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의 언어 예술 - 기후위기 시대 예술로 공존하기]
 8강에 걸쳐 이루어지는 본 강좌에서는 동시대 예술가들이 바이오필리아(Biophilia), 재야생화(Re-wilding), 기후정의(Climate Justice), 기후행동(Climate Action) 등을 키워드로 활동해온 사례를 듣고, 매주 주제 토론을 진행합니다. 
-  기후위기 시대에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고찰하고, 수강생들이 예술을 통해 기후행동을 실천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탐색합니다.


📍유튜브 복습링크 제공
다시보기 기간은 1주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복습영상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수강료 10% 할인
↳ 서울과 경기도 외 지역 거주자, 우정의 언어, 예술』 텀블벅 후원자, 짓;다 [지구색 물감 워크숍] 참여자
↳ 지역 할인자는 신청서 맨 마지막에 거주 지역(시, 군)을 적어주세요.


🌱[우정의 언어 예술 - 기후위기 시대 예술로 공존하기]
❙ 일시: 24.01.02~02.20/매주 화/저녁 7:30~9:30/총 8강
  ↳ 6강인 2월 3일(토)만 모두 대면으로 모입니다 (시간: 13:00~15:00) 
❙ 강의: 공윤지(예술교육실천가) www.gongyunji.com

❙ 비대면: 20명(사용프로그램 줌)
  ↳ 서울 외 지역에 계시는 분들의 참가를 환영합니다.
❙ 대면: 2월 3일(6강-공존사전 워크숍)_시간 13:00~15:00
  ↳ 해당 일만 대면으로 만납니다. 
  ↳ 대면 장소: 스페이스 유엠(서울 용산구 후암로57길 37 3층, 서울역에서 5분)

❙ 교재: 우정의 언어 예술』 저자 공윤지, 소장각, 2023 
  ↳ 교재는 강좌 시작 전에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강료: 25만원
  ↳ 수강료 10% 할인 대상자는 225,000원
❙ 입금계좌: 신한은행 100-035-504483 추*효(틈을내는사유와실천짓;다)
   현금영수증 발급은 강좌 시작 후 안내드립니다.





1. 강좌 소개
본 강좌는 팬데믹 이후 기후 위기 시대에 예술로 공존하는 방법을 고민해온 예술교육실천가(Teaching Artist) 공윤지 작가의 책 우정의 언어, 예술을 강의 형태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우정의 언어, 예술은 작가가 기후위기 시대를 살아가는 예술가의 역할을 찾기 위해 영국의 맨체스터, 런던, 노르웨이 최북단 스발바르와 오슬로 등을 방문하며 쓴 열 세 편의 편지를 엮은 책입니다.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8강에 걸쳐 이루어지는 본 강좌에서는 동시대 예술가들이 바이오필리아(Biophilia), 재야생화(Re-wilding), 기후정의(Climate Justice), 기후행동(Climate Action) 등을 키워드로 활동해온 사례를 듣고, 매주 주제 토론을 진행합니다. 




2. 강좌 목표
본 강좌의 목표는 기후위기 시대에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고찰하고, 수강생들이 예술을 통해 기후행동을 실천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총 8강의 강좌에서 수강생들은 작가가 우정의 언어 예술』을 쓰며 경험한 내용을 듣고, 그룹 토론을 통해 '기후우울'이나 '기후행동'에 대한 고민을 차근차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강좌를 모두 듣고 나면 수강자마다 기후위기 시대 예술의 역할에 대해 스스로 정의하고, 일상에서 예술을 통해 공존하는 방법을 하나 이상 계획하고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3. 강좌일정 
* 매 주차별 토론 주제는 우정의 언어 예술』에 수록된 주제를 참고하여 참여자와 작가의 대화 내용에 따라 추가 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제 1강] 산업화가 낳은 소외 1 – 맨체스터, 런던
— 강의 소개, 지구와 공존하는 주문, 바이오필리아
— 산업혁명이 꿈 꾼 미래 (Retro Future)
— 토론 1: 예술이 인간성 회복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 
[제 2강] 산업화가 낳은 소외 2 – 런던
— 윌리엄 모리스와 미술공예운동
지구색물감 (London Pigment)
— 토론 2: 일상에서 야생의 동식물과 교감하는 시간을 어떻게 늘일 수 있을까요?


◦ [
제3강] 산업화가 낳은 소외 3 – 런던, 오슬로, 북극
— 지도에 없는 땅, 그 끝에서 시작된 재야생화
나는 좋은 친구였나 (기후정의와 책임)
토론 3: 부의 피라미드를 부수고, 우정을 쌓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제4강] 예술로 맺은 우정 1 – 오슬로, 뉴욕
— 나이테에 새겨진 희망 (Chair of the Future Library Trust, Anne Beate Hovind)
— 예술교육은 기후정의를 어떻게 촉진하는가 (Chair of ITAC, Eric Booth)
— 토론 4: 지구에 사는 다양한 생명들과 공존하는 공감 능력을 강화하려면?


