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농(청년창업형 후계농) 선발 및 영농정착 지원사업> 에 대해 묻습니다
“혈세로 명품 구매한 ‘청년 농부들’…농림부 실태 조사” / SBS
“싹수 노란 ‘청년농부’들” / 경향신문
이런 기사를 보신 적 있나요?


<청년창업농(청년창업형 후계농) 선발 및 영농정착 지원사업>(이하 청년창업농 지원사업)이라는 지원사업에 선정된 일부 청년농업인들에게는 지원금 형식의 바우처 카드가 지급되고 있습니다.

영농경력에 따라 1년차는 월 100만원, 2년차는 90만원, 3년차는 80만원으로 최장 3년까지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청년농업인들은 ‘영농정착지원금’이라 부르는 지원사업이죠.

이 지원금은 일종의 기본소득처럼 농가 경영비와 일반 가계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지구입이나 농기계 구입 등 자산 취득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고, 국고보조금 카드로 사용할 수 없는 업종(예: 유흥업소) 에서는 카드가 승인되지 않습니다.

해당 지원사업을 받는 청년농업인들은 일정기간 마다 160시간의 교육과 경영장부, 보고서 등을 작성해 자신의 영농상황을 증명해야 합니다.

얼마전 복수의 미디어와 한 의원실에서 ‘청년농부가 지원금을 어디에 썼는지’ 에만 초점을 맞춰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평소 청년농업인을 만나는 것이 일인 헬로파머 에디터는 “청년창업농 지원사업의 본질적인 문제는 그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내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더 두고만 볼 수 없어 청년창업농의 본질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정책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제안하는 자리를 만드려 합니다.

토론회가 현실을 진단하고 더 나은 대안을 제안할 수 있도록 설문 / 오픈채팅방 / 토론참여로 목소리를 내 주세요.

※청년창업농 지원사업 진단 토론회 일정
날짜: 2018년 11월 27일 화요일 (@안국역 상생상회 예정) 오후 1시~5시

주최: 헬로파머

기획: 이아롬(헬로파머), 박푸른들, 이종혁

문의: 이아롬(헬로파머, 010-9282-9694)

설문참여: https://goo.gl/TR4deS

오픈채팅방 입장: https://goo.gl/93VaE9

※청년창업농 지원대상자들만 모여 이야기하는 토론회는 아닙니다.

관심있는 분부터 연구자, 정책 담당자까지 다양한 분들이 오셔서 토론회를 풍성하게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메일과 오픈채팅방으로 공유드리겠습니다.

성함 *
Your answer
(만)나이 *
Your answer
지역 *
전화번호를 남겨주세요 (010-0000-0000) *
Your answer
메일 주소를 알려주세요 *
Your answer
청년창업농 지원사업 진단 토론회가 11/27(화)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참석하실 예정인가요? *
설문에 참여하시는 분은 어떤 분인가요? *
Next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