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cube User Manual

윤경환 ( lunamoth) / 신정규 ( inureyes )

목차

Textcube User Manual

목차

0. 라이선스

0. 메뉴얼 정보

1. 텍스트큐브 소개

1.1 텍스트큐브는?

1.2 텍스트큐브 기능

1.3 텍스트큐브 개발

2. 설치하기

2.1 설치형 블로그

2.2 최소 요구 사항

텍스트큐브 1.5~1.7.2의 경우

텍스트큐브 1.7.3~1.7.8 의 경우

텍스트큐브 1.7.9 의 경우

2.3 소스 내려받기

2.4 텍스트큐브 소스를 서버에 올리기

2.4.1 FTP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텍스트큐브 소스 올리기

2.4.2 telnet / SSH를 이용한 터미널을 이용하여 텍스트큐브 소스 올리기

2.5 텍스트큐브 설치하기

2.6 첫 블로그 설정하기

3. 글쓰기

3.1 간단한 글 써보기

3.2 카테고리 만들기

3.3 공개 정도 설정하기와 RSS

3.4 예약글 만들기

4. 소통하기

4.1 트랙백 보내기

4.2 댓글에 답글 달기

4.3 댓글 알리미로 소통하기

5. 스킨 설치하기

5.1 스킨

5.2 블로그 스킨과 관리 패널 스킨

5.3 스킨 골라서 내려받기

5.4 스킨을 텍스트큐브에 업로드하기

5.4.2 스킨매니저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업로드하기

5.5 스킨 선택

5.6 스킨 상세 설정하기

6. 플러그인 / 위젯 설치하기

6.1 플러그인

6.2 플러그인의 종류

6.3 플러그인 골라서 내려받기

6.4 플러그인을 텍스트큐브에 업로드하기

6.5 플러그인 켜고 끄기

6.6 플러그인 설정 메뉴

7. 팀블로그 운영하기

8. 블로그 서비스 관리하기

9. 부가기능

9.1 RSS 바깥글 읽기

9.2 핸드폰이나 이메일로 블로깅하기

MMS

POP3 설정

POP3 지원여부 확인

POP3 설정

설정 시험

글쓰기 환경

메일 필터링 설정

각 이동통신사별 MMS 보내기

SKT

KTF

LGT

0. 라이선스(저작권)

텍스트큐브는 여러 종류의 오픈 소스 라이선스 중 LGPL(GNU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를 따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LGPL 라이선스: http://www.gnu.org/copyleft/lesser.html

GPL 라이선스: http://www.gnu.org/licenses/gpl.html

0. 메뉴얼 정보

1. 텍스트큐브 소개

1.1 텍스트큐브는?

  1.2 텍스트큐브 기능

텍스트큐브는 수백 종 이상의 아름다운 스킨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혹시 인터넷에서 아주 멋있는 블로그를 발견하신다면, 아마 그 블로그는 텍스트큐브 기반일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선택한 스킨을 유저가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으며, 특히 HTML 이나 CSS 등의 웹 디자인 기술을 아신다면 보다 전문적으로 스킨을 편집하고 새롭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신이 제작한 스킨을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세상에 보여주시고 계십니다.

포털의 블로그 서비스와는 달리, 텍스트큐브는 유저가 직접 선택한 도메인 명을 블로그 주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가 “서비스명/ID” 라는 주소를 갖는다면, 수많은 대중 속의 한 명에 불과한 것처럼 느껴지지 않을까요? 특정 서비스에 종속되지 않은, 여러분만의 독창적인 블로그 주소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머지않아 그 주소는 여러분의 개인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텍스트큐브에 글을 쓰고 사진이나 음악을 올리는 것은 마치 워드 프로그램을 쓰듯이 쉽고 직관적입니다. 텍스트큐브는 글쓰기 화면 그대로 블로그에 글 내용이 출력되도록 하는 위지윅 (WYSIWYG)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글쓰기 창의 화면 폭은 자동으로 스킨의 화면 폭에 맞춰집니다.) 또한 자동 저장 기능을 통해 화면 가득 공들여 썼던 내용이 한꺼번에 날아가지 않도록 하고, 여러 개의 파일을 클릭 한번으로 한꺼번에 블로그에 올릴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텍스트큐브는 블로그에 올린 사진을 멋진 효과들이 가능한 플래시 슬라이드 쇼로 보여주며, MP3 파일을 올려서 플래시 쥬크박스를 만들어서 블로그 방문자들이 음악을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클릭 한번으로 MP3가 담긴 글을 팟캐스팅 (Podcasting) 으로 지정해줄 수 있으며, 여러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플러그인을 통해 동영상을 글에 첨부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죠? 텍스트큐브는 여러 형태의 “모여서 글쓰기” 를 지원합니다. 한 명이 설치형 텍스트큐브 블로그를 설치하고 초대장을 발송하여 블로그 계정을 여러 명에게 나누어 줄 수도 있고, 하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플러그인”이라 불리는 기능 모듈을 추가시킴으로써, 블로그의 기능을 손쉽게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블로그에서 가장 골치 아픈 문제는 바로 하루에도 몇십 개씩 쌓이는 스팸 댓글과 스팸 트랙백입니다. 텍스트큐브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스팸 차단 플러그인은 스팸 댓글과 트랙백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해줍니다.

