모의 LETS는 해봤었는데 이만큼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LETS가 이루어진다는 경험은 새롭고 좋았다. 그동안 이곳 저곳에서 만났던 다양한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인것 같아서 좋았다.
- 이런게 많이 있는거야? 얼마나?
- 많이 있어도 이제까지 몰랐었으니... 이제부턴 아니까 좀 더 기회가 있겠지.
- 아무래도 이런 모임은 조금 더 정례화되는 방법을 개발해 주셨으면 좋겠어. 그리고 되도록 관심분야로 집중되어 헤쳐모여로 되었으면 좋겠고 게릴라처럼. 다 모였다가 가끔은 좀 더 관심분야로 집중해서 헤쳐 모이고...
- (정례화에 대해) 고민해볼 가치가 있는 듯
진행중에는 사회자의 멘트가 귀에 잘 안들어오게 된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 옆에서 멀어지면 못들어서 모르기도...
- 중요한 멘트는 다른 방법이 있었으면...

테이블 위의 쓰레기나 음식물이 너무 정리가 안됐다. 그리고 계속해서 테이블을 옮기기 때문에 책임감도 떨어지는 것 같다.
- 뭐 어때. 끝내고 치우면 돼지!
- 서로서로 정리한다는 생각이 필요할 듯

포스트잇들이 너무 멀리 떨어져있다. 남아있는 주제들이 아깝더라...
사람들도 구글이나 데이터비주얼라이제이션 같은 작업 방식이나 결과물들에 얼마나 익숙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 생각보다 불편해하거나 관심없는 사람들도 많은 듯 해요

