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 프로젝트를 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미트쉐어 빠띠 가이드
미트쉐어 빠띠가 지향하는 민주주의와 일상 커뮤니티는?

- 프랙탈은 부분만으로도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모여서 구조를 만듭니다. 전체가 민주적인 사회를 이루려면 부분(일상)도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고기떼는 작은 고기들이 자유롭게 모이고 또 흩어집니다. 독립적이지만 사안에 따라 떼를 이뤄 유기적으로 연대하는 시스템을 지향합니다.
-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커뮤니티 및 정치, 공익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거대담론, 거대이슈 뿐만 아니라 일상 속 작은 이슈까지 다양한 레벨로 넘나들며 관심사와 이슈를 다룰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속한 일상 생활의 그룹과 조직에 활용하여 민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다수의견 만이 아닌 모든 논의를 섬세하게 볼 수 있으며 소수의견도 동등한 관점으로 존중됩니다.
- 사용자가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해 결론보다 논의, 토론의 과정이 기록됩니다.
- 이슈 관련 정보와 토론, 조직 등 여러요소에 대응하여 기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간 빠른 피드백으로 논의가 더욱 다양하고 창발되도록 합니다.
- 비슷한 관심사의 사용자들이 모임과 조직을 손쉽게 만들어 기민하게 상호작용합니다.
- 분산 자치 (Decentralized Autonomous)
- 전체조직과 세부조직을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분산된 자치 조직의 형태를 지향합니다.
- 깊이 생각하고 충분히 논의하여 숙의가 이뤄지도록 합니다.
- 이런 숙의 과정이 의사결정의 중심이 됩니다. 단순 다수결 원리 뿐만 아니라 모든 합의적 의사결정 방식을 포함하게 됩니다.
- 권력을 가진 몇몇 개인들이 이슈를 낼 수 있는 편향된 구조나 민주주의를 단순 다수결로 이해하는 상황을 벗어나 의견을 내기 힘들었던 개인과 단체에 공정한 기회를 열고 숙의과정을 통해 집단지성을 실현합니다.
- 집단지성을 통해 창발성의 기회를 열게 됩니다.
PART1 - 프로젝트 커뮤니티 빌딩 가이드
가이드 대상
프로젝트의 의사소통 구조를 개선하고 싶어서 온라인 도구를 검토 중인 오거나이저
미트쉐어 빠띠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일들
-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남길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초대해서 함께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에 필요한 정보를 구성원들이 함께 모으고 공유합니다.
- 구성원들이 상시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들이 프로젝트의 변화를 제안하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들이 함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현재 프로젝트의 의사결정 사항과 그 과정을 남기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의사결정 실행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모으고 더 나은 대안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미트쉐어 빠띠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가이드
- 프로젝트의 소통과 의사결정 과정을 논의하는 프로젝트 빠띠를 만들어 보세요.
-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구성원을 빠띠로 초대하세요.
- 관심있는 다른 분도 이 프로젝트 빠띠에 조금씩 초대해 보세요.
- 너무 무겁게 시작하지는 마세요. 우선 가벼운 질문이나 의견을 올려보세요.
- 프로젝트의 소통과 의사결정에 대한 흥미로운 읽을거리를 올리고 해석을 달아 보세요.
- 제안이 있으면 설문이나 찬반투표로 올려 보세요.
- 결정해야 하는 사항이 생긴다면 설문으로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기록으로 자동으로 남겨지는 것을 경험해 보세요.
- 게시글에 공감을 표시하고 댓글을 달아 보세요.
- 이야기 하는 중에 의견이 모아지는게 있다면 시간을 두고 조금씩 다듬어서 보세요. 동료에게 검토하고 직접 고치도록 부탁해 보세요.
- 특정 모임이나 이벤트를 준비하는 빠띠를 만들어 위와 같이 사용해 보세요.
- 관심사 별로 재미있는 빠띠를 몇 개 만들어 위와 같이 사용해 보세요.
- 매일매일 프로젝트를 하는 소감을 빠띠에 기록해보세요. 하루 한 번 그날 있었던 일 쓰고 느낌과 배운 것을 적어 보세요.
- 구성원의 감정을 읽고 댓글로 공감을 표시해 보세요.
- 회의를 열면 그 기록을 빠띠에 기록해보세요. `
미트쉐어가 추구하는 프로젝트의 모습
- 민주적인 소통과 의사결정을 합니다.
- 구성원이면 누구나 논의주제 설정과 논의 및 결정의 모든 단계에서 평등하게 참여합니다.
- 소통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그 누구도 배제되거나 소외되지 않습니다.
- 구성원은 서로 존중하고 다름을 인정합니다.
- 프로젝트의 일상적인 문제까지 주목하고 어떠한 것이라도 논의할 수 있습니다.
- 갈등과 문제를 공식화하고 모두 함께 해결합니다.
- 다수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기보다 합의와 대안을 모색합니다.
- 프로젝트의 공식적인 절차와 구조를 존중합니다.
- 프로젝트의 소통과 의사결정 방식를 상시적으로 돌아보고 다듬어 갑니다.
일반적인 가이드 아이디어
- 정보를 공개해 보세요.
- 흥미를 느낄 만한 읽을 거리를 공유해 보세요.
- 가벼운 질문을 남기고 함께 투표해서 결정하는 경험을 해 보세요. 간식 메뉴를 정한다거나 회식 시간을 정한다거나.
- 회의록을 한 곳에 모아보세요.
- 회의 도중에 결정을 해야 하는 사항을 투표 기능을 활용해서 결정해 보세요. 그리고 기록으로 자동으로 남겨지는 것을 경험해 보세요.
- 프로젝트 진행 과정 일지를 적고 공유해 보세요
- 회고를 통해 새로운 실험을 도입하고 기록해 보세요.
PART2 - 빠띠 기본 기능 소개