블로거의 인생 기록이 담긴 블로그 데이터는 당연히 블로거의 것이어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서비스 사업자들은 컨텐츠를 쉽게 다시 사용자에게 되돌려 주지 않습니다. 텍스트큐브는 모든 블로그 데이터를 하나의 XML 파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텍스트큐브 유저는 소중한 인생 기록을 백업할 수도 있고, 만에 하나 블로그가 설치된 서버가 잘못되더라도 언제든지 데이터를 복구시킬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GPL 하에 배포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 백 명의 커뮤니티 멤버들이 텍스트큐브를 더 좋은 툴로 만드는 데 헌신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텍스트큐브 사용과 관련된 도움 요청이나 질문 사항이 있으시다면, 가장 빠른 길 중 하나는 바로 다른 사용자에게 물어보는 것 일지도 모릅니다.

텍스트큐브는 관리자 모드에 자체적으로 RSS 피드 리더를 내장하여, 새로운 글이 업데이트된 블로그를 보다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글을 쓰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아울러 스크랩과 검색을 지원하여 편리하게 좋은 글을 모아두고, 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서비스형 블로그에서는 댓글을 작성할 경우 이에 대한 해당 블로거의 답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매번 블로그를 확인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텍스트큐브에서는 댓글에 대한 답글을 남겼을 경우에 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댓글 알리미 기능을 마련해두었습니다. 계층형 댓글, 비밀 댓글을 통해 블로거 간의 대화의 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댓글 알리미를 통해서 단절 없이 소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보호글 설정을 통해서,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방문자들만 해당 글을 볼 수 있게 지정할 수 있으며, 예약 공개 기능을 지원하여 유저가 지정한 특정 일시에 글이 자동으로 공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호글을 통해 블로그를 개인적인 정보 관리의 용도나 지인을 대상으로 한 공개가 가능하며, 예약글을 통해 블로깅 일정을 관리하거나 이벤트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자체를 특정 사람에게만 공개할 수도 있고, 잠시 블로그 전체를 비공개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유니코드 기반으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별도의 언어 파일을 설치하지 않고도 기본적으로 블로그와 관리자 환경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 번체) 및 베트남어를 지원합니다. 아울러 썸머타임 (Daylight Saving Time) 까지 자동적으로 반영하는 시간대 설정을 통해서 시간대 변경에 구애받지 않고 글 작성시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끌어다 놓기를 통해 자유자재로 손쉽게 블로그 사이드바 구성 요소를 추가하거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종 배너와 위젯 형태의 사이드바 요소를 스킨을 수정하지 않고도 사이드바 메뉴에서 끌어다 놓기만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출력되는 내용을 미리볼 수 있으며 별도의 저장 과정 없이 바로 스킨에 적용이 됩니다. 텍스트큐브의 사이드바 기능을 통해 자신만의 블로그 디자인을 보다 간편하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 메뉴를 통해 쉽고, 편하게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으며, 텍스트큐브 기반의 블로그라면 어디로든 데이터 복원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여러 변환툴을 통해서 다른 블로그 서비스에서의 텍스트큐브 블로그로의 이전도 지원을 합니다. 자신의 데이터가 블로그 서비스나 블로그 툴에 묶여있지 않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텍스트큐브 블로그를 방문하셨나요? 그러면 블로그 주소 뒤에 “/m” (예: http://blog.textcube.org/m) 을 붙여보세요. QVGA (240*320) 이상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핸드폰이나 PDA 에서 활용하실 수 있는 모바일 페이지를 엿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이미지 리사이징과 댓글 입력 또한 지원합니다.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를 위해 특화된 주소인 "/i" 도 지원합니다.

컴퓨터가 없는데 바로 글을 쓰고 싶으시다구요? 핸드폰 문자를 통해서 블로그에 바로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BlogAPI 뿐 아니라 이메일을 통해서도 블로깅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블로깅 (Moblogging) 플러그인을 통해 휴대폰으로 사진과 글을 실시간으로 블로그에 올리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XHTML 1.1 을 준수하며, 여러 웹 브라우저 환경에서 무리 없이 쓸 수 있도록 제작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의 주소를 유저가 지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방문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의미있는 주소 체계 (예: http://blog.textcube.org/entry/텍스트큐브-15-을-공개합니다) 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부가적으로 검색엔진의 수집에도 도움을 줍니다.

블로그 관리자화면으로 로그인 하지 않고도, 별도의 블로깅 프로그램을 통해 글을 작성하고 편집하여 공개할 수 있는 원격 블로깅 기능을 지원합니다. Firefox, Microsoft Office Word 2007, Windows Live Writer, Google Docs, Flickr 등 XML-RPC 블로깅을 지원하는 툴이나 서비스에서 텍스트큐브 원격 블로깅이 가능합니다.

텍스트큐브에는 최근 제시되는 기술들이 실시간으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OpenID, RDF, microformat, XFN, FOAF 등의, 시맨틱 웹을 위한 기술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간단한 옵션을 설정해서 최신의 기술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 알고 싶지 않으시다면, 신경 쓰지 말고 그냥 텍스트큐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텍스트큐브는 자동으로 최신의 기술들을 여러분의 블로그에 더해줄 것입니다.

1.3 텍스트큐브 개발

텍스트큐브는 '(대기업과 사용자 사이의 중립에서) 웹의 다양성을 유지'를 대전제로 활동하는 단체인 태터 네트워크 재단(Tatter Network Foundation, TNF) 및 구체적 실행 조직인 니들웍스(Needlworks) 가 제작하고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이면서, 동시에 '웹 위에서 모든 개인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웹 위의 자유성과 민주성의 보장'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하여 텍스트큐브는 오픈소스 및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인 GPL(General Public License) 하에서 누구나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되고 있습니다.

