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소 : 인문대학 6동 105호 (변경시 신청자분들께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서울대의 다양한 노동자들이 차별 없는 권리를 위해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라는 요구를 제기한 지 여러 해가 지났습니다. 그치만 대학이 인력 충원과 노동조건 개선에 제대로 책임지라는 요구는 현재진행형이죠.
오늘날의 서울대생협의 위기를 중심으로, 차별적인 고용구조와 이에 대한 대학의 무책임 속에 노동권 뿐 아니라 구성원 복지의 지속가능성이 어떻게 불안정해졌는지 알아봅시다. 생협 식당의 인력 감축으로 노동조건은 나빠지는 한편, 식당이 줄어들며 학식줄은 점점 길어져왔는데요...! 이러한 현실 앞에서 노동자와 학생들이 '서울대생협의 대학 직영화'라는 요구를 제기해왔습니다.
더 안정적으로 식사할 권리, 그리고 식사를 차리는 노동이 존엄할 권리를 통해 우리가 함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봐요!
- 회원가입이 고민되거나 비서공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 우리의 일상을 지탱하는 노동에 대해, 특히 서울대생협 노동자들의 요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소통하고 싶다면?
- 노동자와 학생의 ‘노학연대’가 우리의 학교를 어떻게 바꿀지 궁금하다면?
부담 없이 오픈 세미나에 들러주세요!! 🙂🔎 "비서공은 지금까지 어떤 활동을 해왔나요?"- 청소·경비·기계·전기 등 시설관리직 노동자, 생협 식당과 카페 노동자, 각 기관과 단과대 자체직원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노동안전을 위한 투쟁에 연대했습니다.
- 2019, 2021년 두 차례의 학내 청소노동자 사망 사건에 대응하며 추모의 기억을 모으고,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을 이어왔습니다.
- 청소미화 직종 등 시설관리직 노동자들과 함께 탁구와 배드민턴으로 교류하며 '스포츠권' 고민하기, 생협 학생식당 노동자들과 함께하는 '밥상회'를 통해 상호의존성 고민하기, 경비노동자들과 함께 다큐멘터리 영화 만들기 등 일상 속의 소통과 연대를 만들어왔습니다.
- 노조 파괴와 중대재해로 얼룩진 SPC그룹과 서울대가 맺는 관계에 문제를 제기하는 연서명을 진행하는 등, 사회 속 우리의 책임을 고민했습니다.
- 지난겨울 계엄 이후 여의도에서, 남태령에서, 한남동에서, 광화문에서, 다양한 투쟁의 현장에서, 노동권과 민주주의의 의미를 지키고 확장하기 위해 연대했습니다.
🔎 "올해 하반기에는 어떤 활동이 계획되어 있나요?"- 노동 문제를 알리고 개선을 촉구하는 카드뉴스와 전시물을 제작하고 학내/사회적 노동 현안에 대한 기고문과 성명, 대자보를 작성하며,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글들을 모아 문집을 발행합니다.
- 노동조합과 소통하며 학내 노동자들과 연대합니다. 면담, 간담회, 포럼 등 학생과 노동자가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지속적인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며, 일상적 연대를 위한 스포츠 교류도 이어갑니다.
- 학생식당/카페 노동자의 노동권 보장과 구성원 복지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대학이 생협의 노동조건과 인력 충원을 직접 책임질 것을 요구합니다.
- 총장발령이 아닌 단과대/기관 발령이 지속되어 초래되는 ‘자체직원’의 파편화된 고용구조와 일상적인 차별에 문제를 제기합니다.
- 여성노동과 퀴어노동, 이주노동과 기후정의를 비롯해 '노동'과 연결된 사회적 현안을 책모임과 세미나로 공부하고 연대합니다.
- 학내 노동자들의 휴게공간을 전수조사하며, 노동환경 개선에 필요한 사항을 정리해온 사업을 이어갑니다. 노동조건 및 학생 안전을 위협하는 경비노동자 인력 감축 실태도 조사합니다.
🔎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링크트리:
https://linktr.ee/biseogong_snu📷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iseogong_snu📚 아카이빙 블로그:
https://biseogong.blogspot.com📰 뉴스레터 :
https://knowdong.stibee.com회원가입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나 고민되시는 사항이 있다면
인스타그램 DM (@biseogong_snu) 혹은
010-8900-8719 연락처로 문의 주시면 상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학교, 학생과 노동자 모두의 권리가 보장되는 학교🙏를 위해 비서공과 함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