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성북신나 조직개편에 따른 조합원 자격갱신
2018년 성북신나의 비전과 조직개편안은 메일과 홈페이지(http://sinna.us/35100)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다중이해관계자에서 후원자조합원 자격을 없애고, 생산자조합원으로의 전환 (출자금 1좌→5좌 증좌, 월회비 폐지)
2. Commons, Community, City를 비전으로 무중력지대 성북과 빙그레 커먼즈등, 조합원들이 함께 소유하고 운영할 수 있는 커먼즈(공유자산) 확산해 나가는 다양한 사업과 활동을 확대. ex)격월간 정기모임, 스터디, 탐방, 엠티, 커뮤니티/연구 지원
3. 구체적인 전환시기는 조합원들의 의견수렴과 의향확인을 거친 뒤, 10월 임시총회 혹은 19년 총회에서 공식적인 의결.

이사회에서 개별적인 전화를 통해 의견과 의향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생산자조합원으로의 전환을 원치 않으시는 조합원께서는 이름과 출자금 환불계좌만 남겨주시면 자진탈퇴 처리가 됩니다. 회비납부 해지와 개인정보 폐기는 즉시 처리되나, 출자금은 가까운 총회 이후에 정산해서 반환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010-3112-3908(오창민)으로 문의주세요.

Q&A
1. 조합회비 납부정지와 출자금 반환 절차는?

생산자조합원으로의 전환을 원치않아 자진탈퇴를 희망하시면 회비납부는 바로 정지되며, 출자금 반환은 가까운 총회 이후에 등기를 마치는대로 반환됩니다. 10월에 임시총회가 열린다면 그 이후에, 아니라면 내년 정기총회 이후가 될 것 같습니다.

2. 후원자 조합원의 자격을 없애고, 생산자 조합원으로 자격을 갱신하는 이유는?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사업과 활동에 참여하면서 경제적/사회적/관계적 가치와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성북신나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개인이 '지역 안에서 함께 살아남기'란 막연한 공동의 목표에서 출발했습니다. 그 과정에 많은 분들이 힘을 보탰기에, 4년이 지나 지역 안에 작게나마 뿌리를 내릴 수 있는 여력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조합의 비전과 조합원의 자격과 역할, 이익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한 상태로 계속 가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 지난 사무국과 이사회, 총회 안에서 지속적으로 문제제기 되었습니다. 5년 차에 접어든 현 시점에서 기존의 조합원에게 재신임과 앞으로의 방향을 묻고, 다중이해관계자에서 자격과 역할이 애매한 후원자조합원 자격을 없애고 직원/생산자의 직관적 구조로 재정립하는게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입니다.

3. 200명까지 조합원을 늘리는 것이 기존의 목표였는데, 왜 방향이 변한건지?

전인미답의 길이지만, 조합원을 늘리는게 더 많은 개인들이 함께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드는 길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조합원'이라는 자격에 대해서 간과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의사결정권한과 소유구조는 구체적인 목표와 이해관계 안에서 제한하자는게 지난 4년의 경험 안에서 내린 이사회의 판단입니다. 행정적으로도 총회개최나 등기/공증에 감당하기 어려운 노동과 에너지가 들어가는 상황입니다. 물론 느슨한 연대와 협력적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무중력지대-빙그레커먼즈-작은도시기획자등의 활동과 파트너십은 활발히 이어갈 예정입니다.

4. 생산자 조합원 전환 이후의 절차는?

출자금을 5좌(50만원)이상으로 늘려야하는데, 바로 납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까운 총회에서 공식적으로 조합원 자격을 갱신하고, 분납등을 통해 천천히 증좌해도 됩니다. 조합원 회비도 현재의 CMS를 통한 월납부가 아닌 연회비 형태로 전환할 것을 염두하고 있습니다.

5. 생산자 조합원은 무엇이 다른가요?

문턱은 높이되 권한과 역할을 확실히 보장하자는 것이 이번 조직개편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무중력지대나, 빙그레 커먼즈처럼 커먼즈를 확장해가는 구체적인 활동과 더불어, 격월간 모임, 엠티, 커뮤니티/연구활동 지원등을 이사회에서 논의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함께 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커먼즈란 무언인가요?

커먼즈란 쉽게 말해 조합원들이 함께 소유하고 운영하는 공유자산을 확대해나가는 이야기입니다. 현재 무중력지대나 정릉커먼즈처럼 구체적 공간이나 사업들이 있고, 장기적으로 주거/근린공동체나 금융부조와 같은 내용도 논의할 수 있습니다. 당장 무엇을 해보자라기 보단 정기적으로 스터디, 모임, 포럼, 투어등을 통해 공동의 경험을 먼저 늘려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후원회원으로의 전환, 출자금 기부가 가능한지?

후원조합원과 더불어 후원회원도 없어집니다. 기부는 가능하지만, 행정/회계상의 절차가 있어서 일단 반환 받고 다시 기부해야 합니다.

8. 기타 문의사항은 언제든 오창민 이사장 (010-3112-3908/oz@sinna.us)로 문의주세요.

이름 *
Your answer
조합원자격 갱신 *
출자금 환불 계좌 (탈퇴 시)
Your answer
Submit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form was created inside of 협동조합 성북신나.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 - Additional Ter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