2. 설치하기

2.1 설치형 블로그

텍스트큐브는 설치형 블로그입니다. 설치형 블로그란 사용자가 웹 서버에 계정을 가지고 있거나 별도의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한 후 직접 설치하는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블로그의 모든 부분을 사용자가 직접 바꿀 수 있으므로 - 심지어는 내부 구조까지 바꿀 수 있습니다. -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의 개념이 텍스트큐브 닷컴, 티스토리, 또는 네이버 블로그나 이글루스와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입니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복잡한 설치 과정 대신 서비스를 신청하면 자동으로 블로그가 만들어지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직접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설치형 블로그에 비하면 제한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2.2 최소 요구 사항

텍스트큐브는 자신 또는 기업의 서버, 호스팅 서버 또는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버전에 따라 요구하는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설치하는 텍스트큐브 버전을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텍스트큐브 1.5~1.7.2의 경우

텍스트큐브 1.7.3~1.7.8 의 경우

텍스트큐브 1.7.9 의 경우

텍스트큐브 1.8 이상의 경우

2.3 소스 내려받기

텍스트큐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텍스트큐브를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텍스트큐브는 텍스트큐브 사이트 ( http://www.textcube.org ) 의 내려받기 페이지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설치 방법에 따라 .zip 형식 또는 .tar.gz 방식의 압축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설치하시는 분의 경우 .zip 형식이 편리하고, 리눅스등의 서버에서 직접 터미널을 열어 설치하는 경우 .tar.gz 방식이 편리합니다.

2.4 텍스트큐브 소스를 서버에 올리기

텍스트큐브 소스를 이제 서버에 업로드 합시다. 업로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자신이 운영하는 서버에 설치할 수도 있고, 호스팅 서비스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공개하는 목적이 아닌, 자신의 컴퓨터에서 글을 쓰거나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 또는 호스팅 서비스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FTP / S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만약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 또는 리눅스 운영체제와 콘솔 입력에 익숙하신 분들은 콘솔 명령을 이용해서 직접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2.4.1 FTP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텍스트큐브 소스 올리기

여기서는 FileZilla (http://filezilla-project.org)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텍스트큐브 소스를 서버에 올리는 법을 설명하겠습니다. FileZilla 는 오픈 소스로 개발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위와 같이 업로드를 마치셨다면, 이제 텍스트큐브를 설치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디렉토리 권한 등을 수정해야 할 수 있으니, 접속 방법을 기억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2.4.2 telnet / SSH를 이용한 터미널을 이용하여 텍스트큐브 소스 올리기

2.5 텍스트큐브 설치하기

텍스트큐브 소스를 업로드 하셨다면 이제 웹을 통해서 텍스트큐브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큐브가 업로드된 웹주소 뒤에 setup.php 를 붙이면 ( http://www.example.com/setup.php 식의 형태가 됩니다 )아래와 같은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치시 원하는 언어로 변경 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한국어를 기준으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가 기본값이므로 NEXT 단추를 눌러 다음 단게로 넘어갑니다.

setup.php 에서는

여기서는 텍스트큐브를 설치하려고 하므로 첫번째 버튼인 '새로운 텍스트큐브를 설정합니다' 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 정보는 일반적으로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해 줍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경우, 현재 텍스트큐브가 깔려 있는 서버가 지원하는 모든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현재 텍스트큐브는 MySQL / MySQLi / Cubrid / PostgreSQL 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지원 사항은 2.2 의 요구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현재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텍스트큐브 사용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알려줍니다. 만약 디렉토리 권한 등이 충분히 주어져 있지 않은 경우, 텍스트큐브는 빨간 오류 메세지와 함께 해결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아래는 FileZilla 를 사용해서 권한을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디렉토리 권한 변경이 모두 끝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OK가 모두 뜹니다. NEXT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텍스트큐브는 하나의 블로그로 사용할 수도 있고, 여러 블로그를 지원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서비스 (다중 사용자 모드) 로 사용할 경우, 주소 지원 방법을 도메인 방식과 하위 경로 방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버에서 도메인 방식의 서버 연결을 지원해야 합니다. 지원하지 않는 경우, 이 단계에서 도메인 방식을 고르는 부분이 나오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하위 경로로 식별하기를 눌러 경로 식별 방식의 블로그 서비스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블로그 관리자의 아이디를 만듭니다. 이 아이디는 블로그 전체의 관리 권한을 갖는 아이디입니다. 또한 첫번째로 생성되는 블로그의 사용자가 됩니다. 블로그 식별자는 블로그를 구분하기 위한 이름입니다. 

블로그 식별자가 first 인 경우, 

블로그 설치가 끝났습니다. 여기서 링크를 누르면 텍스트큐브 블로그로 접속됩니다.

2.6 첫 블로그 설정하기

블로그에서 로그인을 위해 q를 누르거나, 스킨의 관리자 화면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관리 패널 스킨에 따라 디자인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아래의 그림과 똑같지 않더라도 대략 아래와 같이 생긴 화면이 나오면 로그인 화면에 맞게 들어온 것입니다.

로그인을 하면 '관리 패널'이 나타납니다. '설정' 메뉴의 '블로그' 를 선택해서 우선 블로그 이름과 설명을 정해 보겠습니다.

