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등록 관리정책 및 허위매물 관리정책

<매물 등록 관리정책>

1. 주거용 전월세 임대 매물만 등록 가능합니다.

매매 매물과 상가, 사무실, 토지, 공장 등의 매물정보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2. 아래 내용에 따라 내부사진 포함하셔서 5장 이상의 워터마크 없는 실사진을 매물 정보에 등록해야 합니다.

  1) 오피스텔, 아파트 등 집합건물 : 건물 외관사진은 권장사항이며 “평면도”는 필수 등록사항

      (평면도가 없는 경우에는 대략적인 방의 구조를 알 수 있도록 손으로 그려서 등록해도 무방)

  2) 원룸, 빌라 등 다가구ㆍ다세대주택 : “건물 외관사진과 평면도”의 등록을 권장

3. 매물의 상세설명은 충분히 자세하게(블로그에 등록하는 수준) 작성해야 합니다.

4. 해당 매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입력 합니다.

(지도 상에 해당 매물의 위치가 정확히 표시되나 상세 주소가 직접적으로 직방에서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5. 매물의 설명이나 사진에 개인이나 중개업소를 홍보하는 내용(상호, 연락처, 약도, 웹사이트, 블로그 등)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허위매물 관리정책>

● 매물 검수 절차

 

직방 매물관리팀에서는 등록되는 모든 매물에 대해 매일 검수를 수행합니다. 입력한 위치 및 주소, 사진 등이 실제 매물의 정보와 일치하는지, 방 등록 규정에 맞지 않는 내용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검수과정에서 매물 등록 시 지켜야할 사항들을 고의적,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것으로 매물관리팀에서 판단하는 경우 해당 중개사무소에 경고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신고 처리 절차

직방 매물관리팀에서는 검수 절차를 통과하여 광고를 시작한 매물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이용자들에게 피드백과 신고를 받고 있으며 그 내용을 참고하여 매물의 정보를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허위매물을 신고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중개사님과 전화 상담 후, 상담 내용을 피드백 받는 "안심피드백"과 허위매물로 인해 허비된 시간을 보상해주는 "헛걸음보상제"를 시행 중이며 실제로 많은 신고가 접수되고 있습니다.  

○ 첫번째, 전화 상담 후 신고한 경우

1. 신고 접수

중개사님과 전화 상담 후, 이용자들은 “안심피드백"을 통해 상담 내용을 평가합니다. 전화 해보니 매물이 없거나 직방에 등록된 매물의 정보와 실제 정보가 다르다고 안내 받은 경우, 해당 매물을 직방 매물관리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안심피드백 자세히 보기)

중개사무소에서는 손님의 문의 등으로 인해 "직방에 등록된 매물의 거래완료 여부나 정보의 변화"를 알게 된 경우, 지체 없이 직방에 등록된 매물의 정보를 수정 또는 광고종료하여야 합니다.

2. 허위신고 여부 확인

접수된 신고들 중에서 허위신고가 있는지 판단합니다.

※ 신고자의 신원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허위신고로 간주합니다.

 

3. 매물정보 확인 요청

유효한 신고로 판단된 경우에는 해당 매물의 정보 확인을 요청합니다.  (→매물정보 확인방법 자세히 보기)

(1) 매일 오전 10시, 매물에 정보 확인을 요청하는 알림을 전송합니다.

(2) 중개사님께서는 알림 내용을 확인 후, 매물을 "광고종료"하거나 "광고유지"할 수 있습니다.  

※ 중개사님께서 오후 3시까지 알림 내용을 확인하지 않으면 해당 매물은 검수반려로 처리됩니다.

4. 허위정보 제재대상 여부 결정

이용자 및 중개사무소로부터 구체적인 정황을 수집하여 허위정보 제재 대상 여부를 결정합니다. 또한, 신고 이력관리를 통해 고의적, 상습적으로 허위매물을 등록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중개사무소의 경우에도 경고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직방에 신고된 내용에 이의가 있거나 이에 대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한 입증책임은 중개사무소에 있으며, 매물관리팀는 해당 매물의 임대인 연락처를 중개사무소에 요청하거나 해당 매물에 직접 방문하여 사실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 방문한 후 신고한 경우

1. 신고 접수

중개사무소를 방문한 후, 이용자들은 "헛걸음 보상제"을 통해 직접 가보니 매물이 없거나 직방에 등록된 매물의 정보와 실제 정보가 다른 경우,  해당 매물을 직방 매물관리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 헛걸음 보상제 자세히 보기)

2. 허위신고 여부 확인

접수된 신고들 중에서 허위신고가 있는지 판단합니다.  

※ 신고자의 신원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허위신고로 간주합니다.

 

3. 허위정보 제재대상 여부 결정

이용자 및 중개사무소로부터 구체적인 정황을 수집하여 허위정보 제재 대상 여부를 결정합니다.

만약 고객에게 매물이 있다고 안내하여 방문하게 한 후, 1) 매물이 없다고 번복하거나, 2) 직방에 등록된 사진과 다른 매물을 보여주는 중개사무소의 경우에는 경고 처리대상(*)에 포함됩니다.

직방에 신고된 내용에 이의가 있거나 이에 대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한 입증책임은 중개사무소에 있으며, 매물관리팀는 해당 매물의 임대인 연락처를 중개사무소에 요청하거나 해당 매물에 직접 방문하여 사실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경고 조치에 따른 제재

경고누적(*1)을 받은 경우, 다음과 같은 제재(*2)가 적용됩니다.

경고누적 1회

3일간, 직방에 등록된 모든 매물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 등록으로 다른 이용자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문구가 표시됩니다.

경고누적 2회

7일간, 직방에 등록된 모든 매물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 등록으로 다른 이용자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문구가 표시됩니다.

경고누적 3회

회원 강제 탈퇴를 검토하며, 일정기간(*3) 동안 재가입 하실 수 없습니다.

*1) 경고누적이란, 마지막 경고를 받은 날짜로부터 최근 3개월 동안 받은 총 경고 수를 말합니다.

​*2) 소속 담당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제재 기간 동안 타 중개사무소에서도 직방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최소 3개월 이후에 재가입 요청이 가능하며, 재가입 여부는 내부 검토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 상습적이고 고의적으로 직방 서비스 운영 정책(안심중개사 정책, 매물등록관리정책 등)을 위반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경고누적 3회에 준하는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