LETS의 방법론은 점점 진화해가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너무 복잡해져가는건 아닐까 우려된다.
- 처음이라 조금 혼란스러움을 느꼈어
- 문화가 된다면 조금은 복잡해져도 괜찮을듯
P. 늘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모임이에요
64
이창연백지776나와 다른 삶, 나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기화야.
- 맞아요!
- 시너지는 이런데서 나오는게 아닐까. 이렇게도 할 수(살 수) 있구나 라는 생각
40분이라는 시간은 너무 짧게 느껴지더라. 서로가 질문하고 대화하는 데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 그러게요! 많이 아쉽기도 했습니다.
- 시간의 조절과 배분을 관리할 수 있는 인원을 프로그램 시작전 정해 놓는 방법도 있을 듯해요...
- 저도 첫시간 시간배분 실패로 약간의 민폐가 있었어요.
배움나눔터'에서 전혀 예상치 못했던 주제를 발견했을 때, 짧은 시간이었지만 잠깐이라도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의 대화는 소중했어.
- 맞아요
- 맞아. 서로가 나눌 수 있는 관심사가 있는 건 좋은 일이야
- 좀 더 적극적인 interaction을 공감하기 위해서 디지털 기기를 미리 준비해오는 것도 필요할 듯... 글씨를 못써서요;;
P. 회사의 소개 및 추천
65
김태우초짜CEO, 열정, 소셜어플리케이션@challengekimKAIST898오늘 벤처/예술/소셜 어플리케이션 이라는 다양한 분여의 사람들을 만나서 너무 좋았어. 서로 자유롭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나눈다는 concept이 좋았어
- 모자란 자신이라도 어떻게든 짜내면 나눠줄게 생기더라구요
- good!
예상보다 각 세션의 시간이 금방금방 가다 보니까 개개인이랑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서 좀 아쉬웠어~
- 동감
- I think so...
창작자들을 위한 모임인데도 공대 특히 그 중에서도 나와 같은 학교인 KAIST 사람들이 많이 와서 놀랐어. 요즘은 점점 더 공대생들도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는것 같애
-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왔으면
- Um...
N. Twitter
66
원혜연편집디자이너(현재), 똥꼬엄마, 문화예술운동(미래)(주) 청담러닝 마케팅팀 디자이너676나는 직업 예술인인거 같어(직장에 다니는 디자이너) 그래서 평소에 다른 분야의 예술인들과 얘기해보고 싶었는데 만나볼 기회가 없었어 (뮤지션, 연극인 등...) 근데 여기와서 그런 사람들을 만나볼 기회가 생겨서 좋아
- 회사도 이런 시간들이 실제 업무에도 도움이 될거라는 점을 알아야 해요
- 앞으로도 이와 비슷한 시도가 많이 있을 듯 해요. 그 때 또 뵈요~
- 와 부러워요~ 직업예술!
너무 기계처럼 짧게 짧게 만나고 헤어지고... 모임의 성격이 일단은 소개하고 서로를 아는 단초를 열고자 하는 것이지만 짧은 시간에 3번을 도니까 약간 정신 없고 아쉬운거 같어
- 다들 관심분야도 다르고 해서, LETS를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것으로도 만족하려구요. 저는 ^^
- 깊이가 아쉬움이 남어
미리 온라인을 통해서 관심분야와 참여자들을 검토하고 어느정도 모임의 성격을 미리 파악해서 구성을 한다면 오프라인 모임의 시간도 벌 수 있고 더 짜임새 있을거 같다
- 오프 모임을 더 강화하는 '발상워크숍'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어요.
- 이런거 했었는데 오프라인과 정작 연동은 잘 안된거 같네요
- 흥미는 있지만 온라인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까.
- 트위터를 좀 더 활용해 봐야 겠어요
P. 지인 소개로
67
변신철연결, 존재, 코치(주) 비앤디779새로운 분야의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
공동의 공간을 함께 사용하면서 지식을 공유해서 충전되는 느낌이었다.
지식공유장터가 너무 복잡해서 시간 변경을 몰랐다. (정말 장터 같았다는 ㅋㅋ)
궁금한 점을 답해주는 모임이 별로 없었다.
넓은 공간이 주는 확트인 느낌이 "에너지"로 전환되는데 큰 도움이 된다.N. Xper
68
김상연교류, 음악, 요리@st_emilio중앙대학교 의료원10109GTD, 새로운 발상
새로운 창작공동체 모임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좋았습니다. 지속적으로 만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모임 또는 창작공동체 단체의 장소가 정말 좋았습니다. 5월 모임도 기대가 되는 걸요? ㅋ
생각외로 많이 짧았던 시간과 배움의 장! 지속적으로 교류를 이어주는 데엔 너무 좋았지만, 배움의 컨퍼런스에 대한 설명 부분이 조금 지루한 부분도 있었던 것 같다. 설명 조금 지루하구요. 즐거운 컴퍼런스 기획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플래너! 싱크!
즐거운 대화
지속적인 모임 알파 컨퍼런스