블로그의 이름과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제목은 블로그의 이름을, 블로그 설명은 블로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한 후 바로 아래의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블로그의 제목과 설명이 저장됩니다.

블로그 주소는 경로 방식인 경우 위와 같이 보이게 되고, 도메인 방식인 경우 앞 부분에 입력하게 됩니다. 이 주소는 블로그의 고유 주소이므로, 가급적이면 이후에 바꾸지 않도록 잘 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블로그 이미지와 파비콘을 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와 파비콘을 결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로고 그림의 경우, RSS / ATOM 발행시나 사이드바 위젯에 나타나는 그림입니다. 블로그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그림을 업로드합니다.

파비콘은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주소 입력줄 앞에 나오는 작은 아이콘입니다. .ico 확장자를 가진 16x16 픽셀의 파일이면 됩니다.

블로그 아이콘은, 이후 텍스트큐브 계열의 블로그 및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닷컴 등) 에 댓글을 달 때 나타나는 자신의 아이콘입니다. 댓글을 달 때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그 댓글에 여기서 저장한 자신의 아이콘이 출력됩니다.

이번에는 사는 곳에 따라 언어 및 시간대를 설정해 봅시다. 중간의 길고 긴 출력 설정 부분은 이후 수정하고 싶을 때 다시 돌아 보기로 하고, 우선 가장 아랫쪽을 봅니다.

언어와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화면 언어는 로그인 후 관리 패널의 언어이고, 블로그 언어는 블로그에 출력되는 언어입니다. 둘 사이에 차이를 두는 이유는, 영문 블로그를 운영할 때 꼭 관리 패널이 영문일 필요가 없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텍스트큐브의 환경 설계는 '사용자 환경' 과 '출판물이 공개되는 환경' 을 명확하게 분리하는 것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일부분이 여기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시간대의 경우 블로그가 운영되는 곳의 시간대를 고르시면 됩니다. 텍스트큐브의 시간대 지원은 PHP 에서 지원하는 시간대 지원과 별도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텍스트큐브의 시간대 지원은 지역별 시차, 서버와 실제 환경의 시간차 및 썸머타임을 고려하여 훨씬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시간대를 관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시간대가 없을 경우, TNF 포럼 ( http://forum.tattersite.com/ko ) 에 알려주시면, 다음 버전에 시간대가 추가될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기본적인 블로그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3. 글쓰기

텍스트큐브에 글을 쓰는것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엄청나게 복잡하고 다양한 글쓰기 환경 또한 지원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글을 쓰고, 카테고리를 만들고, 글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다양한 포매터 및 에디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발표 자료를 만들거나 여러 형식의 글을 쓰는 법은 추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1 간단한 글 써보기

글을 써 보기 위해 우선 로그인을 해 보겠습니다.

로그인을 한 후 관리 패널로 들어가면, 큰 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눌러 봅시다.

글을 작성하기 위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글 편집기와 유사한 모양이며, 사용법 또한 유사합니다. 글을 편집하는 부분을 '에디터(편집기)'라고 하고, 이후 작성한 글을 밖으로 보여주는 부분을 '포매터'라고 합니다. 텍스트큐브는 다양한 에디터 및 포매터를 지원하고 있으며, 플러그인 형식으로 원하는 에디터 및 포매터를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기본 에디터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글을 작성해 봅시다.

글의 제목 앞에 있는 별표는 '강조 표시' 입니다. 별표를 클릭하면 나중에 별표로 표시된 글만을 따로 볼 수도 있습니다. 주의깊게 편집해야 하거나, 자주 수정하는 글들은 별표 표시를 해 놓으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글의 종류는 일반적인 글 이외에도 공지, 키워드, 서식이 있습니다. 공지 글의 경우에는 일반 글과는 달리 공지 글로 따로 묶여서 나타나며, 블로그의 사이드바에서도 따로 취급됩니다. 키워드의 경우, 특정한 단어에 대하여 사전 형식으로 설명을 적어 놓을 수 있는 기능 (키로그) 입니다. 작성한 키워드가 다른 글 중간에 등장하면, 그 단어에 링크가 걸립니다. 링크를 눌러서 그 단어의 설명과 함께, 같은 단어가 등장하는 다른 글들의 목록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된 키워드와 같은 태그가 있다면, 블로그에서 태그를 선택할 때 태그 글 목록 위에 키로그가 설명으로 출력됩니다. 공지, 키로그 및 서식 기능에 대한 설명은 뒤에서 자세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작성했다면, 글상자 아래에 있는 지역 태그와 태그를 입력해 봅시다. 지역 태그는 이 글과 관련이 있는 지역 정보를 적는 곳이며, 태그는 이 글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 입력한 지역 태그는 다양한 지도 플러그인과 연계되어 지도 위에서 글을 선택해 볼 수 있는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태그의 경우 태그 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검색과 함께, 태그별로 글을 묶는 기능에 사용됩니다.

이제 글의 공개 정도를 정해 봅시다. 비공개는 로그인 한 후 자신만이 볼 수 있는 글이며, 공개는 블로그 방문자 모두가 볼 수 있는 글입니다. 발행은 공개와 동시에, 사용하도록 설정한 발행 플러그인들에게 '새 글이 작성되었음' 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메타 블로그 등을 사용하시는 경우, 새 글이 작성되었음을 해당 서비스들에게 즉시 알려줄 수 있게 됩니다.