◦ [제5강] 예술로 맺은 우정 2 
 ITAC6
— 기후 행동을 위한 촉매제로서의 예술 (6th International Teaching Artist Conference)
— 인내하는 나무처럼 (Baryo Balangaw Founder, Raz Salvarita)
— 토론 5: 여러분은 야생동물 또는 식물에 대한 특별한 기억이 있나요?


◦ [제6강] (대면수업) 예술로 꿈꾸는 공존 1 – 워크숍
— 공존사전 워크숍
— 예술 언어로 키우는 생태적 상상력 : 공존사전 (A Coexistence Dictionary)


◦ [제7강] 예술로 꿈꾸는 공존 2 – 실천들
— 어린이의 목소리가 이끌어가는 생태적 대화 애니멀리아 (Animalia)
— 예술 언어로 쓰는 우정의 편지
— 토론 6: 지구에 사는 생명들과 우정을 나누는 당신만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 [제8강] 예술로 꿈꾸는 공존 3 – 일상으로
— 에필로그 | 생태적 상상력으로 꿈꾸는 미래
— 토론 갈무리



4. 강의 구성
— 회당 2시간
— 기본구성 : 강의 1시간 30분 + 토론 30분 (제6강은 워크숍과 강좌가 함께 진행됩니다.)



5. 수강대상
 예술로 실천하는 기후행동이 궁금한 모든 분들
 지구에 사는 다양한 동식물과 공존하는 방법을 탐색 중인 시민, 예술가, 예술교육실천가
 환경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 또는 자녀가 살아갈 지구의 미래를 직접 변화시키고 싶은 양육자 등




6. 강의자 소개: 공윤지(www.gongyunji.com)
길을 걸을 때마다 개미와 새, 작은 꽃들과 인사를 나누는 사람. 예술로 우정의 모양을 만드는 일을 좋아하는 예술교육실천가이다. 10여 년 간 국립극장, 서울문화재단, 서울디자인재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화여자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등에서 예술교육실천가로 활동해왔다. 환경감수성 교육을 위한 그림책 The Hummingbird has spoken을 지었고, 시 그림책 멀고도 가까운 노래들에 해제를 썼다. 2021년 4제회 유네스코 유니트윈 학술대회에서 <뉴노멀 청소년에게 그림책으로 질문 던지기> 사례를 발표하였으며, 제6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ITAC6)에 초청을 받아 사라져가는 야생 동물의 목소리를 몸짓과 색종이 콜라주로 표현해보는 워크숍 <A Coexistence Dictionary>을 진행한 바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인터랙션 디자인을 공부했고 현재 여자대학교에서 미술교육 석사과정 중이며 동 대학 문화예술교육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 신청 전 유의사항
* 본 강좌는 6강을 제외하고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강의 전날 신청 시 알려주신 메일주소로 줌 링크 등을 보내 드립니다.
* 대면으로 만날 때는 마스크를 필히 소지해 주시고, 당일 체온이 37.5도 이상일 경우 미리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강좌 시작 전날까지는 수강료 100% 환불이 가능하지만 당일부터 환불이되지 않는 점 꼭 양지하시고 신중하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
- 카카오톡 문의하기: http://pf.kakao.com/_xixelVs/chat 
- 트위터/인스타그램/페북페이지 DM: @jiddado
- 메일: official@jidda.org 
- 홈페이지: https://jidda.org


틈을 내는 사유와 실천 짓;다
Sign in to Google to save your progress. Learn more
교재소개 - 『우정의 언어 예술』 저자 공윤지, 소장각, 2023 / 강좌 시작 전 준비 바랍니다.
위의 내용(유의사항, 환불규정 등)을 확인하셨습니까? *
입금 후 본 신청서를 작성하고 계신가요? *
Required
텀블벅 후원자이신가요?(해당하는 분만 체크해주세요)
성명(입금자명과 동일하게 작성해주세요) *
전화번호 *
이메일주소(작성하신 주소로 줌링크와 공지사항 등 발송) *
공부하시는 주제(혹은 전공)와 이 강좌를 듣고자 하는 이유를 작성 부탁드립니다. 작성하신 내용은 강의자께 전달됩니다.
이 강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개인 정보 사용 여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을 짓다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사용하는 것에 동의여부를 여쭙니다. 다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강좌를 통해 기대하는 내용과 기타 문의사항(할인 대상이라면, 거주하는 시/군을 입력해주세요)
Submit
Clear form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