N. 트위터를 타고 신청했습니다
69
이취원키네틱아트, (맑고밝게)천진난만, 샤랄라중앙대학교 첨단영상 대학원 디지털 아트10107사람들을 만나서 처음에 소개하고 아! 이사람 뭔가 알찬 사람이다 라는 생각을 해서 서서히 다가가서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친해졌다. 서로 연락처도 주고 받고 커피도 한잔 하기로 했다. 이런 컨퍼런스 처음이다. 나의 작품에 도움도 받고, 발상도 할 수 있었다. 같이 협업하자고 단합도 했다.처음 단계 포스트잇 막 붙이는 단게에서 조금 복잡한 감이 있었다. 사람들이 한 자리에 뭉쳐있어서 정확하게 포스트잇 글을 확인할 수 없었다.이런 컨퍼런스가 한번의 만남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컨퍼런스가 되었으면 좋겠다.P. 명우 오빠
70
배성준영상, 기획, 융합사업팀886법인 참업에 대한 생생한 정보 설립, 회계, 정보를 얻는 창구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배움 (듣고 싶었는데...) (저도 듣고 싶었어요)
재료 정보 등 제품디자인, 작품디자인에 필요한 내용을 습득 (엇 이런게 있는줄 몰랐네요. 뒤늦게 관심이 가네요) (재미있었다!)
배우기만 하고 가르쳐 준 것이 없었다. (워낙 쟁쟁한 배움꺼리들이 많다보니..) (나도 언젠간 가르칠 수 있는 입장이 되고 싶다.) (가르치는 건 사소한 것이라도 알려주면 충분하니 부담만 덜으시면 꼭 가르칠 수 있을 거예요)
3번째 시간의 경우, 주제가 한쪽으로 휩쓸려 관심분야가 없었다. (마땅히 고민되는 분량의 주제들이 모이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아쉽지만 이런 경우가.. 그러니까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원래 관계 맺음이 있었던 사람들과 새로운 규칙을 가지고 얘기하다보니 관계가 향상되었다. (저는 이부분이 좀 부족했네요. 다음엔 더 노력해보려구요) (그런 경우도 있구나!)
청계천 등 발로 뛰어 얻을 수 있는 곳을 좀 다녀야 겠다.
(서로 얘기하고 관계맺음을 하는 좋은 코칭이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해요. 그런 규칙이 새로운 말하기를 하는 것 같아요)
P.
71
송석현요트, IPTV, IT컨버젼스@hyungoonKAIST868컨텐츠에 대해 말을 했는데, 각 분야에서 온 사람들 말하는게 다 다르더라, 좀 재밌었음. (역시 다양한 분야 사람을 만나봐야 하는 듯해요) (!)완전 파김치 됐음.
영화 시놉시스 이야기하다가 뭔 영화인지 모르니 부족함을 느꼈음. (약간의 기반 지식은 있어야 좀 끼어들 수 있을 듯) (그래도 유익한)
기업 법인 실무처리는 실질 정보로 이득이 되었음 (아하! 기업 준비 하시는군요! me too! - 훈준) (젊은 기업가끼리 한번 보조 - 김태우) (돈좀 벌어보자 -산컴)N. 웹을 통해서
72
안상홍AI, 스마트폰, 게임KAIST 대학원(전산학 -> 전기전자) 아마도(앱개발 팀)785남녀노소 관계없이 평등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다는 것이 좋았다. 배움의 결과에 상관없이 다른 분야의 사람들의 생각, 사는 형식 같은 걸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예술쪽에서 많이 오신 것 같더라. 문학, 영화,시각예술 전반 등이 많았다. 사람들이 백 몇십여명 왔는데, 다 못만나보게되서 아깝다. (동감합니다. 국소적인 커뮤니케이션) (개개인 커뮤니케이션이 힘들었던 것 같아요)공학, 문학, 시각디자인 쪽은 많았는데, 다른 인문학이나 이학 쪽 사람들은 없었다. (어! 공연, 사진, 예술 하시는 분들 있었는데 못 보셨나보네요. ㅠ)N. 트위터
73
김새롬리블랭크, 그림옷4810컨셉트맵 배워서 좋았어. 다른데서 해보고 싶어.
나랑 다른 사람들 신기해
공간이 맘에 들어 넓어서
아는 사람 만났어. 역시 한국은 좁아-
간식이 구려- 난 과자가 싫거든
알려줄 수 있는 것 배우고 싶은 것 칸이 3개나 있어서... 음... 한눈에 보기 어려웠어
정신이 없어서 뭔가 자꾸 잃어버렸어. 내 필기...... 빨간펜으로 쓴 종이 ㅠ.ㅠN. onoffmix에서
74
송원소설가 지망생, 주접 대마왕, 반동분자648간식이 구려요. 난 과일을 원해요 ㅋㅋㅋ
어덯게 하면 더욱 생산적인 networking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network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혹은 나는)
결국은 어떤 사람들이 모이는지가 핵심인 듯
좀 이상한 -_- 사람과 만나면 죽을 맛.
어쩔 수 없는건가?
P. 지인의 소개
75
김나휘백지 또는 무지, 팔랑귀, 하얀물개계원디자인예술 대학1084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새로운 경험
처음 참여라 이런 곳이 있다는 정도의 얻음만 있었는데 다음 기회에는 좀 더 많은 정보를 적극적으로 얻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많이 얻어갈 수 있을까요?)
조금 정신없이 흘러가는 느낌. 하루에 한가지만 얻어가도 참 큰데... 세가지를 한꺼번에 알고 얻어가려하니... (동감. 시간이 너무 짧음)P. 교수님 추천으로 왔습니다
76