모두 정했다면 저장후 돌아가기를 선택하여 글 목록으로 돌아갑시다.

방금 작성한 글이 글 목록에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2 카테고리 만들기

글은 다양한 분류로 묶을 수 있습니다. 분류는 도서관에서 책을 나눌 때의 기준을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텍스트큐브에 작성한 글은 다양한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에서는 관리의 편의를 위하여 2단까지의 카테고리를 지원합니다.

우선 카테고리를 만들어봅시다. 메뉴의 글-카테고리 를 선택합니다.

현재 카테고리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카테고리를 추가해 봅시다.

카테고리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수정 정보는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방금 만든 카테고리의 위치를 이동해 봅시다. 오른쪽의 '이동' 버튼을 눌러 위아래로 카테고리를 옮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카테고리의 정보를 바꾸어봅시다. 정보를 변경하기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정보를 수정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봅시다.

카테고리를 만들었다면, 방금 작성한 글의 카테고리를 변경해 봅시다. 카테고리 변경을 위해서는 글을 직접 수정해도 되지만, 여러 글의 카테고리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글목록에서 직접 변경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카테고리를 변경하기 원하는 글을 선택한 후, 풀다운 메뉴를 눌러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3 공개 정도 설정하기와 RSS

텍스트큐브에서 작성한 글은 다양한 정도로 공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공개 정도 변경은 '비공개' '공개' '발행' 입니다. 앞의 3.1 글쓰기에서 설명한 것을 다시 가져와 보겠습니다.

비공개는 로그인 한 후 자신만이 볼 수 있는 글이며, 공개는 블로그 방문자 모두가 볼 수 있는 글입니다. 발행은 공개와 동시에, 사용하도록 설정한 발행 플러그인들에게 '새 글이 작성되었음' 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메타 블로그 등을 사용하시는 경우, 새 글이 작성되었음을 해당 서비스들에게 즉시 알려줄 수 있게 됩니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위와 같은 부분에서 글의 공개 정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글 목록에서는 여러 글을 한 번에 선택하여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공개 정도는 다음과 같지만, 텍스트큐브에서는 조금 더 복잡한 공개 정도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 가입된 사람만 글을 읽을 수 있게 한다거나, 텍스트큐브를 사용하여 만든 '블로그 서비스' 에 가입된 사람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전체를 비공개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 - 블로그 메뉴에서 블로그 전체의 공개 정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3.4 예약글 만들기

만약 휴가를 떠나거나 자리를 비우는 동안에도 블로깅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싶은경우, 예약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의 예약글 기능은 지정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글을 비공개에서 공개 또는 발행으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예약글은 글을 작성하거나 수정할 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지정하고, 해당 시간이 되었을 때 동작할 공개 여부를 정한 후 저장하면, 예약한 시간이 되었을 때 미리 지정한 공개 정도로 글이 공개됩니다.

4. 소통하기

4.1 트랙백 보내기

4.2 댓글에 답글 달기

작성한 글에 댓글이 달린 경우, 답글을 달아 서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답글을 작성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블로그에서 직접 답글을 작성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관리 패널에서 답글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두 방법 모두 답글을 작성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상황에 따라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신 후 답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4.3 댓글 알리미로 소통하기

5. 스킨 설치하기

5.1 스킨

 '스킨' 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문자체나 이미지, 색상, 레이아웃등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형식을 만들어 원하는 분위기를 표현하는것 입니다. 기본적인 뼈대(틀)이 있고 거기에 자신의 구미에 맞게 색상이나 넓이 이미지등을 추가하여 수정하는 것입니다.  '옷이 날개'  라는 말이 있듯 사람에게 어떤 옷을 걸치는가, 그 옷이 바로 스킨입니다.

같은 프로그램이더라도 어떠한 스킨을 사용하며,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여질수도 있습니다. 텍스트큐브에 어떠한 스킨을 적용하는가에 따라 전체적으로 보여지는 분위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5.2 블로그 스킨과 관리 패널 스킨

텍스트큐브의 스킨은 크게 블로그 스킨과 관리 패널 스킨으로 나누어집니다. 블로그 스킨은 '바깥에 보여지는 스킨' 이고, 관리 패널 스킨은 '로그인 후의 관리 패널을 위한 스킨' 입니다. 블로그 스킨이 '출판물이 공개되는 환경'을 위한 것이라면, 관리 패널 스킨은 '사용자 환경' 을 위한 스킨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킨이라고 부르는 것은 '블로그 스킨' 을 의미합니다. 사용 패턴 상 블로그 스킨의 수정이 관리 패널 스킨보다 훨씬 다양하며, 여러 치환자를 사용한 자유도도 높기 때문입니다. 관리 패널 스킨은 만들기가 까다롭고 제약 조건이 많습니다.

5.3 스킨 골라서 내려받기

스킨은 텍스트큐브 웹페이지 ( http://www.textcube.org ) 의 스킨 페이지 또는 스킨을 제작한 분의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zip 또는 .tar 형태의 압축된 파일 형태로 제공됩니다.

