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강좌는 이번 기수 이후 1년간의 안식년을 갖습니다. 2022년 겨울방학 기간에는 해당 강좌를 개설하지 않습니다.

"글쓰기는 오직 글쓰기를 통해서만 익힐 수 있으며, 단언컨대 다른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짓다 글쓰기 코스] 학술적 글쓰기 과정
처음 만나는 학술적 글쓰기 (8기)

- 본 강좌를 통해 여러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범용성 있는 글쓰기 기술을 배웁니다.
- 약 두 달에 걸쳐 실제 쓰기 과제와 워크샵, 피드백을 통해 학술적 글쓰기의 기본을 훈련합니다.
- 정확하고 강력한 글, 잘 읽히는 글을 쓰는 능력을 기릅니다.


❙ 일시: 2022. 07.09 ~ 08.27 (총8강)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30분 ~ 5시 30분
❙ 강의: 문규민(중앙대 인문콘텐츠 연구소 연구교수)
❙ 강의 유형: 대면(수강인원 4명) / 비대면(수강인원 21명, 사용프로그램: 줌)
❙ 대면 강의 장소: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4길 40, 3층 모티브(신촌역 3번출구 5분)
❙ 수강료: 30만원(25명 선착순 마감, 신청자 중 입금자 기준)
❙ 입금계좌: 신한은행 100-035-504483 추*효(틈을내는사유와실천짓;다)
❙ 카드결제: https://smartstore.naver.com/jiddado/products/6849751031



1. 강좌 소개

글쓰기는 어려운 게 맞습니다. 시중에는 온갖 글쓰기 강의와 교재들이 넘쳐나지만,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전달하는 글쓰기는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전문적으로 글을 써 온 작가, 학자들에게도 한 편의 제대로 된 진지한 글을 쓰는 것은 고역입니다. 연구는 물론 학습에서도 글쓰기는 기초 중의 기초이지만, 그만큼 숙달이 어렵기도 합니다.

글쓰기의 어려움에 대처하고자 '처음 만나는 학술적 글쓰기'를 기획한 이래 벌써 일곱 번째 강의를 열게 되었습니다. 본 강의는 국내에서 보기 드문 학술적 글쓰기 전문 코스로, 단순히 글쓰기에 대해 이야기하는(talking about) 강의가 아니라, 쓰기 과제와 워크숍, 피드백을 통해 글쓰기를 하는(doing) 강의입니다. 수강생들은 학술적 글쓰기의 기초는 물론, 여러 상황에도 응용할 수 있는 범용성 있는 글쓰기 기술을 배우고 훈련함으로써 정확한 글, 잘 읽히는 글을 쓰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2. 강좌 내용

- '좋은 글은 어디서 나오는가? 글쓰기보다 100배 더 중요한 것
- 꼴과 틀: 학술적 글쓰기의 핵심
- 학술적 글쓰기 코어스킬 (1): 밀봉형 글쓰기
- 학술적 글쓰기 코어스킬 (2): TRAP 스타일  
- 그 외 각종 글쓰기 팁과 문장론




3. 강의 방식

강의는 강의와 과제, 과제에 대한 워크숍으로 진행됩니다. 워크숍은 최소 5회 이상의 읽기와 쓰기 과제, 토론으로 이루어질 것이고, 따라서 수강생이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글쓰기는 오직 글쓰기를 통해서만 익힐 수 있으며, 단언컨대 다른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강생들의 충실한 과제 수행과 워크샵 참여야 말로 본 강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주라는 기간 동안 성실한 과제수행과 워크샵 참여가 결합된다면, 학술적 글쓰기의 기초를 탄탄하게 쌓을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4. 수강 대상

1) 대학원 진학을 계획하고 있지만 학술적 글쓰기의 훈련이 안 되었다고 느끼는 예비대학원생★
2) 이미 대학원에 진학했지만 여전히 학술적 글쓰기가 어려운 대학원생★
3) 학술적 글쓰기의 기본을 쌓고 싶은 대학생과 일반인
4) 글쓰기를 통해 출판물을 내고 싶은 일반인이나 연구자
5) 연구계획서, 보고서, 소논문, 서평, 발제문, 발표문, 강의 교안 쓰기 등 학술적이고 공적인 글쓰기의 필요를 느끼고 있는 일반인들




5. 강의: 문규민

경희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고 동대학원에서 인도불교학 연구로 석사를, 서울대학교에서 의식(consciousness)과 인식적 양상, 형이상학적 양상에 대한 연구로 박사를 받았다. 주로 분석철학 계통의 형이상학, 심리철학, 인식론을 연구한다. 전문분야는 의식의 형이상학과 과학이다. 고려대 교양교육원 초빙교수로 일했으며, 현재 중앙대 인문콘텐츠 연구소 HK연구교수로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Making Sense of Consciousness as Integrated Information’(2019), ‘Exclusion and Underdetermined Qualia’(2019) 등이 있다. 의식의 과학과 철학을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연구그룹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인류학과 임상심리학, 체계이론 등으로 연구영역을 넓혀가면서 현대 존재론의 새 흐름들에 대한 책을 준비 중이다.
 



* 유튜브 복습링크 제공
- 다시보기 기간이 제한되어있습니다
- 복습 링크로만 수강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 대면 신청자의 경우 마스크를 필히 착용해 주시고, 당일 체온이 37.5도 이상일 경우 강좌 문의 채널로 미리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 지침에 따라 비대면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비대면 신청자의 경우 강의 전날 신청 시 알려주신 메일로 줌 접속 링크를 보내 드립니다. 수강자는 부득이한 상황이 아닌 경우 화상카메라를 켜고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강좌 시작 당일 전날까지는 수강료 100% 환불이 가능하지만 당일부터 환불이되지 않는 점 꼭 양지하시고 신중하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좌문의
- 카카오톡 문의하기: http://pf.kakao.com/_xixelVs/chat 
- 트위터/인스타그램/페북페이지 DM: @jiddado
- 메일: jidda.official@gmail.com
- 홈페이지: https://jidda.org


틈을 내는 사유와 실천 짓;다
Sign in to Google to save your progress. Learn more
위의 내용(강좌 유의사항, 환불규정 등)을 확인하셨습니까? *
입금 후 본 신청서를 작성하고 계신가요? *
Required
강의 유형 선택 *
성명 *
전화번호 *
이메일주소 *
이 강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개인 정보 사용 여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을 짓다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사용하는 것에 동의여부를 여쭙니다. 다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강좌를 통해 기대하는 내용과 기타 문의사항
Submit
Clear form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