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강좌는 이번 기수 이후 1년간의 안식년을 갖습니다. 2022년 겨울방학 기간에는 해당 강좌를 개설하지 않습니다.

To. 한국에서 논문을 쓴다는 건 도대체 어떤 일인지 알 기회가 없었던 당신에게..

[짓다 글쓰기 코스]
(인문사회/예체능 전공자를 위한) 리얼토크 논문쓰기 워크숍 [6기]

- 논문 쓰기에 대한 '진짜 이야기'. 논문 작업을 하는 데 필수적인 마인드셋과 개념, 스킬들을 훈련합니다.
- 논문의 일부를 실제로 완성시켜 봅시다.


❙ 일시: 2022. 07.07 ~ 08.25 (총8강)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 ~ 9시 30분
❙ 강의: 문규민(중앙대 인문콘텐츠 연구소 연구교수)
❙ 강의 유형: 대면 (수강인원 4명)/ 비대면(수강인원 11명, 사용프로그램: 줌)
❙ 대면 강의 장소: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4길 40, 3층 모티브(신촌역 3번출구 5분)

❙ 수강료: 40만원(15명 선착순 마감, 신청자 중 입금자 기준)
❙ 할인혜택: 수강료 40% 할인 (수강료 24만원)/ 짓;다의 [처음만나는 학술적글쓰기], [처음만나는 공적글쓰기] 수료자 및 [처음만나는 학술적 글쓰기 8기] 수강자에 한함
❙ 입금계좌: 신한은행 100-035-504483 추*효(틈을내는사유와실천짓;다)
❙ 카드결제: https://smartstore.naver.com/jiddado/products/6849767319




1. 워크숍 소개

많은 인문사회/예체능 계열의 대학원생들이 논문을 못써서 중도탈락하거나 진로를 바꿉니다. 학위 논문이건 연구 논문이건, 논문의 작성에서 출판에 이르는 과정은 대학원에 진학한 학생들이 기대한 바와는 아주 많이 다릅니다. 블로그를 비롯한 다른 매체에서 글빨 날린다는 이들도 논문 쓰기라는 벽 앞에서 자주 좌절을 겪곤 합니다. 심지어 이미 학술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구자들 또한 학술적 글쓰기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논문 쓰기 앞에서 당황하며 시간만 보내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단순히 '논문 쓴다'는 말로는 포착되지 않는 '업계의 진실'이 따로 있고, 이 업계의 진실에 맞춰 논문을 쓰는 데 요구되는 바는 따로 있다는 걸 모르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 훈련은 아카데미 안팎을 통틀어 전무했습니다. 이제까지 한국에서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대학원생으로서 논문을 쓴다는 것이 도대체 어떤 일인지 알 기회가 없었고, 따라서 대부분의 대학원생들은 막막하고 황당하기까지 한 상황에서 각자도생하는 식으로 논문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본 워크숍은 바로 이러한 논문 쓰기에 대한 '진짜 이야기'를 하기 위해 기획된 과정입니다. 어려운 상황을 대충이라도 알고, 맛보고 들어가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천양지차입니다. 이번에 5기를 맞이하는 본 워크숍은 특히 현재 당장 학위논문 또는 연구논문을 써야 하거나, 쓰고 있는 중인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대학원생들에게 크게 도움이 될 과정이라 자부합니다.




2. 목표와 구성

논문의 일부를 실제로 완성시키는 것이 본 워크숍의 목표입니다. 과정을 충실하게 따라온 수강생들은 과정이 끝날 때쯤 당장 어디서라도 발표할 수 있는 서론+목차+초록(+프로포절)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 워크숍에서는 형식적인 부분들을 최대한 걷어내고 실제 논문 작업을 하는 데 필수적인 마인드셋과 개념, 스킬들을 훈련합니다. 무엇보다 수강생들은 본 과정에서 실제로 논문을 쓰고 심사를 받는 과정에 대한 '리허설'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논문을 쓴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대강의 감을 잡을 수 있길 희망합니다. 워크숍은 전반부 강의와 후반부 실습, 그리고 과제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주제 잡기: 내가 하고 싶은 공부가 뭔지를 왜 남에게 물어볼까?
❙ 목차 쓰기의 진짜 용도
❙ 표절은 왜 하며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 초록과 서론 쓰기: ‘내가 이 얘기를 또 해야 하나?’
❙ 본문 쓰기: 논문용 글쓰기의 몇 가지 지침들
❙ 프로포절 발표와 평가: 리추얼로서의 논문심사와 말하기의 중요성