5.4 스킨을 텍스트큐브에 업로드하기

스킨을 텍스트큐브에 업로드를 하는 방법으로는 직접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업로드 하는 방법이 있으며, 스킨매니저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웹상에서 업로드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4.1 FTP / S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업로드하기

스킨을 텍스트큐브에 업로드 하시기 위해서는 FileZilla (http://filezilla-project.org/) 등의 FTP Client 를 실행시켜서 계정 웹서버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텍스트큐브를 설치를 한 웹서버 계정에 접속하신후 \skin\blog 폴더 하위에 스킨 파일을 올리시면 됩니다. 스킨 파일을 올리실 때는 압축을 해제를 한 후에 올리셔야 합니다. public_html\tc 에 블로그가 설치된 경우 public_html\tc\skin\blog\스킨명\ 에 압축을 해제한 스킨 파일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킨명에 -, . 등의 특수문자가 들어가 있을 경우 스킨 목록에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4.2 스킨매니저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업로드하기

텍스트큐브 확장판에 내장되어 있는 스킨매니저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손쉽게 웹상의 텍스트큐브 관리자 내에서 스킨 파일을 업로드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스킨매니저의 스킨 파일의 편집, 추가, 삭제 및 폴더 생성 및 업로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텍스트큐브가 설치된 계정의 /skin 폴더 쓰기 권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FTP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해당 폴더의 권한을 777 로 설정합니다.

2. 텍스트큐브 관리자 - 플러그인 - 플러그인 목록 메뉴에서 스킨매니저 플러그인을 활성화 합니다.

3. 텍스트큐브 관리자 - 스킨 - 스킨매니저 메뉴를 통해 스킨매니저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 현재 적용중인 스킨 현재 적용하여 사용중인 태터툴즈 스킨의 썸네일 이미지와 스킨 이름을 보여줍니다. 스킨 썸네일을 클릭하면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② 내 스킨 폴더 현재 태터툴즈 계정의 설치된 폴더 목록을 이름순(대소문자 구분)으로 정렬하여 보여줍니다. 전체보기를 선택했을 시에는 오른편에 스킨 선택과 동일한 방식으로 전체 스킨 목록을 보여주며, 특정 스킨 폴더를 선택했을 시에는 오른편에 해당 스킨 폴더의 파일들을 보여줍니다.

③ 스킨 추가 스킨 폴더 명을 입력하여, 스킨 폴더를 추가로 생성합니다. 스킨 폴더 생성시에 자동을 /image 폴더가 스킨 폴더 하위 폴더로 생성됩니다.

④ 스킨매니저 도움말 보기 간략한 스킨매니저 도움말을 팝업창을 통해 살펴봅니다.

⑤ 현재 스킨 목록 스킨매니저에 처음 들어왔을 경우나 스킨 전체보기를 선택했을 경우 현재 설치된 스킨들을 썸네일 목록 형태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썸네일 이미지를 클릭하게 되면 해당 스킨 폴더 내의 파일들을 살펴보며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썸네일 아래의 미리보기를 통해서 스킨의 적용했을 때의 모습을 미리 살펴볼 수 있으며, 적용하기를 통해 스킨을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⑥ 이름순/생성순 정렬 오른편에서 표시되는 스킨 폴더의 정렬 순서를 변경합니다. 스킨 폴더 이름순으로, 스킨 폴더 생성일시 순으로 정렬할 수 있으며, 기본값은 생성순입니다.

① 현재 폴더 관리 현재 접근한 스킨 폴더명을 보여줍니다. 파일 업로드를 통해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폴더 생성을 통해 입력한 이름의 폴더를 새로 생성하거나, 폴더 삭제를 통해 해당 폴더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스킨 폴더 루트에서 폴더 삭제를 할 경우 하위 폴더까지 포함한 해당 스킨의 모든 파일이 삭제되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② 상위 폴더로 가기 현재 폴더에서 한단계 위의 폴더로 이동합니다. 스킨 폴더 루트에서 상위로 갈 경우 스킨 전체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③ 폴더 폴더 이미지나 폴더명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폴더로 이동합니다.

④ 문서 파일 오른편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거나 텍스트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xml, html, css, js 확장자의 파일의 경우 파일의 직접 편집이 가능합니다. 오른편 상단의 X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을 삭제 할 수 있으며, 파일명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의 절대주소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⑤ 이미지 파일 gif, jpg, jpeg, png, bmp 이미지의 경우 썸네일 이미지로 볼 수 있으며, 해당 썸네일을 클릭하면 새창으로 해당 이미지를 열어줍니다. 오른편 상단의 X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을 삭제 할 수 있으며, 파일명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의 절대주소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 태터툴즈 스킨 가져오기 기능은 현재 동작하지 않습니다.

5.5 스킨 선택

관리자 > 스킨 > 스킨 선택 메뉴를 통해서 업로드된 스킨의 목록을 확인하고, 스킨을 적용한 화면을 미리보고, 스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킨의 썸네일 이미지를 통해 스킨의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킨에서 스킨에 대한 정보로써 스킨명, 저작권 정책, 스킨 제작자와 제작자의 홈페이지와 이메일, 스킨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편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스킨 편집(index.html, style.css, 기타 css 파일의 편집)을 통해서 세세한 스킨의 설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부 설정 버튼을 클릭하시면 스킨의 각각의 요소에 대해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스킨 목록에서는 미리보기 버튼을 통해 스킨이 블로그에 적용됐을 때의 화면을 살펴볼 수 있으며, 적용 버튼을 통해 블로그에 해당 스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리스트 보기, 아이콘 보기 라디오 버튼을 통해서 스킨 목록의 화면을 달리 보이도록 하실 수 있습니다.

