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한 주민 간담회 기록

일시: 2017년 1월 19일 5시

장소: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실

주관: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준), 부평구의회 이소헌의원

기록: 김충기


17시 개회 김진선

참가자 돌아가면서 인사


[이소헌 의원 상황공유]

[질의 응답]

질의(부평1동 류승훈) - 부영공원 텃밭조성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

답(이소헌 의원) - 업무보고에서 고민하는 것에 대한 담당팀장의 대답이 있었다. 족구장 부지 상자텃밭. 지금은 갈산공원에 있는 텃밭이 있어서 그곳을 관리하는 부서가 도시농업업무를 받아안고있는 상황이다. 그러다보니 고민이 진척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전담부서가 생기면 부영공원포함 텃밭보급사업 등을 전면화 시킬 것을 예상한다. 주민분들의 요구가 근거가 될 것 같다.

질의(류승훈) - 상자텃밭은 어려움이 있고, 규모가 적다. 작게 시작하더라도 노지텃밭에다가 하는 것이 좋다. 한계가 있다.

답- 토양이 제대로 정화가 되었는지에 대한 우려부분을 고려해야할 것 같다. 그러다보니 상자텃밭 이야기가 나왔다. 경작으로 토지를 정화시키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질의(산곡2동 김상용)-  도시농업위원회 구성이 되어 있나? 구청장과의 대화중에 장고개길에 적재물을 치우고 그 공간활용에 대해 이야기가 있었다.

답- 아직 (위원회) 구성이 안되어 있다. (장고개길 관련) 제안을 해주시면 좋겠다. 지금은 주민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 정비를 해서 상자텃밭으로 조성해서 분양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부영공원과) 연계를 하면 좋을 것 같다.

질의(청천동 유형민) - 부영공원 조성하면 100평정도인가?

답 - 잘 모르겠는데 더 넘을 것이다.

답(산곡2동 공동식) - 족구장 코트가 3개 정도 있는 규모이다.

질의(유형민) - 그 정도면 그렇게 넓지 않다. 오염이 되었더라도 상자텃밭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넓지 않으면 틀밭으로 만들어 토양관리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월에 조직개편이 되면 예산을 추경에 적극 반영하여 기초단계에서 재정지원이 많이 필요할 것 같다. 예산까지 고려해 달라.

답 - 삼산도서관에 유휴지가 있는데 작년부터 주민들 공동체텃밭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에서 교육과 운영을 도왔다. 참여한 주민들 반응이 너무 좋다. 주민들 반응이 좋고 참여에 대한 의사가 높다. 공동으로 경작을 할 수 있는 부지가 부평에 많지 않은데, 그런 측면에서 부평미군기지에 규모있는 텃밭 조성이 의미가 있을 것 같다. 여론조성으로 적극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

질의(시사인천 이승희) - 부영공원 부지소유자가 산림청, 국방부로 알고 있다. 텃밭으로 조성시 협의를 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는지?

답- 그런 부분도 협의해야하는데 전제를 해서 검토를 하겠다고 했다. 정확하게 문서상으로 진행이 되었는지 모르겠는데. 체육시설 및 녹지공원으로 사용이 구두로 협의가 되있는 걸로 알고 있다.

질의(이승희) - 농업용수 시설이 되어 있는지?

답 - 모르겠다.

질의(부평3동 소병순) - 도시농업은 넓은 농지 확보가 주목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부영공원에 텃밭이 생기면 농사 교육의 기회가 되는 것이 더 큰 목적이다. 집집마다 상자텃밭을 키우거나 공동주택 옥상에 텃밭을 운영하면 굉장히 좋다. 저도 옥상 10평 정도 하는데 굉장히 좋다. 확산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답 - 공동경작을 하는데 제한이 있어서 상자텃밭이 중점이 될 수도 있다. 교육의 중요성도 공감한다. 도시농업의 기능에 대한 교육이 병행되어 전체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리라 본다.

질(소병순) - 십정동에 있는 농업기술센터가 이미 많은 일을 하고 있다. 4H동아리 지도 등 많은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다. 기존 기관에서 강사지원, 기술지원 등을 제공받으면 좋겠다.

질의(산곡3동 심영보) - 토지정화 2급이 어느정도 인지… 식물로 정화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답- 기준이 어느 정도까지 허용이 가능한 건지 모르고 있는 것 같다.  


[김충기 발제] 부평구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한 제언

자료참고- https://drive.google.com/open?id=1TGSW5cV8lm_2ruCVRiio23bubX3ineKZwaG3oW2qrrM


[질의응답]

질의(유형민) - 텃밭에 부대시설도 필요하다. 구에서 신경을 써주셔야 할 것 같다.