김도형게임, 책, 경험주의자@iliyard액토즈소프트468알고 싶었던 분야에 대해서 들어보고 어떻게 하면 시작할 수 있을지 알게 되었지 (저도 그래요 ^^)
알고 지내고 싶은 사람이 생겼다.
배우고 싶은게 너무 많았는데 딱 3개만 선택해야 되서 안타까웠어. (중간에 옮겨 다녔어. ^^)
진행자 분의 마이크 소리에 묻혀서 스승 역할하는 사람의 말소리가 안들릴 때가 종종 있었음. (공간!!) (정말로요ㅠㅠ)
완전히 새로운 분야의 배움이 없어서 아쉬웠음.
정말 다양한 사람이 있구나. 다양한 배움이 있구나
배움에 목마른 사람들이 무지 많다.
가르칠게 없다는 생각에 참가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없을 듯.
N. Xper모임
77
유선준버드나무소년(willow), 지망생, 창고(Ideabank) @willowlyou항공대학교6107"이곳에 오면"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새로운 분야에 대해서
-자신이 아는 분야에 대해서(신지식, 최신뉴스 etc)
"내가 배운것"
막연한 진로계획 조금 구체화(물어보기)
Interactive art에 대한 이야기=>호기심 상승
"스스로에게 나중에 다시 온다면"
1. 준비하고 오기. 제대로 가르쳐드리기 (가르칠 것&질문할 것 모두) (공지 잘듣기. 배우고 싶은 것 활성화안됨) (첫걸음!!)
2. 관심분야 이외의 것에도 고나심 가지기. 새로운 분야에 대해 배워보기
3. 쉬는 시간에 교류해보기. 듣고 싶은데 못 배운 강의들 공지 적극 이용: 마이크로 방송 (다음번 기대할께요^^)
위키방식의 나눔터가 있었다!!! 2~3명의 코치의 공동진행! (좀 더 심도있는 배움, 나눔!)
배우고 싶은게 너무나 많다. @ 적기 등을 통한 질문하기? 원하는 사람만 공개 (~me too) ( thanks!-승아) (모두들 에너지 넘침) (네트워킹할 시간 부족함. 시스템 필요) (테이블 역사기록장)
인터넷(twitter)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RT를 통해서
78
김지영aya, 알아서가, 쟁이openthinknetwork888다양한 주제 중 선택할 수 있었고 새로운 이야기를 들어서 재밌었어. 수다떨듯이 했지만 짧은 시간내에 좋은 정보들을 나눌 수 있더라
- 모두와 얘기 못함이 아쉽죠?
- 이런 식의 LETS에 적합한 주제들이 있는 것 같아요. 더 깊은 수다를 못해 아쉬워요
- 약간 더 좋은 방법이 있을 것도 같아요.. 그래도 만족~ ㅎ
많은 사람들이 테이블에 앉는데 각자에 대한 소개시간이 부족한 듯해. 일회적 인연이 아니길(동감x100)
- 주제가 다양하다 보니 특별히 관심 없는 주제만 있을 수가 있더라.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지. 그리고 40여분 시간이 주제에 따라 길수도 짧을 수도 있었어.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
- 복잡하죠.
- 동감
- 주제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 생각 배려.. 좋아요
외국 공동체 이야기. 직접 경험한 생생한 이야기라 나도 체험할 수 있다는 용기가 생겼지. 역시 사람들의 이야기. 다른 생활. 삶을 사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재밌었어.
- 정말 최고! 앞 두시간에 코치 역할을 하다가 너무 좋은 내용을 들었습니다.
- ㅋㅋ 역시 몸으로 부딪혀본 지식이 남아있는 듯.. ^^
- 다양한 주제라 더 좋았네요.. 대부분 IT쪽이 많았..
P. 소개
79
김나연원도우먼, 빨강, 문어발@NaaYeon강릉시 영상미디어센터989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나서 너무 좋았어. 한분야에서 일을 해도 그 분야만 공부해서 되는 시대는 아니잖아. ㅋㅋ 생각보다 잡학같은(내분야의 것들이 아니라) 내가 좋아해서 하던 것들이 오늘 유용하게 쓰인 것 같아서 좋네. (다양한 분야라는 것이 최고!) (그렇지!) (네! 다양한 분야의 "직접적인" 공유. (디지털방식 X), 라는 점에서 더더욱!) (그것을 포함한 시도?)처음와서 그런가? 컨퍼런스에 대해 대충 보고 왔더니 준비를 해올껄..하는 생각이 좀 드는군... (반성) 넓고 얇은 지식도 쓸모가 있었으나 다음부턴 좀더 유심히 봐둘 있다고(조금은 길어져도) 생각됨. (저두요!!) (저도 그래요!) (나도 그래요. ㅜㅜ 다음에는 더 준비하고 와야겠네요) (전 좀 더 우발적인 정보의 교류가 재미있었어요. 하지만 미리 준비해야 하는 정보도 분명히 있는 듯)이것저것 많은 것을 보고 생각해볼 시간인 것 같아서 괜츈. 당장 써먹어야지 할 것들이 접목하면 좋겠다라는 것들이 마구 떠오르는데. 잘해야겠지. 실험정신 (음 당장도 좋지만요. base가 되는 정보나 지식을 샇는 시간이 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Good Luck입니다!) (파이팅!)N. 트위터에서
80
이다솜애틋, lovable, 문화예술금산간디학교9108평범하고 당연히 여겼던 내 생활이 다른 사람에게 신선한 충격이 되어 영향을 주다니..
- 너무 신선해요! 간디학교^^
- 간디학교.. 궁금.. ㅋ
- 항상 관심있었던 친구들을 만나서 좋았어요. 기존의 만들어진 틀을 벗어나서 나답게 사는 삶을 어려서 부터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너무 멋져요! (부러워~~ ^^)

