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과일이 왔어요" 팝업스쿨 신청 양식
진나래 작가 기획의 < 이상한 과일 #1 : 태양은 빛나고 우린 모두 꿈을 꾸네 > 프로젝트 연계 팝업스쿨 < 이상한 과일이 왔어요 > 가 10월 30, 31일 양일간 대안공간루프에서 열립니다.

작가는 우리가 인간 외 존재들을 서술하는 방식이 과거 백인 남성 사회가 여성과 흑인을 서술하던 방식과 닮아 있다고 보고, 인간만을 경합의 주체로 한정해온 민주주의와 법치의 상상적 공간을 비인간 존재에까지 확장하여 상상하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팝업스쿨 및 오픈라이브러리는 모든 생명을 위한 모의정당 조직, 모의 입법과 사법 활동을 포함하는 <이상한 과일> 프로젝트의 리서치 과정을 오픈하여 나누고자 하는 자리입니다. 관심 있는 참여자 분들이 인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팝업스쿨 : 2019년 10월 30일 - 10월 31일
* 오픈라이브러리 : 2019년 10월 30일 - 11월 2일

Email address *
팝업스쿨 (10.30~10.31)
취지에 공감하며 창당준비위원회에 가입하시겠습니까? Would you like to join the preparation comittee for the party for every living thing? ( 모든 창당준비위원회 일원은 프로젝트의 소식을 지속적으로 받아보실 수 있으며, 모의 입법 과정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
이름 Name *
Your answer
연락처(모바일) Contact (Mobile)
Your answer
강연을 선택해주세요. *
향후 관련 소식을 받아보시겠습니까? Would you like to receive our newsletter? *
< 이상한 과일 > 에 대하여 about < Starange Fruit >
헌법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 사회가 지향하는 바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랑, 평화, 평등과 같은 모두에게 보편적일 것만 같은 이상적 추상어가 구체적 사례에 적용될 때 그 선을 명확히 드러낼 수밖에 없듯, 우리는 그것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통해 실질적 힘의 관계를 명확히 인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 삶은, 아주 구체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힘의 불균형 속에서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해 정치하는 과정의 연속인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것은 일방향이 아닌, 양방향의 소통을 기반으로 할 때 그 효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주체로서 인정받지 못한 존재들은 그 존재를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시위, 학술, 문화를 통틀어 그들의 언어를 어떻게 조직해 왔고, 우리는 어떻게 자신과는 다른 타자의 사회적 존재와 주체성, 권리를 받아들일까요?

동등한 존재로 받아들여지지 않았거나 지금껏 그러한 이들을 기억하며, 이 과정을 저는 백인들에 의해 나무에 목 매달린 흑인들을 과일에 비유한 Abel Meeropol의 시, 그리고 Billie Holiday의 노래를 빌어 <Strange Fruit>라고 부르고, 이러한 관계에 대한 고민을 인간이 아닌 존재들에까지 확장해보고자 합니다. 그 시도가 어쩌면 가장 곤란하고 판단 불가능하고 끔찍한 결말을 가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도 앞섭니다. 그럼에도 과정 속에서 존재론적, 인식론적 전환이 가능할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하며, 우리와는 다른 존재들의 법적-정치적 주체로서의 가능성을 다루는 인간-외-존재들의 모의 '정당' 을 조직하는 것을 시작으로 여정을 떠나봅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과 함께 인간과 인간 외 생물종의 관계와 존재방식, 그리고 언어적, 비언어적 삶과 정치를 고민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연계전시(종료)
연계 워크숍 (종료)
<워크숍 프로그램>

Part 1 : 이상한 과일이 왔어요 (소개 및 키노트, 30분)

Part 2 : 다중언어 데모 (생물 종 리서치 및 번역기 드로잉, 1시간)

Part 3 : 모든 생명을 위한 입법 워크숍 (법안 제안 워크숍, 30분)

7월 26일 금요일 오후 2시, 연희동 '플레이스막레이져' (종료)
8월 3일 토요일 오후 2시, 안양 '페이지 91' (종료)
8월 10일 토요일 오후 2시, 인천 '임시공간' (종료)
8월 17일 토요일 오후 7시, 을지로 '육일봉' (종료)
8월 24일 토요일 오전 11시 30분, 홍제동 '무악파출소' (종료)
9월 26일 목요일 오후 7시, 경의선 공유지 '가온마루' (종료)

*9월 26일 프로그램은 '서울시 2019 미래혁신포럼'의 준비워크숍으로, 서울대 아시아도시사회센터 김준수 연구원의 발표와 함께 합니다.

Submit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reCAPTCHA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