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2년째, 교육격차 관련 교육주체 설문조사
Sign in to Google to save your progress. Learn more
Ⅰ. 기초 조사
다음은 귀하의 배경 정보를 묻는 질문입니다. 해당되는 곳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Ⅰ- 1. 현재 어떤 입장에서 응답하고 계십니까? *
* (참고) 학부모는 마지막 자녀 기준으로 선택, 특수학교는 유·초·중·고에서 선택
Ⅰ- 2. 귀하나 귀하 자녀가 소속된 지역은 어디입니까? *
Ⅰ- 3. 귀하가 현재 소속된 학교급은 어디입니까? *
Ⅱ. 의견 수렴
작년부터 올해까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질문입니다. 귀하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는 곳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Ⅱ - 1.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 인식 *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학력격차가 심화되었다.
2.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돌봄격차가 심화되었다.
3.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기초학습부진 학생이 늘어났다.
4.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는 경향이 심화되었다.
5.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학생의 우울, 불안 등 스트레스(코로나 블루·레드)가 증가했다.
6.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부모들은 양육 부담으로 스트레스가 증가하였다.
7.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끼니 해결을 못 하는 학생들이 증가했다.
8. 코로나19 상황에서 우리학교의 원격수업 방식은 개선되었다.
9. 코로나19 상황에서 우리학교의 쌍방향 온라인 수업 횟수(시간)는 증가했다.
10. 교육당국이 2학기 전면등교 지침을 내려 시행한 것에 대해 만족한다.
11. 교육당국이 방역단계에 맞춰 지역별 상황에 따라 등교수업을 시행한 것에 대해 만족한다.
12. 교육당국이 추진한 교사 우선 백신접종 추진에 대해 만족한다.
Ⅱ - 2. 코로나19 교육격차 해소에 대한 인식 *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 2학기 전면 등교수업 정책(유·초·중·고)에 대해 만족한다.
2. 학교가 코로나19 감염에서 비교적 안전한 장소라고 생각한다.
3. 일정 수준 이상의 감염 상황이 벌어졌을 때에만 일시적으로 학교를 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4. 감염 상황에 따라 시도별(지역별)로 등교개학 일수에 차이를 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5. 전면등교를 우선으로 하되 학부모 요구에 따라 제한적으로 학교장 체험학습을 쓰는 현행 방식에 동의한다.
6. 교육청과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력격차 해소 및 기초학습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있다.
7. 교육청과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초학력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
8. 코로나로 인해 발생한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위해 기초학력 전담교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한다.
9. 학생들의 정서 지원 확대를 위해 상담과 복지 인력에 대한 의무배치가 필요하다.
10. 코로나 세대의 학력 수준 및 격차를 확인하기 위해 별도의 전국단위 성취도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추가 질문> 위 8번 문항 [코로나로 인해 발생한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위해 기초학력 전담교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한다.] 에서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한 경우, 어떤 방식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까?
Clear selection
Ⅱ - 3. ‘교육회복 종합방안’ 정책 방향에 동의 정도 *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 2022년까지 중앙정부 예산 약 8,000억원 투입
2. 2024년까지 3조 원 투입하여 전국 28명 이상 과밀학급 적극 해소
3. 초·중·고 203만 명 학생들에게 교과보충 특별프로그램 ‘학습도움닫기’ 운영 및 수강료 전액 지원
4. 초·중·고 학습·심리 복합지원 ‘두드림학교’ 6천개로 확대
5. 초등학교 1수업 2교(강)사 등 협력수업 운영교, 2,200개교로 확대 (
6. 고등학생, 수석교사 중심으로 1:1 학습컨설팅 지원 확대
7.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전국 176개 교육지원청 전체 설치
8. 정신건강 관심군 대상 치료비 지원 및 방문의료 확대
9. 등교 확대를 통한 학교일상회복 및 또래체험활동 지원
Ⅱ - 4. [선택 문항] 2년째 접어든 ‘코로나19 교육격차’ 관련 의견이나 제안하고 싶은 사항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십시오.
응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ubmit
Clear form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