- (좌) 소셜로그인 외에 이메일 회원가입을 선택했을 경우 : 빠띠에서 사용할 이름과 이메일, 비밀번호를 지정 후 계속하기 클릭
- (우) 회원 가입 후 미트쉐어 빠띠 들어가기 : 빠띠 메인화면에서 미트쉐어를 검색


- 현재 빠띠는 공지, 댓글, 공감 등의 알림을 등록된 이메일로도 보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트위터/구글 소셜미디어로 회원가입/로그인 하셨을 경우, 등록한 계정 이메일이 평소 사용하시는 이메일과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사용하시는 이메일 주소로 변경하시면 빠띠의 알림을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메뉴에서 프로필 이미지나 이름을 클릭 - 프로필 수정 페이지 이메일 영역에서 변경 - 저장하기




- (좌) 빠띠에 들어가 ‘00님, 무슨 이야기를 나누실래요?’ 부분 클릭 - (우) 내용 작성 탭 열림
- 사진-파일 업로드 : 10m까지 업로드 가능하며 10장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 찬반투표 : 찬성, 반대 표를 투표할 수 있는 툴입니다.


- 설문하기 : 설문이 종료되는 일정을 지정하고 다항 설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댓글 영역에 글을 쓰고 @아이디 를 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갑니다. (예- @정승구)

- 페이스북, 트위터, 텔레그램,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가 가능하며 주소링크 뒤 버튼을 클릭하면 링크가 복사됩니다.
- 빠띠 만들기 : 현재 빠띠를 만드는 기능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 오거나이저 : 빠띠 만들고 수정 가능. 관리자 추가 기능.
- 비공개 / 공지 빠띠 설정 가능
- 오거나이저 등록하기 : 오거나이저(빠띠를 만들거나, 추후에 오거나이저로 등록된 사람)만 등록 가능


- 제목과 설명 아래 수정 버튼 클릭 - 오거나이저에 아이디 등록 - 저장

- 글의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 - 공지걸기 클릭
- 공지를 걸게 되면 ‘내 피드' 상단에 올라가며 등록된 이메일로 알림이 갑니다.