5.6 스킨 상세 설정하기

스킨 상세 설정에서는 스킨의 디자인에 맞춰 사이드바의 각종 요소에 대한 출력 방식과 분류의 출력 방식을 설정합니다.

분류/저장소/태그/저자/검색, 댓글/걸린글 출력설정 : 분류 선택시 글 목록 혹은 글 내용만을 표시할 것인지, 목록과 한쪽 당 글수 혹은 목록과 목록에 해당하는 모든 글을 표시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아울러 블로그 글을 표시할때 기본으로 댓글과 걸린글을 펼칠것인지 닫을것인지 설정합니다.

태그 설정 : 태그의 정렬방법을 설정합니다. 인기도순은 태그 사용빈도 순으로 많이 사용된 태그부터 출력합니다. 이름순은 ABC, 가나다 순으로 사용된 태그를 출력합니다. 임의로 표시는 무작위로 태그를 출력합니다. 아울러 사이드바의 태그박스에 태그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방명록 설정 : 방명록에서 한페이지당 표시될 글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출력 글 수 설정 : 한페이지당 표시될 블로그 글의 수, 글목록 한 쪽 당 보여지는 글의 개수, 사이드바에 보여지는 최근 글의 개수, 댓글의 개수, 걸린글의 개수, 저장소의 개월 수를 설정합니다.

출력 길이 설정 : 최근 공지, 글, 댓글, 걸린글, 링크에 표시될 글의 글자 수를 설정합니다. 스킨 디자인에 맞춰 조절하시면 됩니다.

마이크로포맷, FOAF 태그 설정

Microformat 지원 : 관련 기술 문서

- Microformat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마이크로포맷과 관련된 태그를 스킨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 웹표준 권고안과 충돌할 수도 있는 규약을 제외한 Microformat을 사용합니다. : 마이크로포맷과 관련된 태그중에서 웹표준 권고안에 맞는 태그만 스킨에 포함합니다.

- 가능한 모든 Microformat을 지원합니다. : 텍스트큐브에서 지원하는 모든 마이크로포맷과 관련된 태그를 스킨에 포함시킵니다. 기존 텍스트큐브 1.5.4 까지 있던 태그 연관성 명시 (검색엔진이 태그를 따로 인식할 수 있도록 글의 태그에 rel=tag 를 표시) 설정은 마이크로포맷 설정에 포함되었습니다. 변경된 개발 및 지원 정책에 따라 텍스트큐브는 스킨의 호환성을 최대한 유지하는 차원에서 microformat (http://microformats.org/) 을 지원합니다. microformat 은 블로그의 내용에 컴퓨터도 이해하기 쉽도록 태그를 이용한 설명을 붙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텍스트큐브에서는 hAtom, hCard, rel-tag, rel-nofollow, XFN(XHTML friend Network)을 지원합니다.

FOAF 지원

검색엔진이 링크 관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링크에 FOAF를 추가합니다. http://블로그주소/foaf 를 통해서 FOAF 프로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는 FOAF를 지원합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스킨'-'출력 설정' 에서 FOAF를 사용함으로 설정할 경우, 블로그주소/foaf 에서 링크에 관련한 정보를 담는 xml 문서를 보여줍니다. 해당 링크는 자동 검출이 가능하도록 스킨의 첫머리에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출력 여부는 관리 화면의 '스킨-출력설정'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분류 출력 설정

분류 스킨 선택 : 트리도 스킨처럼 트리스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글자/배경색 : 분류를 선택하였을때 폰트색과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선택되지 않은 글자/배경색 : 분류를 선택하지 않았을때 폰트와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분류 길이 : 분류의 글자수를 설정해 줍니다.

글 수 출력 : 분류 옆에 분류에 해당하는 글의 수를 표시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6. 플러그인 / 위젯 설치하기

6.1 플러그인

텍스트큐브의 많은 기능은 핵심 부분과 분리된 형태로 동작합니다. 이렇게 분리되어 돌아가는 부분을 플러그인이라고 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플러그인을 제작하여 텍스트큐브의 기능을 무한히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큐브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이용하면 개발자가 아닌 이용자들도 손쉽게 기능을 추가하실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텍스트큐브 페이지 ( http://www.textcube.org/ ) 의 플러그인 메뉴를 통해 내려 받거나, 플러그인을 제작하신 분들의 블로그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6.2 플러그인의 종류

이론상 플러그인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텍스트큐브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블로그에 연결되어 블로그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관리 패널에서 블로그 관리 기능을 확장하기도 합니다. 또한 위젯을 추가하기도 하고, 캘린더, 메일, 마이크로 블로깅등의 완전히 색다른 기능을 추가해 주기도 합니다. 플러그인을 만드는 법은 텍스트큐브 개발 사이트의 플러그인 만들기 란 ( http://dev.textcube.org/wiki/PluginIntroduction ) 에서 상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6.3 플러그인 골라서 내려받기

  먼저 원하는 기능의 플러그인을 검색합니다. 그후 해당 플러그인이 자신의 블로그 버전을 지원하는지 확인합니다.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텍스트큐브의 버전은 관리 패널의 아래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버전에 맞는 플러그인을 받으시길 바라며, 각 플러그인의 호환성 여부는 해당 플러그인을 제작한 개발자분들의 블로그에서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확인이 끝나면, 플러그인 다운로드 부분에서 파일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파일은 압축파일 형태로, zip형식과 tar형식이 있습니다. MS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은 zip파일을, 리눅스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tar형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유저의 경우, tar 형식의 압축파일도 v3zip이나 7-zip 등의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원이 가능합니다.)

