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디지털다자협력 거버넌스 수립 및 비전 권고를 위한 설문조사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우리의 미래 사회는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꿈꾸고 있습니다. 반면 디지털 세계의 위협에 대한 우려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UN은 지난 2019년 6월 디지털 다자협력 방안을 제안하면서 향후 디지털 다자협력체제(거버넌스)를 수립할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국경을 초월한 디지털 상호작용의 의존성, 디지털 기술의 복잡성, 디지털 다자 협력 가능성에 주목하면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정책 개발 과정에서 우리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다음 설문지에 응답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1. 전 세계의 디지털화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금융, 제조, 유통 등 민간 기업은 물론 정부부처를 비롯한 공공기관도 디지털 관련 투자를 늘리고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은 어느 정도로 진행되었다고 생각합니까?
Q 2-1. 소셜 미디어(SNS)에 자주 등장하는 악성 댓글, 혐오 발언, 가짜 뉴스 등은 특정 개인이나 인종, 성별, 계층 등 보다 폭넓은 범위의 피해자를 만들기도 하고 정치적, 사회적으로 큰 혼란과 분열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피해를 직접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
Q 2-2. 소셜 미디어 상의 악성 댓글, 혐오 발언, 가짜 뉴스 등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Q 3. 모바일 머니, 비트코인, 블록체인, 암호화폐 등은 우리에게 생소한 용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어느덧 일상에 가까이 와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이용환경에 익숙하지 못하거나 또는 개인의 신용문제 등으로 인해 디지털 금융 시스템에 접근이 어려운 고령층이나 어린이, 신용불량자 등 금융 약자들에게 ‘금융 소외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Q 4. 개인의 신상정보, 신용정보, 소비지출 등 경제활동 정보들은 다양한 빅데이터 기초분석 자료로서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개인의 의료기록 등은 보건의료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질병예방 등 질병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빅데이터는 정부의 정책 조사와 시행 또는 기업의 트랜드 예측과 제품 개선 등 공공이나 민간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대한 양의 정보와 데이터 활용은 개인정보 유출과 같은 피해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Q 5. 인공지능(AI)과 로봇, 자율주행 차량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향후 10년 이후 우리 사회의 경제, 사회, 노동, 복지 환경 등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
Q 5-1. 위의 Q 5 에서 ① ‘긍정적 영향’을 선택한 경우, 다음 중에서 어느 항목이 가장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합니까? (복수응답 가능)
* 긱 경제(Gig Economy): 기업들이 정규직 보다 수요/공급의 필요에 따라 계약직 혹은 프리랜서로 사람을 고용하는 경향이 커지는 노동시장 상황을 일컫는 용어. 최근 재화, 용역, 대가를 주고받는 플랫폼 노동산업 등이 발전하면서 긱 경제가 급부상하고 있다.
Q5-2. 위의 Q 5에서 ② ‘부정적 영향’을 선택한 경우, 다음 중에서 어느 항목이 가장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합니까? (복수응답 가능)
Q 6. 최근에 드론이나 CCTV로 인한 인권 침해 등 프라이버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정부 또는 민간 기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개발할 때 인권과 관련된 글로벌 가이드라인(세이프가드)를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Q 7. 사이버 공간에서 피싱, 랜섬웨어와 같은 다양한 사이버범죄들이 늘어나고 개인 정보 및 신용 정보 유출, 금융 피해 등 각종 피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병원, 금융망, 군사 통신 등 우리 사회의 주요 기능을 마비시키고 국가의 안보까지 위협하는 사이버테러에 대한 위험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사회의 사이버 안전망은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합니까?
Q 8-1. 국제사회의 디지털 기술 개발에 따른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다자협력 거버넌스에 참여하는 주체로 누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까? (복수응답 가능)
Q 8-2. 다음 주체들 중 디지털 다자협력 거버넌스의 조정자로서 누가 가장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복수응답 가능) *
Required
Q 9. 국제사회의 디지털 다자 협력을 위한 권고(안)으로 UN에 전달하고 싶은 의견을 자유롭게 남겨 주세요.
Your answer
관련 행사 안내 : 시민사회 및 학계 전문가, 관심 있는 일반시민 누구나 참석가능
Submit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