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마음돌봄] 너와 나의 마음을 튼튼하게
“우리더러 날개 없는 천사라고 하지만, 우리는 날개도 없을 뿐만 아니라 추락하고 있습니다. 죽지 않기 위해 병원을 나옵니다.” [‘연이은 간호사의 죽음이 가져온 변화와 향후 과제’ 국회토론회 플로어 발언. 2019. 5. 15.]

과도한 업무와 중압감, 비체계적인 신입 간호사 교육, 정형화 되지 않은 도제식 교육, 일 관련 직장괴롭힘이 야기하는 간호사 간 갈등 ... 수많은 간호사들이 의료 산업의 구조적 문제 속에서 어려움에 시달립니다. 그러나 쉼과 마음의 돌봄을 얻을 자리를 충분히 갖지 못하며, 심지어 어디에 도움을 청해야 할지 모를 고립감 속에서 문제 상황을 혼자 자책하기도 합니다.

간호사의 인권과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삶의 균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한 명의 간호사가 너무 많은 환자를 보는 문제 자체가 개선되어야 합니다. 이런 병원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 의료 노동자 당사자들의 활동이 진행되고 있지만, 지금, 여기, 이 순간에 고통 받는 간호사들의 마음 돌보기 역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간호사 마음돌봄 프로그램 “너와 나의 마음을 튼튼하게”는 간호사들이 고립감과 자책, 자기 비하에 시달리지 않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나를 돌보고 마음의 힘을 기르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간호사 당사자들이 서로를 진심으로 경청하고 지지하며 문제를 함께 바라보고, 인간 존엄의 가치를 일터와 삶 안에서 구현하는 실천들을 서로 지지하는 자리에 간호사 선생님들을 초대합니다.


■ 일시 : 2019년 10월 5일 토요일 오후 4시~8시
■ 장소 : 서울 명동 전진상 영성센터 (서울 중구 명동10길 35-4)
■ 인원 : 간호사 - 연령, 성별, 지역, 소속, 종교 무관. 20명 선착순
■ 참가비 : 1만원
■ 입금계좌 : 우리은행 1005-702-555803 (예금주: 천주교서울대교구노동사목위원회)
■ 주최 : 천주교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문의: 박효정 02-924-2721, nodong@catholic.or.kr)


■ 신청방법
1. 해당 계좌에 참가비를 이체합니다. (ex : 간호사 2명 참가시 20,000원)
2. 하단 [간호사 마음돌봄] 신청하기를 작성합니다.
3. 입력하신 핸드폰 번호로 확인 문자가 전송되면 신청 완료됩니다. (문자발송 시간이 1-2일 걸릴 수 있습니다.)
* 참가비는 진행비에 사용됩니다.


■ 프로그램
- 소강의, 그룹 및 개인작업, 나눔 등 4시간으로 구성됩니다.
- 진행자: 이수연 선생님 (비영리조직 코칭, 테라피스트, 인권․인문학 강의)

간호사 마음돌봄 프로그램 "너와 나의 마음을 튼튼하게"
이름 (참가비 입금자명으로 적어주세요) *
Your answer
휴대폰 번호 *
Your answer
이메일 주소 *
Your answer
나의 노동 환경 중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 부분은? (중복 선택 가능) *
Required
질문 및 기타 제안 (질문을 적어주시면 문자 및 이메일로 답변 드립니다)
Your answer
Submit
Never submit passwords through Google Forms.
This content is neither created nor endorsed by Google. Report Abuse - Terms of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