6.4 플러그인을 텍스트큐브에 업로드하기

플러그인을 텍스트큐브에 업로드 하시기 위해서는 FileZilla (http://filezilla-project.org/) 등의 FTP Client 를 실행시켜서 계정 웹서버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텍스트큐브를 설치를 한 웹서버 계정에 접속하신후 \plugins 폴더 하위에 플러그인 파일을 올리시면 됩니다. 플러그인 파일을 올리실 때는 압축을 해제를 한 후에 올리셔야 합니다. public_html\tc 에 블로그가 설치된 경우 public_html\tc\plugins\플러그인명\ 에 압축을 해제한 플러그인 파일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플러그인명에 -, . 등의 특수문자가 들어가 있을 경우 플러그인 목록에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5 플러그인 켜고 끄기

플러그인을 업로드한 후, 블로그에 로그인하면 관리 패널에서 설치한 플러그인을 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목록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아이콘을 누르면 아이콘이 환하게 바뀌고,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상태가 됩니다. 만약 사용을 중지하고 싶다면 다시 한 번 아이콘을 누르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 전환됩니다.

설치된 플러그인이 많을 경우, 검색을 통하여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6.6 플러그인 설정 메뉴

플러그인의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 옵션을 지정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정은 크게 플러그인 패널에서 지정하는 경우와 위젯에서 지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플러그인 패널에서 설정하는 경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하는 플러그인이 여러 설정을 할 수 있는 경우라면 '환경 설정' 링크가 선택할 수 있는 형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환경 설정' 링크를 누르면 플러그인 설정을 위한 팝업이 뜹니다.

플러그인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플러그인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플러그인들이 지원하는 설명을 잘 읽어보신 후 원하는 대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7. 팀블로그 운영하기

8. 블로그 서비스 관리하기

9. 부가기능

9.1 RSS 바깥글 읽기

텍스트큐브는 RSS 리더를 지원합니다. RSS는 각종 게시물이나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올라올 경우, 그 글 전체 또는 요약문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RSS 를 지원하는 블로그나 게시물들을 등록하여, 새 글이 올라오는지의 여부와 함께 제공되는 글을 텍스트큐브에서 바로 읽을 수 있습니다.

9.2 핸드폰이나 이메일로 블로깅하기

텍스트큐브에 글을 쓰는 방법은 텍스트큐브에 로그인한 후 에디터를 사용해서 글을 쓰는 방법도 있지만, BlogAPI 를 통한 여러 저작도구를 사용하여 글을 쓰는 법과, 핸드폰 문자 또는 이메일을 사용하여 글을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핸드폰을 이용하여 문자 메세지 및 사진을 첨부하여 블로깅을 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메일을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이메일을 통한 블로깅도 할 수 있습니다.

 MMS

MMS는 짧은 문자만을 전송하는 SMS와 달리,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전송하게 됩니다. 대개, 사진이나 짧은 동영상 혹은 컬러나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사용한 장문의 메시지를 보낼때 사용됩니다. 대상은 폰을 기준으로 폰에서 폰으로, 폰에서 이메일로 전송하게 됩니다.

  POP3 설정

  POP3 지원여부 확인

  POP3 설정

사용하는 메일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대로, Host, port, SSL여부, username, password를 넣습니다.

  설정 시험

[시험하기] 버튼을 눌러 접속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시험이 확인되면, 이동전화로 메일을 보내어, 실제로 등록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글쓰기 환경

/entry/YYYY-MM-DD

YYYY-MM-DD

  1.  %Y년 %M월 %D일 모바일로그
  2. Mobile blog of %M/%D/%Y
  1. 자신만 보고 싶을 때는 비공개
  2. 보호된 것일 경우 비밀 번호는 수동으로 설정해야합니다.
  3. 발행된것만 RSS에 공개 옵션과 더불어 사용하고 싶을 때는, 공개

  메일 필터링 설정

224 2008-06-01 08:39:29 * 기존 글을 엽니다. (SLOGAN:2008-06-01)

225 2008-06-01 08:39:29 * 첨부 : p080404214119.jpg

226 2008-06-01 08:39:29 * 메일: 꺄오 2008-06-01 04:10:11 ("0101234567" <mmsadmin@ktfmms.magicn.com>) [OK]

  각 이동통신사별 MMS 보내기

  SKT

  1. 사진을 찍는다
  2. 컬러메일로 연결을 누른다
  3. 수신자적는 곳에 전화번호대신 자신의 Email 주소를 적는다. (낑낑 대면서..)
  1. 전송한다.

  KTF

1. 사진을 촬영한다. 그리고 저장한다

2. 문자메시지 보내기를 실행한다

3. 메뉴의 [첨부파일], [파일 첨부], [사진 첨부]등의 메뉴를 실행한다

4. 촬영한 사진을 선택한다. 그리고 멀티메일로 글 내용을 적는다

5. 받는 이에다가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6. 전송되기를 기다린다

만약 사진을 빼고 글만 올리고 싶다면

1. 문자메시지 보내기를 실행한다

2. 포스트 내용을 적는다

3. 받는 이에다가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4. 전송되기를 기다린다

주의) 2개 이상의 사진을 첨부하면 깨질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할 것. 돈은 대략 200원 합니다

  L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