3. 참여 대상

(1) 학위논문을 써야 하거나, 현재 쓰는 중인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대학원생, 특히 지역대학의 대학원생★
(2) 저널출판이나 학회 발표를 위해 논문을 써야 하는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연구자★
(3) 미리 논문 쓰기를 훈련하고 싶은 인문사회계열 예비대학원생, 특히 지역대학의 대학원생
(4) 논문 쓰기를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연구자 또는 일반인



4. 유의사항

* 커리큘럼과 진도는 워크숍 구성원과 진행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 본 워크숍은 인문사회/예체능 전공 학생/연구자를 위한 과정입니다. 타 전공 학생/연구자는 수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본 워크숍은 연구방법론 강의가 아니라 논문 작성을 위한 워크숍입니다.




5. 할인혜택

짓다 글쓰기 과정 중 [학술적 글쓰기]와 [공적 글쓰기] 과정을 이수한 분들, [학술적 글쓰기 8기] 수강자에게는 수강료 4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6. 강의자 소개 : 문규민

경희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고 동대학원에서 인도불교학 연구로 석사를, 서울대학교에서 의식(consciousness)과 인식적 양상, 형이상학적 양상에 대한 연구로 박사를 받았다. 주로 분석철학 계통의 형이상학, 심리철학, 인식론을 연구한다. 전문분야는 의식의 형이상학과 과학이다. 고려대 교양교육원 초빙교수로 일했으며, 현재 중앙대 인문콘텐츠 연구소 HK연구교수로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Making Sense of Consciousness as Integrated Information’(2019), ‘Exclusion and Underdetermined Qualia’(2019) 등이 있다. 의식의 과학과 철학을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연구그룹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인류학과 임상심리학, 체계이론 등으로 연구영역을 넓혀가면서 현대 존재론의 새 흐름들에 대한 책을 준비 중이다.



* 유튜브 복습링크 제공
- 다시보기 기간이 제한되어있습니다
- 복습 링크로만 수강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 대면 신청자의 경우 마스크를 필히 착용해 주시고, 당일 체온이 37.5도 이상일 경우 강좌 문의 채널로 미리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 지침에 따라 비대면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비대면 신청자의 경우 강의 전날 신청 시 알려주신 메일로 줌 접속 링크를 보내 드립니다. 수강자는 부득이한 상황이 아닌 경우 화상카메라를 켜고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강좌 시작 당일 전날까지는 수강료 100% 환불이 가능하지만 당일부터 환불이되지 않는 점 꼭 양지하시고 신중하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좌문의
- 카카오톡 문의하기: http://pf.kakao.com/_xixelVs/chat 
- 트위터/인스타그램/페북페이지 DM: @jiddado
- 메일: jidda.official@gmail.com
- 홈페이지: https://jidda.org


틈을 내는 사유와 실천 짓:다
Sign in to Google to save your progress. Learn more
위의 내용(강좌 유의사항, 환불규정 등)을 확인하셨습니까? *
입금 후 본 신청서를 작성하고 계신가요? *
Required
신청자 본인의 공부주제가 인문사회과학/ 예체능 계열이  아니라면, 공부하시는 주제(혹은 전공)와 이 강좌를 듣고자 하는 이유를 작성 부탁드립니다. 작성하신 내용은 강사님께 전달됩니다.
강의 유형 선택 *
성명 *
전화번호 *
이메일주소 *
[처음만나는 학술적글쓰기], [처음만나는 공적글쓰기] 수료자 및 [처음만나는 학술적 글쓰기 8기] 수강자 이신가요? (해당 없으시면 넘어가셔도 됩니다)
이 강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개인 정보 사용 여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을 짓다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사용하는 것에 동의여부를 여쭙니다. 다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강좌를 통해 기대하는 내용과 기타 문의사항
Submit
Clear form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