아마추어였던, 아니 아마추어인 내가 프로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어!

제의를 받았어!!
- 축하해요 :) 취업제의 인가요?
놓친 주옥 같은 수업들 T_T 속상해라 x 97523683
- 나도... T_T 간디학교 이야기도 듣고 싶었는데. 시간이 겹쳐 있었어요. T_T

우리에겐 시간이 부족했지
- 남는 수업도 있었어요.
- 맞아요~ 좀 더 많은걸 들을 수 있었음 좋았을텐데.. 3가지 수업은 넘 부족!
- 1시간 반씩만 했어도 더 많고 충분히 배웠을껀데..
메간폭스의 말처럼 우린 역시 폭포닷
- 난 신이다.

실용적인 실학수업을 잔뜩 들은듯 해
- 생활에 참 많이 필요한 것들도 있었음

넓다. 배고파. 쉬마려
-저녁 많이 드세요 ㅎㅎㅎ
P. 저번에 했던 LETS 컨퍼런스에 참가 했었어용. 호호 :-)
81
박형호에너지, 효율성, 비계획정dantepr@cyworld.com상명대학교889센서의 실직적 활동(hello board) New contents(장난감과의 결합) 전잠깐 광오만들었는데 신기한 분야인듯아무래도 여러가지 이야기를 많은 사람이 하려니까 제약이 있었던 것 같음. (시간이 부족해 수박 겉핥기가 될 수 도 있었다.)(계속 소통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라는 생각을 했어요. (동감 수박 겉핥기였음. 간단한건 커뮤니케이션의 웹사이트정도 공유로 만족했던 것도 있었음.Physical Computing (NEW) 영어다.N. 꿈씨- 소식나눔
82
이아람이미지. 사실과 믿음, 다양성, 코드읽기@ra_am연세대학교 TEDxSeoul재미있는 취향과 재는 공유 커뮤니티임을 깨달았습니다. 우와좌왕한 분위기에 우선 적응이 느려서는 하고싶고 듣고싶던 이야기들을 놓친 경향이 있었네요, 행사진행 중에 변하는 스케쥴이나 공지소리, 음악 등등 조금 방해가 되었어요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Loading...
 
 
 
회고
참가자
알려줄 수 있는 것
배우고 싶은 것
LETS 배움나눔터
하이퍼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