답- 부영공원의 일부를 텃밭으로 해보자라는 제안이 있었고, 해결해야할 점. 땅을 부지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협의. 토양오염 기준치. 등이 전제된 상태에서 방향성을 갖고 논의가 되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운영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가 필요한데. 김충기대표 제안했던 주민들 운영위 구성등 좋은 의견인 것 같다. 오늘 이야기를 정리해서 전달하겠다. 부영공원 포함한 부평구 도시농업의 전반적인 계획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의(심영보) - 부영공원 텃밭조성에 전제된다면, 개인에게 분양하는 방식보다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는 등 방향이 있어야 한다. 모범적인 운영이 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진행발언 (유형민)- 순서에 다라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 구성 관련 이야기를 하자.

질의(부평1동 김종현)- 산림청과 연계되었는데… 시범적으로 하는 건지. 연장해서 뭔가를 할 수 있는 건지 궁금하다. 아니면 하면서 만들어가는 건지.

답 - 결정된 건 없다. 하면서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부평도시농업네트워크 결성안]

김충기 - 네트워크 결성 제안 설명 (간담회 자료참고)

오윤식 - 도시에서 농사가 쉽지는 않다. 공동체라는 것이 어려울 것 같다. 획일화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여러 의견을 모아서 공통분모를 만들어서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유정자 - 상자텃밭은 토심 등 작물관리가 어렵다. 텃밭강사로 활동중인데 상자텃밭은 반대하는 입장이다. 공동체로 운영을 해야지 개인이 하면 환경에 대한 문제나 의견의 차이에서 어려움이 생긴다. 상자텃밭보다 큰 틀밭이 좋다. 처음부터 조성이 잘되어서 이끌어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강윤자 - 상자텃밭관련 말씀을 드리겠다. 부영공원 정화사업에 들어가봤다. 오염이 안된 땅도 있는데 그런 땅을 도면에서 찾아서 이곳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종범 - 부영공원 옆에 살고 있는 주민이다. 지역주민들이 부영공원관련 관심이 많다. 오염에 대한 안전문제에 대한 우려가 많다. 정부는 (2급지로 정화를 한 것을 보면) 이곳을 공원으로 여기지 않는 것 같다. 농업용수나 이런 것들도 (관련하여 생각해보면) (지하수 사용을 고려한다면 )지하수가 오염되었다고 보고 있다. 주민들은 이런 것을 알수가 없다. 주민들과 소통문제가 크다. 도시농업네트워크나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도시농업과 관련된 부평구 정책들이 잘 전달이 되어 질 수 있다면, 네트워크나 주민조직은 의미가 있지 않겠는가해서 참여하게 되었다.

강윤자 - 한신휴아파트, 부영공원 맹꽁이 옮기기. 정화사업때도 들어가봤고. 부영공원활용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텃밭조성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어 참여했다.

모두 - 결성에 동의.

[운영위 추천]

간사로 김진선 추천, 수락

심영보- 미군기지 도시농업공원이 바람직하다 생각한다. 제가 할 수 있는 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운영위원으로 참여하겠다.

심영보- 유정자님 추천.

유정자- 수락

이연순- 운영위원 참여하겠다.

김충기- 김상용 추천

김상용- 수락

김충기- 오늘 참석을 못했지만, 간담회자리가 있는 것을 알고 있고 오랫동안 관심이 많았던 김응호님이 운영위원 참여의사 밝혔다.

모두- 찬성

김충기- 소병순 추천

소병순- 운영위원이 어떤 역할을 할지 모르겠다. 다른역할도 많지만 운영위원회 참여하겠다.

김충기- 오늘 참여의사를 밝혀주신 회원분들과 운영위원분들을 밴드로 곧 초청하여 여기에서 소통을 하고, 이후 참여의사가 있는 주민들을에게는 언제나 개방적으로 열도록 하겠다. 추후 운영방식 등에 대해서는 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해가면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회원]

이연순, 임신규, 심영보, 오윤식, 이종범, 강윤기, 유용균, 류승훈, 유형민, 유정자, 민복임, 김상용, 공동식, 소병순, 김진선, 김충기, 김응호 (이상 17명)

- 이후 가입의사가 있는 분들은 별도로 가입신청할 수 있도록 마련.

[운영위원회]

심영보, 유정자, 이연순, 김상용, 김응호, 소병순, 김진선(간사)

18시30분 뒷풀이 안내 후 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